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2000년 10월 21일 개봉된 웨스 크레이븐 감독의 <뮤직 오브 하트>는 출연진으로 메릴 스트립, 에이단 퀸, 글로리아 에스테판, 안젤라 바셋 주연, 제인 리브스, 클로리스 리치먼, 키에란 컬킨, 찰리 호프하이머, 제이 O. 샌더스 조연, 평점 정보로 네티즌 평점 8.76을 받은 124분 분량의 미국 드라마영화다.

네이버 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뮤직 오브 하트>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마음으로 연주하는 사랑의 하모니! 사랑은 바이올린 선율을 타고 흐른다!”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가 꿈이었던 로베르타(Roberta Guaspari: 메릴 스트립 분)는 해군 장교인 남편과 결혼하면서 자신의 꿈을 접어야 했다. 하지만, 결혼 후 10여 년이 지난 지금, 남편은 두 아들만을 남겨둔 채, 로베르타의 친구와 바람이 나서 그녀를 떠나버렸다. 남편에게 버림받은 고통도 고통이려니와, 졸지에 아빠 없는 아이들이 되어버린 두 아들을 키우고, 세 식구의 생계를 꾸려나갈 생각을 하니 한숨만 나온다.

우선은 무엇이든 직업을 구해야겠기에, 로베르타는 어릴 적 친구인 브라이언(Brian Sinclair: 에이단 퀸 분)의 도움으로 할렘가의 초등학교에 일자리를 구한다. 특별 활동으로 바이올린 교습 시간을 만들고, 당분간은 음악 보조교사로서 일하기로 한 것이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무슨 일이든 그렇겠지만, 할램가의 아이들에게 바이올린을 가르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아이들은 바이올린을 악기라기보다는 장난감으로 생각해서, 케이스를 두들겨대는가 하면 활로 칼싸움을 벌이고, 수업시간에도 쉴 새 없이 떠들고 장난친다. 아이들만이 문제는 아니다. 바이올린이 부유층의 음악이라고 생각하는 흑인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바이올린 수업에 참여하는 걸 반대한다. 학교 선생님들도 결코 호의적이지 않다. 한마디로 로베리타는 왕따 신세가 된 것이다. 하지만, 로베르타는 강한 심성을 가진 여성이었고, 꿋꿋이 자신의 자리를 지키며 아이들을 지도한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학기말 발표회 날, 그녀의 노력은 결실을 맺는다. 할렘가의 빈곤한 아이들이 멋들어진 바이올린 합주를 선보이자, 모든 학부모들과 선생들은 기립박수를 보내며, 로베르타의 수고에 답례한다. 그로부터 10년 후, 로베르타의 바이올린 교습은 할렘가의 인기 수업으로 완전히 자리 잡았다. 그녀의 수업을 들으려는 지원자가 너무 많아서 추첨을 통해 선발할 정도였다. 그녀의 생활도 점차 안정되어 갔다. 개인 교습을 받는 학생도 생기고, 아들들의 극성으로 서서히 남자들과 데이트도 시작했다.

그러던 어느 날, 로베르타에게 해고라는 날벼락이 떨어진다. 교육위원회가 예산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할렘의 아이들에게 바이올린 교습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 결정을 내리고, 그녀의 수업을 폐지하기로 한 것이다. 이 소식을 들은 로베르타는 크게 반발하고, 학생과 학부형들의 도움을 받아 수업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 콘서트를 열기로 한다. 이들의 이야기는 언론을 통해서 많은 호응을 얻고, 세계적인 유명 바이올리니스트들까지도 이들을 돕기 위해 나선다. 콘서트가 열리던 날, 카네기 홀을 가득 메운 청중은 로베르타와 그녀의 열정에 열렬한 박수갈채를 보낸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1993년 카네기홀 연주로 3년간의 기금이 마련됐고, 연주회를 통해 그후 2년간 프로그램을 유지했으며, 학구에서의 일정 보조로 이 영화 제작 중 로베르타의 바이올린 반은 재개되었다. 현재 로베르타는 교사로 재직 중 입양한 딸과 산다. 닉은 프로 첼로 연주자로 렉시는 의대에 입학했으며, 로베르타의 재단인 오퍼스 118은 기금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영화 <뮤직 오브 하트>는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가 꿈이었던 로베르타(메릴 스트립)이 결혼과 함께 꿈을 접게 되는데, 시간이 흐른 후 남편에게 버림받고 고통 받는 삶을 살아가다가 자신의 꿈을 다시 찾아간다는 스토리의 작품이다.

로베르타는 자신의 친구와 사랑에 빠지고 떠난 남편에 대한 미움과 남은 두 아이들을 키우면서 어린 시절 친구인 브라이언(에이단 퀸)을 만나 도움을 받는다. 바이올린을 다시 가르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고, 강한 교육열로 아이들을 지도하며 자신이 가려고 했던 길을 다시 찾아간다는 내용이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메릴 스트립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메릴 스트립(Meryl Streep)은 1949년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예일대학교 연극학 학사, 예일대학교 드라마스쿨 석사, 미들버리대학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1977년 영화 <줄리아>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영화로는 <메리 포핀스 리턴즈>, <디스 체인지스 에브리띵>, <맘마미아!2>, <더 포스트>, <플로렌스>, <스프러제트>, <더 홈즈맨>, <어바웃 리키>, <숲속으로>, <더 기버: 기억전달자>, <호프 스프링즈>, <라디오맨>, <철의 여인>, <폴렌>, <맘마미아!>, <로스트 라이언즈>,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앤트 불리>, <프라임 러브>, <레모니 스니켓의 위험한 대결>, <디 아워스>, <뮤직 오브 하트>, <마빈의 방>,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 <죽어야 사는 여자>, <아웃 오브 아프리카>, <소피의 선택>, <디어 헌터> 외 다수가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7년 제74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세실 B. 데밀 상, 2016년 제22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코미디 영화부문 여우주연상 외 다수가 있다.

오늘 16일(일) 13시 20분 EBS1에서 일요시네마 <뮤직 오브 하트>가 방송된다.

<영화 ‘뮤직 오브 하트’ 포토>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