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지훈 기자] 국제자격검정원은 코로나19 여파로 증가하는 육아 인력의 수요 충족에 앞서 해당 업무의  전문성을 돕고자 아이돌보미서비스와 산후·가사도우미 베이비시터구인구직을 찾는 모든 이들을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52종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여성의 사회 진출, 맞벌이 부부 및 핵가족 증가로 육아 업무가 중요한 역할이 될 전망이기에 아이돌봄서비스와 육아·등하원도우미 등의 업무에 필요한 지식 습득과 전문성 입증을 위한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자 재능기부의 차원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하여 지도사, 전문가 등의 52종 과정 중 최대 3과정까지 신청하면 수강료와 교재·시험예상문제 및 시험응시료가 모두 면제 되며, 총 90만원의 수강료가 0원으로 조정된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특히 자격시험에 최종합격 시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교육원에서 추천하는 과정으로는 신생아·아기돌보미 등의 업무역량을 위한 가베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단기·시간제베이비시터가 하는 일과 함께 산후조리원에 관련된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베이비플래너자격증이 있다. 또한 아동발달센터 및 장애아동·장애인돌보미 역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수아동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가 있으며, 코로나긴급돌봄 및 유치원긴급돌봄 공백에 앞서 보육 업무를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과정이 인기다.

더불어 초등학교 긴급돌봄 및 초등돌봄전담사·교사에 유용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쿠키클레이 및 식습관 개선을 돕는 요리 수업의 아동요리지도사, 수채화그리기 및 유아물감놀이 위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졸업식 꽃다발 관련 제작의 플로리스트전문가, 나만의 인스타 글씨체 작성을 배워볼 수 있는 캘리그라피지도사도 있으며, 해당 과정은 행복·행정복지센터의 체험 프로그램에도 활용 가능하다.

이 외에도, 교육 분야 관심자를 위한 과정으로는 창의과학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학습을 지도하는 코딩교육지도사, 영어공부 혼자하기 학습을 위한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와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이 있다. 특히 중국어 지도방법에 전문성을 돕는 초등중국어지도사, 올바른 역사 인식의 교육을 배워보는 한국사지도사와 세계사지도사가 있으며, 공부 잘 하는 법의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아이의 잠재된 능력 발굴과 이에 올바른 부모 역할도 함께 배워볼 수 있는 영재창의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와 인성지도사, 취업컨설팅 및 원활한 상담을 위한 진로적성상담사와 청소년진로상담사가 있다. 취준생의 취업 경쟁력을 위한 스피치지도사와 리더십지도사, 사무직·마케팅 관련 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권장하는 사무행정전문가와 마케팅기획전문가도 있다.

교육원은 노인맞춤 돌봄생활지원사 업무에 활용되거나 주간보호센터·치매안심센터 관련 직무에 유용한 문화복지사를 교육하고 있으며, 의사소통능력을 돕는 심리상담사, 직장인의 스트레스 해소법과 힐링센터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감정노동관리사, 아기이름·작명·사주풀이도우미 관심자 위한 명리심리상담사도 있다. 이는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따기 쉬운 40·50대 주부·노후대비자격증, 취업 잘 되는 미래유망자격증 관심자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유치원, 어린이집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과 더불어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의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과 함께 취득 시 취업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 관련 직무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국제자격검정원은 전국의 채용공고 확인이 가능한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마트·홈플러스문화센터 강사직 구인 및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관련 정보가 있다. 또한 아이사랑행복카드, 아동돌봄쿠폰 및 3차 재난지원금 돌봄 등의 정보를 찾고 있거나 아이돌보미 급여, 방문돌봄종사자 한시지원금 혹은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2021년 가족돌봄휴가와 국비·정부지원 신청과도 무관하게 무료교육을 지원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