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2019년 3월 20일 개봉된 이수진 감독의 <우상>은 출연진으로 한석규, 설경구, 천우희 주연, 유승목, 현봉식, 강말금, 김성녀, 서주희, 김명곤, 조병규 조연, 평점 정보로 관람객 평점 6.58, 네티즌 평점 3.92, 누적관객수 183,784명을 기록한 144분 분량의 스릴러영화다. 이 영화는 23회 판타지아 영화제에서 슈발누아경쟁(최고 작품상, 남우주연상,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네이버 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우상>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아들의 사고로 정치 인생 최악의 위기를 맞게 된 남자!”

청렴한 도덕성으로 시민들의 뜨거운 지지를 받으며 차기 도지사로 주목받고 있는 도의원 구명회(한석규), 어느 날 아들이 교통사고를 내고 이를 은폐한 사실을 알게 된다. 신망 받는 자신의 정치 인생이 무엇보다 중요했던 그는 아들을 자수시킨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목숨 같은 아들이 죽고 진실을 쫓는 아버지!”

오직 아들만이 세상의 전부인 유중식(설경구)은 지체 장애 아들 부남을 위해서라면 못할 것이 없다. 자신의 모든 것인 아들이 갑자기 교통사고를 당해 싸늘한 시체로 돌아오자 절망에 빠진다. 사고 당일 아들의 행적을 이해할 수 없고, 함께 있다 자취를 감춘 며느리 최련화(천우희)를 찾기 위해 경찰에 도움을 청하지만 그의 말을 들어주는 사람은 없다. 아들의 죽음 너머에 드리운 비밀을 밝히기 위해 중식은 홀로 사고를 파헤치기 시작한다.

“사건 당일 비밀을 거머쥔 채 사라진 여자!”

한편 그날 밤 사고의 진실을 유일하게 알고 있는 최련화, 부남과 함께 있다 연기처럼 사라져버린 그녀에게는 아무도 알지 못하는, 알아서도 안 될 진실이 숨겨져 있는데.

“그날의 사고로 모든 것은 시작되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우상>은 한석규, 설경구, 천우희 같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배우들을 단박에 홀린 강렬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수진 감독은 본인만의 우상을 향해 맹렬하게 돌진해 나가는 세 인물의 이야기를 예측할 수 없는 전개로 그려간다. 아들의 뺑소니 사고로 정치 인생 최악의 위기를 맞이한 남자, 목숨 같은 아들이 죽고 진실을 찾아 나서는 남자, 사고 당일 비밀을 간직한 채 사라진 여자까지 저마다 맹목적으로 지켜내려 했던 우상을 좇아 폭주하는 이들의 이야기는 관객들의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몰입감을 선사한다.

영화 제작진은 <우상>에 최고의 실력파 배우들이 한데 모였다고 밝혔다. 모두가 입을 모아 연기파 배우라 인정하는 이들이 <우상>을 통해 폭발적인 연기 시너지를 보인다. 이름 석 자 만으로도 신뢰가 가는 배우, 수식어가 필요 없는 연기 마스터 한석규는 <우상>에서 차기 도지사 후보이자 모두의 믿음을 얻고 싶었던 남자 구명회 역을 맡았다. 구명회는 아들의 뺑소니 사고 후 자신의 정치 인생 최대의 위기를 맞게 되고, 모든 것을 제자리로 돌리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인물이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명예와 권력이라는 본인만의 우상을 좇아감과 동시에 모두의 우상이 되고 싶었던 구명회의 양면적인 얼굴을 담아내는 데 한석규는 최적의 캐스팅이었다. 그가 연기한 구명회는 인자한 웃음 너머에 가늠할 수 없는 속내를 감추고 있고, 시민들 앞에서 몸에 밴 듯 친절하다가도 일순간 돌변한다. 그 찰나의 순간들을 입체적으로 연기하며 한석규는 구명회라는 복합적인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넣었다고 전했다.

수많은 인생 캐릭터와 대표작들을 탄생시키며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연기파 배우로 인정받아온 설경구, 최근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 <살인자의 기억법>에서 보여준 명불허전 연기는 그에게 ‘지천명 아이돌’이라는 수식어를 안겨주며 뜨거운 전성기를 다시 불러왔다. <우상>에서 아들을 잃고 절망에 빠진 아버지 유중식 역을 맡은 설경구는 이번에도 한계 없는 변신으로 대중들 앞에 섰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설경구는 데뷔 이래 최초로 노랗게 탈색한 머리색으로 관객들을 깜짝 놀라게 만든다. 죽은 아들이 연루된 사고의 비밀을 파헤치는 집요한 부성애와 억울하게 자식을 잃은 비통한 심정, 자신의 말에 귀 기울여주지 않는 세상을 향한 분노가 뒤섞인 다양한 모습의 유중식은 오직 설경구만이 해낼 수 있는 뜨거우면서도 차가운 역할이었다.

