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당탕탕 은하안전단’ 오는 3월 4일 첫 공개
안전교육 콘텐츠로 글로벌 진출을 하다!

[사진출처=EBS]
[사진출처=EBS]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EBS <우당탕탕 아이쿠>가 탄생 1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애니메이션 시리즈 <우당탕탕 은하안전단>으로 돌아온다. <우당탕탕 은하안전단>의 주인공 ‘철수’와 그의 팀원들이 박살행성으로 떠나는 특별한 안전교육 이야기다. 오는 3월 4일부터 5월 28일까지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 아침 8시 30분 EBS1에서 방송된다.

▷ 10년간 어린이들의 무한 사랑을 받아 온 <우당탕탕 아이쿠>! 리뉴얼된 안전교육!

<우당탕탕 은하안전단>의 체계적인 안전교육과 웃음코드의 바탕에는 <우당탕탕 아이쿠>가 있다. <우당탕탕 아이쿠>는 2010년에 첫 방송을 시작한 어린이용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완두별에서 온 ‘아이쿠’가 지구에서 다양한 상황에서 시종 로봇 ‘비비’와 친구들과 함께 펼치는 신나는 소동과 상황에 맞춘 안전교육을 담았다.

어린이들의 안전교육 애니메이션이라는 새로운 길을 개척한 <우당탕탕 아이쿠>를 통해 우리 일상에 아이들에게는 큰 웃음을, 부모님들에게는 안정감을 선사해 주었다. 그리하여 “안전교육 하면 곧 아이쿠”라는 인식이 자리 잡았고,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10년 대한민국 콘텐츠어워드 대통령상과 2011년 지역콘텐츠산업발전 기여 공로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우당탕탕 아이쿠>가 10년 전 국내 상황에 맞춘 안전교육 지침을 바탕으로, 어린이 시청자들에게 친근함을 주는 일상적인 이야기를 다루었다면, <우당탕탕 은하안전단>에서는 2021년 현재와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안전교육을 통해 공감할 수 있는 실생활 속 에피소드를 담고 있다.

총 26편으로 구성된 시즌1의 에피소드는 화려한 볼거리뿐 아니라, <우당탕탕 아이쿠>를 자문했던 한국 및 중국 안전교육 전문가의 검수를 통해 글로벌 안전교육 지침의 신뢰성을 검증해왔으며, 중국 등 아시아, 유럽의 글로벌 방영도 앞두고 있다.

안전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박살행성으로 모험을 떠난 ‘철수’와 은하안전단 팀원들이 실생활 속에서의 위험에 맞서 멋진 액션을 펼치는 등 상상력을 자극하는 활약을 보여주며, 어린이 시청자들의 호기심과 실생활에서 필수적인 안전교육을 자연스럽게 알려줄 예정이다.

특히 전 세계가 코로나19와 새로운 위험요소들에 노출되고 있는 만큼, 글로벌 기준에 맞는 안전교육 콘텐츠가 필요한 가운데, <우당탕탕 은하안전단>은 공익성, 재미, 교육성, 상업성을 더한 콘텐츠가 될 전망이다.

▷ <우당탕탕 은하안전단>의 모험! 이젠 글로벌 진출!

[사진출처=EBS]
[사진출처=EBS]
[사진출처=EBS]
[사진출처=EBS]

<우당탕탕 은하안전단>은 EBS를 통한 지상파 방송뿐만 아니라 CABLE TV, 종편, IPTV, OTT(웨이브, EBS애니키즈 등)에서도 선보일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중국 방영도 확정되었다. 2021년 2월 22일 망고TV 오픈을 기점으로 애니메이션 전문 위성채널 및 중국 전역의 성별 40여개 채널을 통해 중국 어린이들과도 만날 예정이다. 이를 시작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그리고 전 세계에 K-애니메이션의 힘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완구사 데이비드토이와 함께 개발한 14종의 완구도 3월부터 국내와 중국에서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등장 로봇들의 레트로 컨셉을 한껏 살린 완구를 통해 폭넓은 연령층으로부터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펭수’와 ‘에이프릴 채원’의 지원! 뉴미디어 연계마케팅!

2020년을 빛낸 최고의 스타 ‘펭수’와 ‘에이프릴 김채원’이 EBS 애니메이션 <우당탕탕 은하안전단> 주제곡을 부른다.

이미 산업계 전반에서 펭수 마케팅 효과를 보면서 지난해 펭수 모시기 경쟁이 치열했다. 또 에이프릴의 뜨거운 인기는 코로나19 속에서도 식을 줄을 몰랐다. 마로스튜디오 관계자는 펭수와 에이프릴 김채원의 빡빡한 스케줄 때문에 녹음 일정을 잡는 데 굉장히 애를 먹었다면서, 뜨거운 인기를 실감했다고 한다.

특히 녹음하는 당일, 강추위가 몰아쳤음에도 불구하고, 펭수와 에이프릴 김채원이 음악에 완벽하게 녹아든 만큼, 실제로도 녹음 현장의 분위기를 즐겁게 만들어 많은 스태프들에게 힘이 되어주었다는 후문이다. 공개된 사진 속에서도 눈을 뗄 수 없는 둘의 발랄함을 확인할 수 있는 상황.

해당 영상은 ‘은하안전단&아이쿠TV’ 통합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2월 22일부터 방송에서 보여주지 못한 영상과 추가적인 교육 자료들이 업로드 예정이고, 본 방송과의 시너지효과가 예상되기 때문에 기존 <우당탕탕 아이쿠> 팬들과 새롭게 선보일 <우당탕탕 은하안전단> 팬들의 기대가 주목된다.

한편 ㈜마로스튜디오(대표 박일호)와 EBS가 공동으로 제작한 <우당탕탕 은하안전단>은 2021년 3월 4일부터 EBS 1TV를 통해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 양일간 오전 8시 30분에 방송되며, 매주 일요일 오전 9시에는 두 편이 연달아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