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성찰적 사고 담은 인도차이나반도 여행 에세이 전자책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도서출판 새얀이 인도차이나반도 배낭여행을 통해 조금씩 성장해가는 자기 성찰의 모습을 담은 여행 에세이 『옥수수 한 입 베어 물고(저자 이현태)』를 전자책으로 출간했다고 밝혔다.

인도차이나반도 배낭여행을 담은 『옥수수 한 입 베어 물고』는 발 가는 대로 여행하며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소로우의 ‘월든’, ‘소로우의 일기’, 그리고 괴테의 ’이탈리아 기행’을 읽으며 느낀 저자의 자아 성찰 일기를 한장 한장 담은 여행 에세이다.

『옥수수 한 입 베어 물고』의 저자는 소로우나 괴테 같은 천재도, 박식한 사람도, 단단한 논리가도 아닐지 모른다. 하지만, 일반 여행서와 달리 『옥수수 한 입 베어 물고』에는 인도차이나반도 배낭여행을 하며 낯선 여행지에서 만날 법한 모든 당황스러운 상황과 만남이 날것 그대로 담겨 있어 당황스러움과 마주하는 저자의 자기 성찰 과정이 마치 나의 것이기도 한 듯 가슴 절절히 다가온다.

설레는 마음으로 떠나온 인도차이나반도 배낭여행. 멋진 경치도, 신기한 만남도, 색다른 음식도 너무 자주 접하면 질리는 법. 여행 중 설레는 색다름과 조우하는 과정에서 하나둘 참아내던 불편함이 어느새 불쑥 고개를 들 땐 어떻게 해야 할까?

인도차이나반도 배낭여행을 담은 『옥수수 한 입 베어 물고』는 유명 유적지를 친절히 알려주거나, 감성적인 이야기를 풀어놓거나, 매 순간의 힐링을 말하는 에세이가 아니다. 오히려 낯선 장소에서 얼마든지 부딪힐 수 있는 낯선 순간과 사람과 마주할 용기를 지닌 저자가 어느 순간 말도 잘 통하지 않고, 길도 익숙하지 않고, 입맛에 맞는 밥 한 끼 챙겨 먹기 어려운 인도차이나반도 배낭여행의 현실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그 속에서 느낀 사색을 담백하게 담아낸 여행 에세이다.

오지나 신세계를 탐험할 자신은 없었지만, 늘 새로운 문화에 대한 설렘과 사건으로 가득한 모험을 꿈꿔온 저자는 건강한 신체와 큰 배낭 하나, 그리고 작은 손가방만을 들고 출발해 돌아올 때까지 딱 한 번 핸드폰을 켰다. 그만큼 상세한 여정 계획 같은 건 없었고, 그저 발 가는 대로 지도를 보거나, 묵고 있는 숙소의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현지인들에게 물어물어 여정을 이어갔다.

그러다 보니 홀로 떠나온 인도차이나반도 배낭여행은 어느새 동행의 첫 장도, 동행의 마침표도 모두 현지인들로 채워졌다. 그렇게 현지인들과 동행하고 현지인들을 알아가면서 저자는 나와는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의 의미를 깨달았고, 그 자기 성찰의 사색 과정을 통해 조금씩 성장해나가는 자신과 마주했다.

『옥수수 한 입 베어 물고』에는 마치 시골 할머니 집에 놀러 가서 벌어지는 약간 낯설지만 일상처럼 편안한 101가지 에피소드가 쏠쏠한 재미를 주며 잔잔하게 펼쳐진다. 태국에서 만난 스킨스쿠버 강사, 말동무가 되어준 영국인 연인, 고산족 미얀마인, 코끼리 및 뗏목타기 경험, 방문자와 거주자의 온도차, 빠이의 산적 미스터, 천연온천욕, 인디안밥, 순순제빵, 동갑내기 젊은 승려, 미꽝이라 불리는 쌀국수, 호텔 주인 할머니의 배려, 앙코르와트 사원, 앙코르왓(Angkor What?) 술집, 예의 바른 독일인과 태국인, 우스꽝스러운 자해공갈단(?) 등 101가지로 구성된 이 에피소드를 하나하나 읽다 보면, 절로 공감되는 구절에 고개가 끄덕여지기도 하고, 점잖은 문체와 달리 예상치 않은 웃음코드에 불쑥 웃음이 터져 나오기도 한다.

한편, 『옥수수 한 입 베어 물고』는 대한민국 중견기업에 다니는 인사담당자, 저자 이현태가 인도차이나반도 배낭여행 중에 깨달은 자기 성찰의 내용을 담백하게 담아 낸 여행 에세이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18년 텍스트형 전자책 제작 지원’사업에 선정된 작품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