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지훈 기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 독학학위제 및 방통대를 통해서 자기계발 및 취업경쟁력 향상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구직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도사자격증과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9종 자격과정을 누구에게나 무료고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의 취지는 코로나가 장기화됨에 따라 취업난 등으로 힘들어하는 경력단절여성 및 구직자, 20대 청년 등 모든 이들에게 취업활동 시 자기개발을 위한 교육부담을 덜어주고자 교육 재능기부 및 사회봉헌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조금이라도 본인이 희망하는 직종에 취업하여 직무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사회교육중앙회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 3과정까지 수강신청을 완료할 경우 수강료 전액을 면제받는 방식이다. 강의는 4~6주 과정으로 진행되며 PC와 모바일 등을 통해 언제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고,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답은 홈페이지 학습 자료실에서 무료 다운로드하여 공부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는 학력개선이나 국가자격증 취득, 자격증 취득조건을 갖추기 용이한 온라인 대학 및 다양한 방법으로써 학점을 인정받아 학위나 자격증 취득, 대학원 입학과 편입 등의 목적으로 해당 기관을 찾는 이들이 많다. 이러한 과정은 국가자격증인 사회복지사·보육교사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어 취업활동에 많은 도움이 된다.

사회교육중앙회는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를 진행하고 있어도 같이 연계하여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취업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59개의 자격과정을 교육 중이다. 그중에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을 통한 내담자의 심신안정을 도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취업범위를 넓힌다면 연령대별로 활용할 수 있어 대표적인 추천자격증으로 이목받고 있다.

아동심리학을 기초로 자폐증이나 틱장애 등의 교육지도를 목표로 하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수험생들의 수험생우울증 및 취업 진로에 대한 학업스트레스 등을 돌볼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 치매나 중풍과 같은 노인성질환으로 일상생활이 힘든 노인들의 성공적 노화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개설되어 있으며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전공자가 아니어도 내담자의 정서적 불안감을 해소시킬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져, 베이비시터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 및 유치원정교사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할 경우 초등방과후교실과 같은 시설에서의 직무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분노조절상담사와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과정은 화를 다스리는 법과 인지행동치료기법 등을 활용해 강박증이나 공황장애·우울증초기증상 등에 시달리는 이들에게 긍정적인 마인드를 부여하고 트라우마나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로 두려워하는 이들의 정서안정을 돕고 플라시보효과와 피그말리온효과를 배울 수 있는 긍정심리상담사 자격증도 있다.

이처럼 사회교육중앙회에서 교육하는 자격증을 취득하여 만족할 수준의 취업역량이 갖춰진다면, 구인구직사이트인 사람인·워크넷·잡플래닛과 같은 취업정보사이트 등을 통해 다양한 취업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취업정보사이트에선 국가직공무원·공기업 채용 및 인턴채용 등을 비롯한 채용박람회 일정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취득한 자격증의 주요 활용처는 지역별 아동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심리상담센터와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의 상담 전문 인력으로 배치될 수 있으며, 홈플러스문화센터나 이마트문화센터와 같은 대형센터내의 일일강사 혹은 여성인력개발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직업훈련 및 외국인 생활 안내 프로그램 등의 인솔자·가이드 지원이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진행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되어 있어 취업 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기재할 수 있다. 59종의 다양한 자격과정과 무료교육 신청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대표전화 및 일대일 카카오톡으로 상담이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