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0회 연합나비 독서모임 『1인1책』 김준호 대표 저자특강

[한국강사신문 이승진 기자] 지난 20일 국내 출판사와 작가를 연결해주는 책 만들기 에이전시 김준호 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베스트셀러 작가를 배출하고 있는 김 대표는 『1인1책』의 저자이기도 하다. 20년 전 우연한 계기로 쓴 첫 책 『영어에 성공한 사람 17인이 털어놓는 영어 학습법』이 외국어 부문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출판계에 입문하게 됐다. 현재 김 대표의 책 만들기를 통해 세상에 나온 책이 233권에 달한다.

Q. 출판 에이전시란 어떤 일인가요?

A. 출판 에이전시는 저자와 출판사 사이의 책 만들기 과정에서 서비스 하는 분야입니다. 저자들은 직접 출판 세계에 뛰어들기에는 힘든 부분이 많죠. 출판 에이전시는 처음 기획 단계부터 목차를 잡거나 콘셉트를 잡는 일을 돕고 있어요. 출판사는 원고의 완성도를 위해 까다로운 기준들이 많아요. 사전에 에이전시를 통해 내용이 걸러지고 더욱 더 정교한 기획으로 접근하면 출판사에 출판을 제안하기 수월합니다.

Q. 출판 분야 관련하여 향후 어떤 트렌드를 예상하시나요?

A. 거창한 담론보다는 다양성이 중시될 것 같아요. 다양하게 각자가 가진 고유한 콘텐츠가 매개되는 거죠. 최근 출판사에서 출판되는 책이 대량보다 소량으로 생산되면서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타나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유명한 일본 베스트셀러 작가인 무라카미 하루키의 수필 책에는 ‘소확행’이란 단어가 나오는데요, 올해 2018년도에도 대두되었죠.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는 경향이 출판계에도 한 흐름으로 나타날 것 같습니다.

Q. 해외에서 1인1책을 홍보하는 기획의 시작을 알고 싶어요.

A. 4년 전 중국 칭다오에서 강의 요청을 받았어요. 한국인 학생들 대상으로 강의를 했었는데, 그 계기로 중국 현지인을 만나게 되어 1인1책의 콘셉트를 전파 했습니다. 유럽과 동남아에서도 진행했는데 구체적인 질문들을 받으며 외국인들의 관심이 상당하구나 느꼈습니다. 외국이나 국내나 ‘자신의 이야기를 글로 남긴다.’의 의미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꼈어요.

Q. 하루 10분을 내어 글을 써보라고 하셨는데 방향성 없이 써도 되는지 아니면 주제를 정해서 써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글쓰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바로 무조건 쓰기, 또 한 가지는 목적성을 띠고 계획적으로 쓰기입니다. 말하기는 매일 하고 있습니다. 글쓰기도 너무 거창하게 특별하게 쓰는 것이 아니라 SNS를 통한 글쓰기를 생각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가벼운 마음으로 글을 쓰고 블로그에 올려보는 거예요. ‘무조건 써라!’는 이야기의 장점은 분명히 있어요. 다만 약간의 콘셉트를 가지고 쓰면 좋습니다. 이는 뚜렷한 주제의식을 갖게 하고, 일관성 있게 쓰는 습관이 길러져 결국 글쓰기의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Q. 책에 고급독자가 고급저자가 된다고 하셨는데 고급독자의 기준이 있나요?

A. 저는 베스트셀러에 너무 휘둘리지 않는 저자를 고급 독자로 봅니다. 대형서점에 가도 자신의 기준으로 책을 선택할 수 있는 독자죠. 그리고 책을 읽을 때 독서법을 갖고 읽습니다. 책의 제목, 프로필, 목차, 머리말, 본문 등 나눠서 분석하며 읽어 나갑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내가 마치 저자인 것처럼 책을 어떻게 쓸 것인가 깊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책을 통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나든지 삶에 다양하게 적용을 하면 그 독자는 책을 통해 상당한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Q. 연합나비 독서모임 저자특강에 오게 될 분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A. 한 번의 기회에 인생이 바뀐다는 문구로 ‘일기일회’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한 번의 기회, 한 번의 만남이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해요. 많은 분이 저의 『1인1책』과의 만남을 통해 자기 인생을 바꿔보는 소중한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요. 꼭 많이 참석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한편, 오는 9월 8일(토) 오후 5시부터 7시 30분까지 서울 강남구 대치동 디마크빌딩 9층 교육장(한티역 3번 출구)에서 ‘제110회 연합나비 독서모임 저자특강’이 열린다. 국내 출판사와 작가를 연결해주는 책 만들기 에이전시 김준호 대표가 ‘1인1책과 더불어 행복한 인생 만들기’란 주제로 진행한다.

‘연합나비 독서모임 저자특강’은 매월 두 번째 주 토요일 오후 5시에 서울 강남구 대치동 디마크빌딩 9층 교육장에서 열린다. 저자 강연 및 질의응답, 저자 사인회, 간식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후 30분 동안 김형환 교수의 미니 특강이 이어진다. 성장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