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서울시청]
[사진출처=서울시청]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서울시는 3월 27일(토) 저녁 8시 30분부터 1시간 소등하는 지구촌 전등끄기 캠페인 ‘2021 Earth hour’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지구촌 전등끄기’ 행사는 2007년 호주 시드니에서 시작된 이래 현재 전 세계 190개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서울시는 (재)한국세계자연기금 주관으로 2008년부터 참여하여 올해 14회째 동참하고 있다.

올해 지구촌 전등끄기 캠페인(http://earthhour.co.kr)은 탄소중립(Net zero)을 주제로 시민이 참여할수 있는 온라인 서명과 일상속에서 실천가능한 작은 행동들을 담았다. ‘탄소중립(Net zero)’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의미이다.

서울시는 27일 20시 30분이 되면 서울시청사, 한강교량, 남산서울타워, 숭례문, 롯데월드타워 등 서울시 랜드마크를 일제히 소등한다. 다만, 대형건물, 백화점, 호텔, 대형쇼핑몰 등에는 소등 참여를 유도한다. 그 외 상가건물 및 아파트, 일반주택은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실내외 조명 소등 및 경관, 간판조명을 소등한다.

이번 캠페인에는 온라인 탄소중립 서명하기, 어스아워 챌린지, 지속가능한 라이프 스타일 실천하기 등이다. ‘온라인 탄소중립 서명하기’는 정부와 기업이 사회실현에 앞장설 수 있도록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온라인 서명페이지에 접속하여 시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한다. (http://wwfkoreapetition.co.kr/netzero/)

‘어스아워(Earth hour) 챌린지’는 지구환경을 지키기 위한 지속가능한 라이프 스타일 1가지를 이미지 또는 영상을 통해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어스아워 챌린지, #세계자연기금, #wwfkorea)와 함께 올린다.

(https://www.instagram.com/p/CMTT3GZhsiz/?utm_source=ig_web_copy_link)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실천하기’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매일 우리의 생활속에서 지구를 위해 조그만 행동 6가지를 함께 실천하는 것이다.

※ 일상생활 속의 어스아워 6가지 : ① 실내 적정온도 유지하기, ② 육류소비 줄이고 채식 위주 식사 늘리기, ③ 가능한 대중교통 이용하거나 걷고 자건거 타기, ④ 낭비를 줄이고 재사용하고 재활용하기, ⑤ 매년 어스아워 참여하기, ⑥ 주변에 지속가능한 라이프 스타일 실천방법 알리기

[자료출처=서울시청]
[자료출처=서울시청]

또한, 캠페인 홍보대사 박서준과 함께 ‘지구를 위한 1시간, 당신을 위한 1시간’ 영상을 제작하고 뮤지컬 위키드팀과 함께 ‘당신의 손으로부터’, 아티스트 이충재 함께 ‘나만의 어스아워’ 영상을 제작하여 지구를 위한 시민의 작은 실천을 이끌어낸다.

김연지 서울시 환경시민협력과장은 “시민들이 1시간 전등끄기에 참여하여 기후위기 대응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지구를 위한 지속가능한 작은 실천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며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나와 지구를 위한 휴식 캠페인에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출처=서울시청]
[사진출처=서울시청]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