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11일(일) 방송되는 <이슈 픽 쌤과 함께>에서는 조길예 기후행동비건네트워크 대표가 ‘지금, 왜, 채식인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대한민국 채식 인구 약 150만. 10년 사이 채식 인구는 무려 10배로 증가했고, 채식 시장은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며 블루오션으로 떠올랐다. 소수의 선택으로 여겼던 채식이, 조용하지만 강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왜 지금, 많은 이들이 채식을 선택하는가. 우리가 채식에 대해 갖고 있던 오해와 편견은 무엇인가. 나와는 무관한 일이라 여겼던 채식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채식 열풍, 우리가 몰랐던 채식의 세계!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식물성 재료로 모든 육류들을 대체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요”

채식주의자는 금욕주의자? 샐러드와 나물만 먹던 채식은 이미 옛이야기다. 채식 인구가 늘어나며 급속도로 성장한 것이 바로 ‘대체식 시장’ 채식인들의 오감을 만족시키려는 노력은 상상해본 적 없던 화려한 채식 식단의 세계를 탄생 시켰다! 채식 전문 식당들의 창의적인 메뉴들은 물론, 오돌뼈 없는 오돌뼈 볶음까지! 눈과 혀를 모두 사로잡는 다채로운 채식 메뉴들이 공개된다!

그리고, 다양한 육류 대체식을 실제로 맛본 <쌤과 함께>의 패널들!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진 달걀 프라이, 초밥 그리고 삼겹살까지! 의외의 반응을 자아낸 채식 메뉴들의 맛은?

많은 사람들이 채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채식에 대해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한 것은 물론, 각계각층에서 채식을 선언하는 셀럽들도 늘어나고 있다. 세계적인 시상식의 만찬까지 채식으로 준비될 만큼 트렌드의 중심에 선 채식! 과연 이렇게 많은 이들이 채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거에 채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크게 동물복지와 건강이었다. 생명윤리적인 이유로, 또는 현대사회의 만성 질환들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 육식을 거부하는 사람들! 하지만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채식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데.

건강한 채식에 대한 모든 것, 그리고 채식의 오명을 벗겨줄 다양한 국내외 사례들이 소개된다!

푸른 식탁이 푸른 지구를 지킨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아마존 방화를 통해서 경작지와 목초지를 만들고 있어요”

근래 10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채식 인구가 증가한 또 하나의 이유! 바로, 채식으로의 먹거리 전환이 지구가 처해있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방법 중 하나로 급부상했기 때문이다.

산업화 이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온 온실가스 배출량. 그리고, 더 심각한 것은 온실가스를 흡수해 주던 생태계의 붕괴! 인류가 당면한 기후 위기의 뒤에 ‘우리의 식탁’이 존재한다?

붉게 변한 아마존, 망가진 바다 숲, 그리고 사라져가는 고래! 생태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 문제들이 과연 우리가 먹는 것과 어떠한, 얼마만큼의 연관성이 있을까? 우리가 즐겨온 풍요로운 식탁, 육식의 그림자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채식, 소수의 반란인가 변화의 물결인가!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먹는 것은 더 이상 사적인 문제가 아니다”

채식 인구가 무서운 속도로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 인프라의 대부분은 육식을 전제로 해서 운영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 개인의 선택이 아닌 사회의 인프라로 채식권을 보장받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가장 두각을 드러내는 것이 바로 사회 각층의 ‘공공 급식’ 공공급식의 채식 허용은 취향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라는 것! 생각해 본 적 없던 이야기! 공공급식 시스템 속 채식주의자들의 애환은?

채식할 자유를 보장받기 원하는 사람들! 극한까지 닥쳐온 지구 환경의 위기에서, 그들이 던지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KBS 1TV <이슈 PICK, 쌤과 함께> 49회-조길예 기후행동비건네트워크 대표 편의 방송시간은 7월 11일(일) 저녁 7시 10분이다.

<이슈 픽 쌤과 함께-정보> 한 치 앞 미래도 예측하기 힘든 불분명한 시대! 지금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정보를 알아야 하는가? 앞으로 경제는 어떻게 될지, 우리 사회는 어떻게 바뀔지, 자녀 교육은 어떻게 시켜야 하는지, 궁금하지만 제대로 알려주는 매체는 없다. 한발 앞서 시대를 읽을 수 있는 강의, 거대 담론 속에서 내 삶의 지표를 찾을 수 있는 강의, 마음의 힐링을 주는 강의, 이슈를 다루지만 결코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게 전달하는 강의 방송이다. 회차마다 출연하는 강사들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공식영상으로 볼 수 있으며 최고 시청률은 7.4%(닐슨코리아 제공)를 기록했다. 출연진은 이승현, 이종혁, 강유미, 윤하, 유민상, 슈카 등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