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함께 일하는 팀 활성화를 위한 팀장 리더십 지침서로 추천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리더를 위한 구체적인 이론과 생생한 사례, 현장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무 매뉴얼까지! 6,000여 명 팀장과 팀원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긴 팀 활성화 전략과 팀장 리더십의 비밀을 담은 리더십 지침서!”

신간도서 『나는 팀장답게 일하고 있는가(보랏빛소, 2018)』는 국내 굴지 기업의 업무 코칭과 컨설팅을 담당하며 새로운 시대의 업무방식을 제안하는 ㈜와이씨에이치알랩 윤영철 대표가 혼란에 빠진 팀장들을 위해 쓴 팀장 리더십 지침서다.

팀 활성화 전략과 팀장 리더십의 비밀을 담은 신간도서 『나는 팀장답게 일하고 있는가』는 윤영철 저자가 현장에서 만난 6,000여 명의 팀장과 팀원의 생생한 고충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장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한다. 제대로 일하되 함께 일하는 리더십, 즉 ‘어른십’을 갖춘 팀장이 되기 위한 8가지 리더십 도구와 현업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업무 매뉴얼도 제공한다.

팀 활성화 전략과 팀장 리더십의 비밀을 담은 신간도서 『나는 팀장답게 일하고 있는가』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제대로, 함께 일하는 어른십’과 팀장들이 일하는 자세를 정리했다. 2부에서는 제대로, 함께 일하기 위해 팀장에게 필요한 8가지 실천방법과 사례를 담았다. 3부에서는 팀장이 제대로, 함께 일할 수 있는 매뉴얼을 정리했다. 제대로 일하되 함께 일하는 리더십, 즉 ‘어른십’을 갖춘 팀장이 되려면 『나는 팀장답게 일하고 있는가』에 담긴 ‘8가지 리더십 도구’에 주목하라. 이를 통해 리더는 목적을 공유하고, 목표를 설계하며, 전략을 코칭하고, 성과를 복기하고, 업무를 배분하고, 긴밀하게 소통하며, 업무 동기를 자극하고, 팀원을 육성하는 방법을 얻을 수 있다. 생생한 실제 사례와 업무 매뉴얼을 제공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다.

세상이 바뀌고 있다. 일하는 방식도 바뀌어야 한다. 열심히 일해도 성과가 미진하면 팀원과 환경을 탓하며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입하는 지금의 업무 프레임을 깨버려야 한다. 주 5일, 하루 여덟 시간 일해서 52주를 일하고, 부족한 시간을 야근으로 메꾸며 일해도 성과를 내기 어렵다면 투입시간의 문제가 아닌 방법의 문제를 고민해야 한다. 게다가 이제부터 노동시간이 법적으로 축소되고, 이런 현상은 점차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럴 때 제대로, 함께 일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핵심이다.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기존의 방법을 고수한다면 기대하는 성과를 달성하기 어렵다.

리더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큰 시기, 팀장들은 고민이 많을 것이다. 신간도서 『나는 팀장답게 일하고 있는가』를 통해 팀원 한 명 한 명을 동기부여하고 육성하며 궁극적으로는 성과를 냄으로써 팀의 목표를 달성하는 탁월한 전략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팀장은 일의 WHY를 목표로 체계적으로 구체화하되, 현실적인 상황을 살펴야 한다. 하나의 목표를 설정하려면 일을 둘러싸고 있는 상황을 입체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벽이 더러우니 흰 색으로 칠해주세요”라는 과제가 있을 때 무조건 벽을 흰색으로 다시 칠했다면 그것은 성과를 냈다고 보기 힘들다. 더러워진 원인이 무엇인지, 앞으로는 쉽게 더러워지지 않는 벽으로 만들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더러움이 눈에 잘 띄지 않는 정도로 괜찮다는 것인지 다양하게 해석해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중략) <일의 WHY가 성과를 만든다> 중 에서

한편 팀 활성화 전략과 팀장 리더십의 비밀을 신간도서 『나는 팀장답게 일하고 있는가』의 저자 윤영철은 (주)와이씨에이치알랩 대표 컨설턴트이다. 현재는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기획성과 분과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현장에서 그릇된 업무관행과 싸우며 새로운 업무방식을 만들어 내고 있다.

한양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성신여대에서 인사관리를 전공했다. 첫 직장은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임원과 경영자 교육을 담당했다. 당시 재계의 주요 경영자들을 만나 다양한 경영노하우를 듣고 교육과정으로 만들었다. 동부제철과 동부그룹에서 교육과 인사를 담당하며 직무역량을 높이는 ‘스틸아카데미’,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사내 MBA’를 기획하고, 현장에서 인사를 운영했다.

이후 컨설팅사에서 중장기 비전 및 전략 수립, 회사 성과관리 체계 구축, 팀 성과코칭 교육 등의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최근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리더십 교육에서 ‘업무지시’ ‘목표설정’을 강의했고, CJ그룹에서 ‘EFFECTIVE WORKING SKILLS’과정을,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사내 MBA의 ‘조직관리/성과관리’ 교육을 담당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