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23일(일) 방송되는 <이슈 픽 쌤과 함께>에서는 김도년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교수가 ‘도시는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는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도시는 바로 우리 삶의 역사이자 ‘문명’과 ‘문화’가 생성되고 소멸되는 곳이다. 역사가 진화되듯 도시도 시대의 문제를 풀면서 진화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은 이제 도시에서 중요한 핵심가치가 됐다. 과연, 이런 위기 속에서 기후 문제의 주범으로 꼽히는 도시는 어떤 모습으로 바뀌어야 하는가? 그리고, 우리나라가 개최하는 최초 환경 분야 다자 정상회의인 ‘P4G 서울 정상회의’를 통해 새로운 글로벌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은 탄소중립의 미래도시 모델과 비전을 제시해본다.

 기술이 발전하듯, 도시는 진화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우리나라의 도시지역 거주 인구 비율은 91.80%, 우리 삶의 터전인 도시는 ‘인류의 역사’이자 다양한 사상과 예술이 만들어지고 전파되는 중심지다. 세월이 흐르며 기술이 발전하듯 도시도 사람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변화하고 진화되어 왔다.

19세기까지만 해도 오염물질을 쏟아내는 공장과 매캐한 공기로 ‘악의 소굴’, ‘질병의 진원지’로 비유되던 도시. 어떻게 지금의 모습으로 변화했을까?

대한민국에는 40년 후의 ‘미래도시’가 있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우리나라에도 극적인 변화를 보여준 도시가 있다. 바로 첨단 미디어 산업의 중심지로 불리는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 1978년 서울 쓰레기매립장으로 지정된 상암 ‘난지도’는 길이 2km, 폭 1km, 높이 100m 규모의 쓰레기 산이었다. 도시의 골칫거리인 상암을 50년 후 미래도시로 탈바꿈시키고, 2002 월드컵 주경기장을 건설하기 위해 추진된 ‘상암 새천년 신도시 프로젝트’는 쓰레기 매립지가 4만 5,000여개의 일자리, 연간 20조 원대의 매출을 창출하는 미래도시로 변화하게 된 과정을 상암 도시설계 프로젝트 마스터플래너 김도년 교수가 직접 전한다.

도시는 어떻게 미래에 대응하는가?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도시의 발달로 ‘기후변화’가 인류의 미래를 위협하는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오늘날의 도시는 전 세계 80% 이상의 에너지 소비, 70%의 온실가스 배출, 70%의 폐기물을 발생시키는 공간으로 기후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최근 해외 도시에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0’으로 만들기 위한 탄소중립을 스마트 인프라에 적용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설계를 통해 세계적인 스마트 시티 모델로 꼽히는 ‘런던 베딩톤 제로 에너지 단지(BedZED)’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 전지판과 자연 환기 시스템을 보유한 최첨단 친환경 건물 ‘애플 파크(Apple Park)’ 혁신적인 기술은 물론 인류 모두의 과제인 탄소중립 도시의 가능성을 연 곳들을 살펴본다.

탄소중립을 향한 발걸음 : 2021 P4G 서울정상회의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2015 파리기후변화협약 채택 이후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코로나19 사태로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각 국가의 정상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바로, 오는 5월 30일부터 이틀간 서울에서 열리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P4G는 ‘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Global Goals 2030’의 약자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제 연대이다.

이번 P4G 정상회의는 파리협정과 2050 탄소중립 이행 첫해인 올해 우리나라가 주최하는 ‘최초의 환경 분야 다자 정상회의’라는 점에서 의미가 각별하다. 기후위기의 원인이자 해결의 실마리인 도시! 김도년 교수와 함께 건강하고 건전한 미래도시의 모습을 알아보고, ‘P4G 서울 정상회의’를 통해 탄소중립을 위해 도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본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김도년 프로필 :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도시설계 및 단지계획 관련 과목을 강의한다. 성균관대학교에서 건축을, 미국 프랫 인스티튜트(PRATT INSTITUTE) 건축대학원에서 도시설계를, 서울대 건축학과에서 도시설계와 단지계획을 공부했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설계연구팀장을 역임하였으며, 노유동과 명동 가로환경을 주민들과 함께 계획했고,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마스터플랜과 2012 여수 엑스포 마스터플랜, 서울시 도심재창조 기본계획, 용산지역 개발계획 등을 수립했다. 저서로는 『인간을 위한 미래-대한민국 석학 8인이 대전환기 인류의 미래를 통찰한다(공저)』, 『도시설계-장소 만들기의 여섯 차원,Public Places-Urban Spaces(공저)』이 있다.

<이슈PICK! 쌤과 함께> 김도년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교수편은 5월 23일 일요일 저녁 7시 10분 KBS 1TV를 통해 방영된다.

*이슈 픽 쌤과 함께-정보 : 한 치 앞 미래도 예측하기 힘든 불분명한 시대! 지금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정보를 알아야 하는가? 앞으로 경제는 어떻게 될지, 우리 사회는 어떻게 바뀔지, 자녀 교육은 어떻게 시켜야 하는지, 궁금하지만 제대로 알려주는 매체는 없다. 한발 앞서 시대를 읽을 수 있는 강의, 거대 담론 속에서 내 삶의 지표를 찾을 수 있는 강의, 마음의 힐링을 주는 강의, 이슈를 다루지만 결코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게 전달하는 강의 방송이다. 회차마다 출연하는 강사들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공식영상으로 볼 수 있으며 최고 시청률은 7.4%(닐슨코리아 제공)를 기록했다. 출연진은 이승현, 이종혁, 강유미, 윤하, 유민상, 슈카 등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