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2019년 12월 31일 개봉된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의 <미드웨이>는 출연진으로 에드 스크레인, 패트릭 윌슨, 루크 에반스 주연, 우디 해럴슨, 아사노 타다노부, 닉 조나스, 맨디 무어, 알렉산더 루드윅 조연, 평점 정보로 관람객 평점 8.66, 네티즌 평점 8.80, 누적관객수 958,209명을 기록한 136분 분량의 미국 전쟁영화다.

네이버 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미드웨이>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진주만은 서막에 불과했다. 이번에는 반드시 끝내야 한다. 1941년 진주만 공습 이후, 전 세계를 향한 일본의 야욕이 거세지고, 역사상 최대 규모의 미국 본토 공격을 계획한다. 미군은 진주만 다음 일본의 공격 목표가 어디인지 암호를 해독하기 위해 애쓰고, 동시에 긴박하게 전열을 정비해 나간다. 가까스로 두 번째 타겟이 ‘미드웨이’라는 것을 알아낸 미국은 반격을 준비하지만,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이다. 전 세계의 역사를 바꾼 위대한 전투의 이야기가 지금부터 시작된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미드웨이(Midway)>는 진주만 공습 이후 전 세계의 역사를 완전히 뒤바꾼 역사상 가장 치열한 전투 ‘미드웨이 해전’ 실화를 다룬 작품이다.

미드웨이 해전(Battle of Midway)은 태평양전쟁 초기인 1942년 6월 5일에서 7일에 걸쳐 하와이 북서쪽 미드웨이 앞바다에서 있었던 미·일 양군 사이의 해전이다.

6월 5일 일본군은 야마모토 해군대장이 지휘하는 전함 11척, 항공모함 8척, 순양함 18척 등 연합함대 주력과 나구모 중장 지휘하의 기동부대를 합친 350척의 대병력을 동원하여 미드웨이섬의 미군기지 공격과 미해군 기동부대를 유인·섬멸하기 위한 작전을 펼쳤다. 일본으로서는 이 작전을 입안중이던 4월에 J.H.둘리틀의 폭격기대에 의하여 도쿄가 첫 공습을 받자 이 작전에 제해수역의 확대까지도 기대하고 있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하지만 적을 찾아내는 것을 게을리 한 점과 암호가 미국 측에 해독된 이유로 대기 중이던 미국의 급강하 폭격기대의 급습을 받고 나구모 함대는 주력 항공모함 4척과 병력 3,500명, 항공기 300대를 상실하는 참패를 당하였으며, 제공권 상실로 작전을 중지하는 수밖에 없었다.

태평양전쟁 개전 이래 태평양과 인도양에서 우위를 지켜 온 일본의 해군 기동부대는 이 해전의 패배 이후 전국의 주도권을 미군 측에 내주게 되어 전쟁수행 상 중대한 전환점이 된 전쟁이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를 본 한 관람객은 “영화 <미드웨이>의 결말은 실화에 정말 충실했다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영화가 정말 진지해 지루하기도 했습니다. 영화시간이 136분이기 때문에 결코 짧은 게 아니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지 않았을까 싶어요. 미드웨이 전쟁까지 가기 전이 너무 길지 않았나 싶어요. 많은 것을 담으려다가 그랬을 것 같은데 살짝만 좀 줄이고 포인트만 담았으면 어땠을까 싶기는 해요. 미국 내에서는 훌륭한 역사 자료로 남길만한 영화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죠. 아쉬움도 있기는 하지만 전투씬은 볼만했던 것 같아요. 어떻게 저렇게 표현을 했을까 싶기도 하고, 정말 실감나게 잘 그렸다 싶었죠. 항공모함이 터질 때는 생생했어요.”라는 리뷰를 남겼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패트릭 윌슨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패트릭 윌슨(Patrick Wilson)은 1973년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카네기멜론대학교 연기학과를 졸업했고, 2003년 드라마 <엔젤스 인 아메리카>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영화로는 <미드웨이>, <애나벨 집으로>, <아쿠아맨>, <커뮤터>, <카인드 오브 머덤>, <컨저링 1·2>, <지퍼>, <인시디어스 1·2>, <프로메테우스>, <더 트랩 : 난간 끝에 선 남자>, <스위치>, <왓치맨>, <패신저스>, <리틀 칠드런> 등이 있다.

오늘 16일(일) 21시부터 23시 50분까지 OCN에서 영화 <미드웨이>가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