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장지용 기자] 인간과 기계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은 갈수록 늘어난다. 이 데이터를 흡수하고 해석하여 복잡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인간의 능력으로서는 한계가 있기에 인공지능(AI) 기술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다. AI 머신러닝, 딥러닝의 기술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은 물론 사기방지, 기후변화예측, 병원 진단 자동검사, 농산물 재배 등 각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 인간과 기계의 협동, 인공지능이 뭔가요?
인공지능(AI)은 동적 컴퓨팅 환경에 내장된 알고리즘을 생성하고 적용하여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는 기초 지능을 말한다. 즉, AI는 인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는 컴퓨터이다. 인공 지능(AI)은 학습, 비교, 예측, 문제 해결, 패턴 인식 등 주로 인간 지능과 연결된 인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의 노동력으로 구현할 수 없는 자동학습을 맡는다. 기록된 데이터에서 숨겨진 구조를 추출하고 간결한 설명 또는 동작으로 구현하기 위해 AI는 더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학습하면서 점점 더 똑똑해진다.

■ 생활 속 AI 인공지능 엿보기
이미 우리 생활 속에는 음성인식 인공지능 비서, 챗봇 가상 상담원 안내, 인공지능 물류센터, 쇼핑 알고리즘 추천 등 AI 인공지능을 활용한 서비스를 누리고 있다. 오늘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인공지능 외에 다른 적용사례를 알아보자.

의료 및 헬스케어 분야는 2020년에 시작된 코로나로 인해 AI 인공지능 기술 폭이 확장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환자를 대면하지 않고 진단 또는 처방이 가능하다. 또한 X-Ray(엑스레이), CT(컴퓨터 단층 촬영 : 검사 부위의 단면을 보여주어 뼈와 장기의 세밀한 관찰이 가능), MRI(자기공명영상-검사 부위의 종, 횡단면을 모두 보여주는 입체 영상) 등의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읽고 정확한 진단을 한다. 전 세계 질병 데이터를 이용해 희귀 질병이나 난치병 등에 도움이 되며 사람이 하기 어려운 수술을 인공지능 로봇이 대체할 수 있다.

스마트 홈이 가전제품을 비롯한 집 안의 모든 장치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조종할 수 있는 반면 스마트 그리스는 차세대 전령망, 지능형 전력망으로 불린다.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ICT)을 더해 전력 생산과 소비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 받으며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은 풍력, 화력, 원자력발전 등 어떤 발전 설비를 얼마나 가동할 것인지 인공지능 계산이 가능해 환경 문제 대응에 있어 손꼽히는 핵심 기술이다.

보이스 피싱, 전자금융 사기 방지를 위해서도 AI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된다. 주소록에 저장되지 않은 발신자의 통화 내용을 분석해 사기 확률을 분석하거나 문자 스미싱 여부를 판단하는 기술 개발도 서비스화 되고 있다.

■ AI를 활용, 개발하기 위한 지식
AI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지식은 파이썬, 빅데이터, AI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판다스(Pandas), AI 인공지능 영상처리 기술 등이다. 그러나 개발에 필요한 지식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인지적 사고와 비즈니스 모델링 구축에 있다. 인간이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인공지능이 자동학습 하도록 만드는 것은 바로 인간의 인지적 사고에서 나온다. 또한 해당 기술은 비즈니스 모델링 즉, 사업화 영역으로 발전시켜아 소비자 및 해당 산업부문에서 유용한 기술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인공지능 개발 전문가, 정부에서 전액 지원하는 K-Digital Training(케이 디지털 트레이닝)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AI 인공지능 인지식별 기술은 국가에서 주관하는 K-Digital Training(케이 디지털 트레이닝) 사업(고용노동부, 한국기술교육대학교)으로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에서 누구나 배울 수 있다.

K-Digital Training(케이 디지털 트레이닝) 교육은 IT 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디지털 실무 기술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국내 유명 IT 디지털 선도기업이 훈련과정 설계하고 주요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IT 기업에 필요한 실무 교육부터 현장 실무 수업과 취업연계까지 주도하는 교육으로 운영된다.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인지식별서비스 개발> 과정에는 AI(인공지능)·빅데이터·지능형 데이터통신·챗봇·SW개발 주요기업 14개사가 참여했다. 인공지능 첨단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프로그래밍 역량, 딥러닝 활용, 데이터 정형 및 분석, 예측모델설계, 인공지능 플랫폼 설계 및 구현, 인공지능 플랫폼 API 개발, AI 통계 기반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자연어처리 개발, 데이터 엔지니어링 등 교육 주제를 선정했다. 

여기에 이에 부합되는 필요기술 교육 내용인 인공지능 개발 언어 활용(텐서플로우(Tensorflow), 케라스(keras), 파이썬(Python)), AI 서비스 프론트 개발, Github 협업 시스템의 이해, 파이썬(Python)활용, 머신러닝과 딥러닝, Restful API 개발, 데이터 전처리, 머신러닝 데이터 분석, 합성곱신경망(CNN)기술에 대한 실무 교육이 추가된다.

한국형 뉴딜 K-Digital Training(케이 디지털 트레이닝)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인지식별서비스 개발> 과정은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에서 취업연수 훈련비 전액 국비지원 무료 교육이 가능하며 아울러 다양한 국비지원 교육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교육훈련비 전액 100% 국비지원 무료교육, 국민취업지원제도(기존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교육훈련비 300만원, 구직참여수당 매월 50만원씩 6개월간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된다. 

국민취업지원제도(기존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은 교육훈련비와 함께 각종 구직활동에 필요한 취업활동비가 지원된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경우, 기존 취업성공패키지가 통합되면서 취업지원 서비스와 취업성공수당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된다. 

또한 국민내일배움카드제(구직자, 근로자)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 교육이 가능하다. 재직자, 실업자의 경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지원, 국민내일배움카드 하나로 5년간 사용 등이 가능하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강남(2호선 강남역, 9호선 신논현역)에 위치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서울과 경기를 잇는 수도권 교통 요충지로서 서울 강남구, 서초구, 관악구, 구로구, 용산구 등을 비롯하여 경기도 과천, 판교, 용인, 남양주까지 대중교통으로 이동이 편리해 수강생의 만족을 더한다.

올해 16주년을 맞이한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 했으며 강남 이젠아이티(IT)아카데미컴퓨터학원 IT 전문교육학원까지 운영하여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프로그래머, 개발자 전문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AI 인공지능 기술은 갈수록 강화되는 개인정보, 마이데이터, 금융 보안 등 인지 식별 기술을 통해 블록체인(Blockchain, 마이데이터), 클라우드(Cloud), 사물인터넷(IOT) 등과 융합하여 차세대 인공지능 보안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 매우 중요한 기술로 손꼽는다.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에서 새로운 시대를 여는 AI 인공지능 개발 전문가로 성장하길 바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