[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오늘 24일(일) 저녁 7시 10분 KBS 1TV<이슈 PICK 쌤과 함께>에서는 ‘운명은 타고나는가? 김동완 동국대학교 미래융합교육원 교수 편’이 방송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나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인간이라면 누구나 품어봤을 질문! 동양의 대표적인 운명학 ‘사주’와 ‘관상’은 이에 대한 답을 줄까?

국내 명리학 최고 권위자인 동국대 미래융합교육원 김동완 교수를 통해 운명학에 관한 궁금증을 속 시원히 풀어본다. 미신으로만 치부해온 ‘사주&관상’에 대한 오해와 편견, 그리고 반전! 2021년, 새로운 해를 시작하며 모두가 궁금해 할 ‘운명’에 대한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 사주, 미신인가 학문인가?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명리학으로 정3품까지 올라가요. 지금으로 보면 차관급 정도 되죠."

태어난 년, 월, 일, 시를 바탕으로 길흉화복을 분석하는 사주! 역사 속에서 사주는 어떻게 존재해왔을까?

사주는 사실 조선시대까지 ‘명과학’이라는 이름의 학문이었다. 선비들은 과거시험을 위해 명과학(사주학)을 공부했고 시험에 통과하면 고위직 관리로 진출할 수도 있었다. 무속신앙과는 달리 사주가 학문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또 우리는 왜, 언제부터 사주를 미신으로만 바라보게 됐을까?

사주팔자를 분석하는 원리와 함께 패널들의 실제 사주를 풀이해보는 특별한 시간도 마련했다! 모두를 놀라게 한 패널들의 사주풀이 결과는 방송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 시대가 바뀌면 사주도 변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시대에 따라서 좋은 사주의 기준도 다르죠”

조선시대 최고의 사주는 높은 관직에 오르는 것이었다. 하루하루가 생사의 기로였던 전쟁통에는 살아남는 것이 최우선이었다. 좋은 사주란 결국 시대가 원하는 것을 반영한다!

과거에 부정적으로 여겼던 사주 역시 시대가 변함에 따라 달라진 대접을 받는다! 다들 쉬쉬하고 기피했던 사주를 가졌지만, 오늘날엔 그 사주 덕에 성공한 사람들이 있다는데…

잘못 쓰면 독이지만, 잘 쓰면 약이 되는 사주! 지금의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 현재의 좋은 사주란 어떤 사주인지 알아본다.

# 거울 속의 사주 ‘관상’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둘째 아드님이 4년 후 왕이 될 것입니다”

조선시대 왕의 곁에 관상을 보는 책사가 존재했다? 어린아이의 얼굴에서 왕이 될 운명을 읽었던 조선 최고의 관상가 ‘박유붕’ 그의 대범한 예언은 어떤 결과를 맞이했을까?

관상은 거울 속의 사주로 불리며 운명학의 큰 축으로 존재해왔다.

얼굴 모양, 코의 생김새, 작은 점 하나에서도 운명을 읽어낸다는 ‘관상’ 그렇다면, 성공한 사람들의 관상은 따로 있는 걸까? 거울 속 나의 얼굴에 숨어있는 모든 ‘운(運)’을 파헤쳐본다.

# 운명도 바뀔 수 있다?! 2021년 대한민국의 운명은?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왜 운명학이냐 하면, 움직일 수 있다는 거예요”

움직일 운(澐), 목숨 명(命).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으로 여겼던 ‘운명’의 반전! 운명은 결정지어진 족쇄가 아닌, 내가 만들어가야 할 대상이다!

김동완 교수는 어떤 희망도 없는 사주를 가졌던 한 역사 속 인물을 소개한다. 그의 삶은 과연 사주에 정해진 대로 흘러갔을까? 사주와 다른 삶을 살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운명을 바꾸는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끝으로, 코로나19로 힘겨웠던 2020년을 되돌아보며 새롭게 밝아온 신년의 흐름을 예측해보는 시간! 소의 해인 신축년에 깜짝 놀랄만한 비밀이 숨어있다?! 2021년 한 해가 어떻게 펼쳐질지 김동완 교수의 예측을 들어본다.

동국대 교육대학원 상담교육 석사와 철학 박사 학위를 이수한 김동완 겸임교수는 사주명리학‧성격성명학 분야 권위자로서, 각종 언론 및 방송에 분야 전문가로서 활발히 출연하고 있다. <사주명리학 완전정복>, <희망예언 토정비결> 등 관련 저서를 출간 했다. 현재 동국대 미래융합교육원에서 사주명리학을 가르치고 있다

<이슈 픽 쌤과 함께> 기본정보 : 한 치 앞 미래도 예측하기 힘든 불분명한 시대! 지금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정보를 알아야 하는가? 앞으로 경제는 어떻게 될지, 우리 사회는 어떻게 바뀔지, 자녀 교육은 어떻게 시켜야 하는지, 궁금하지만 제대로 알려주는 매체는 없다. 한발 앞서 시대를 읽을 수 있는 강의, 거대 담론 속에서 내 삶의 지표를 찾을 수 있는 강의, 마음의 힐링을 주는 강의, 이슈를 다루지만 결코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게 전달하는 강의 방송이다. 출연진은 이승현, 이종혁, 강유미, 윤하, 유민상, 슈카 등이다. 회차마다 출연하는 강사, 공식영상 등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