이수진 감독과 함께한 <한공주>부터 <손님>, <곡성>에 이르기까지 독보적인 연기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 천우희, 그녀가 <우상>으로 또 한번 파격적인 연기 필모그래피를 쌓아 올린다. 중식의 아들이 사고를 당한 그 날, 사고 현장에 함께 있다 감쪽같이 사라져버린 여인 최련화는 <우상>에 서스펜스를 불어넣는 결정적 캐릭터이다. 매 작품마다 강렬한 존재감과 인상을 남겨왔던 그녀는 이번에도 역시 천우희라고 엄지를 치켜세우게 할 장악력을 보여준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를 본 한 관람객은 “시작부터 결말까지 영화가 어수선하고 영화 전반에 대한 해석과 전달하려는 뜻이 어려웠습니다. 감독이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는 것은 알겠는데 복잡하고 난해하게 극을 끌고 가면서 상황에 몰입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캐릭터 설정을 관객에게 충분히 이해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행위들만 이어지니 캐릭터에 감정이입도 안 되고 공감도 안 되네요. 도대체 저 캐릭터는 왜 저런 행동을 하는 것일까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캐릭터들의 행동이 이해되지 않는데 아무리 의도한 메시지가 있다고 한들 그게 온전하게 관객들에게 전달되기는 어렵겠죠. 한석규 설경구 천우희 같은 좋은 배우들로 이런 결과물이 나온 게 너무 아쉽네요. 세 분의 연기는 아주 깔끔합니다만 한석규 아내 역할로 나오는 분을 포함해서 조연들의 연기가 좀 어색한 느낌이었습니다. 기대했던 영화인데 아쉽습니다.”라는 리뷰를 남겼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한석규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한석규는 1964년 서울시에서 태어났으며,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했다. 1990년 KBS 22기 공채성우로 데뷔한 탤런트 겸 영화배우다. 영화로는 <천문: 하늘에 묻는다>, <우상>, <프리즌>, <상의원>, <파파로티>, <베를린>, <이층의 악당>, <백야행: 하얀 어둠 속을 걷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사랑할 때 이야기하는 것들>, <구타유발자들>, <음란서생>, <미스터 주부퀴즈왕>, <그때 그사람들>, <주홍글씨>, <이중간첩>, <텔미썸딩>, <쉬리>, <8월의 크리스마스>, <접속>, <넘버 3>, <초록물고기>, <은행나무 침대> 등이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6년 SAF 연기대상 대상, 2016년 SAF 연기대상 10대스타상, 2012년 제3회 대중문화예술상 대통령표창 외 다수가 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설경구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설경구는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하고 활동 중인 대한민국 대표 영화배우다. 영화로는 <소년들>, <킹메이커>, <자산어보>, <퍼펙트맨>, <생일>, <우상>, <1987>, <살인자의 기억법>, <불한당 : 나쁜 놈들의 세상>, <루시드 드림>, <서부전선>, <나의 독재자>, <소원>, <감시자들>, <타워>, <해결사>, <용서는 없다>, <해운대>, <강철중 : 공공의 적>, <싸움>, <그놈 목소리>, <열혈남아>, <역도산>, <실미도> 외 다수가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7년 제54회 대종상영화제 남우주연상, 2015년 제35회 황금촬영상 시상식 최우수 남우주연상 외 다수가 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천우희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천우희는 경기대학교 연기학과를 졸업한 탤런트 겸 영화배우다. 영화로는 <비와 당신의 이야기>, <앵커>, <감쪽같은 그녀>, <버티고>, <마왕의 딸 이리샤>, <메기>, <우상>, <흥부>, <걸스온탑>, <어느날>, <곡성>, <해어화>, <뷰티 인사이드>, <손님>, <카트>, <타짜: 신의 손>, <한공주>, <우아한 거짓말>, <26년>, <사이에서>, <코리아>, <써니>, <이파네마 소년>, <마더>, <허브>, <신부 수업> 등이 있다. 방송으로 <멜로가 체질>, <아르곤>, <출중한 여자>, <뱀파이어 아이돌> 등이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5년 제51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여자 신인연기상, 2015년 제2회 들꽃영화상 여우주연상 등이 있다.

오늘 10일(월) 9시 10분부터 12시 10분까지 OCN Movies에서 영화 <우상>이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