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명절 남녀가 꼽은 명절 성차별 1위는? ‘여성만 가사노동’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이 추석명절을 앞두고 추석에 흔히 겪는 성차별 언어 3건과 남녀가 꼽은 성차별 행동 베스트5를 엮어 ‘서울시 성평등 생활사전_추석특집’을 발표했다.

이번 추석 명절엔 바른 인사말로 명절 성차별을 해소해보자. 시댁을 ‘시가’로, 친할머니와 외할머니를 ‘할머니’로, ‘남자가~’, ‘여자가~’를 ‘사람이~, 어른이~’로 바꿔 불러보자. 명절 음식은 가족 모두가 함께하면 어떨까? 남녀가 함께 꼽은 명절 성차별 1위는 여성만 하는 가사노동이었다. 친척들과 대화할 땐 결혼과 관련된 주제는 피하자. 남녀 모두가 불편해하는 명절 성차별 사례다. 시가만 우선 방문하기보단 시가와 처가를 번갈아 방문해보자. 운전과 힘쓰는 일은 남자가 잘하고 혼자 해야 한다는 생각도 버리자.

시여성가족재단은 재단 홈페이지를 통한 시민 참여 캠페인에서 1,170명의 시민에게 1,275건의 의견을 접수받아 국어·여성계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했다.

캠페인에서 ‘명절에 성차별적인 언어나 행동(관행)을 듣거나 겪은 적이 있나요?’라는 질문에 참가자 중 약 80% 이상이 성차별 언어나 행동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여성만 아니라 남성 응답률도 높아 남성 중 약 70%가 성차별 언어나 행동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단은 9.4(화)~9.11(화)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명절에 내가 느끼는 성차별 언어행동 바꿔보기’에 대한 의견을 듣는 시민 참여 캠페인을 진행했다. 총 1,170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참가자는 여성이 약 70%로 많았지만 남성도 약 30%를 차지했다. 20·30·40대가 약 90%인 것으로 나타났다.

‘명절에 그만했으면 하는 성차별적 언어나 행동(관행)을 어떻게 바꾸고 싶은가요?’라는 주관식 질문엔 총 1,275건의 의견이 제안되었다(복수 응답 포함).

이번에 꼽은 성차별 언어 3건은 사회적 영향력이 높아 우선 공유·확산해야 할 대표적인 표현 및 단어다. 성차별 행동사례 Top5는 시민 의견 중 많은 수를 차지하는 ▴남녀 공통 사례 ▴여성 사례 ▴남성 사례다.

<언어 : 시댁 → 시가 / 친할머니, 외할머니→ 할머니 등 / 여자가, 남자가→사람이, 어른이>

우선, 이번 추석 명절 인사말을 할 때부터 사용해보자고 제시된 언어로는 ‘시댁→시가’, ‘친할머니·외할머니→할머니’, ‘여자가·남자가→사람이·어른이’가 꼽혔다.

○ 시댁 → 시가 : 남성 쪽 집안만 높여 부르는 ‘시댁’을 여성 쪽 집안을 부르는 ‘처가’와 마찬가지로 ‘시가’라고 바꿔 부르자는 것이다.

○ 친할머니·외할머니 → 할머니 : “왜 아빠 쪽 부모님은 가깝게 ‘친(親)’하고, 엄마 쪽 부모님은 멀게 바깥(외·外)인가요?” 친할머니, 외할머니, 친할아버지, 외할아버지 등으로 차별해 부르지 말고 할머니, 할아버지로 통일하자는 것이다.

○ 여자가·남자가 → 사람이·어른이 : “여자가~”, “남자가~” 등으로 성에 대해 단정 지으며 말하는 것을 “사람이~” 또는 “어른이~” 등으로 상황에 따라 바꿔 써보자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자가 돼가지고”, “남자가 돼가지고”, “여자가 그러면 안 된다.”, “남자가 그러면 안 된다.” 등의 말을 들으면 많은 시민들이 차별적이라 느끼며 스트레스를 받은 것으로 응답했다.

<남녀 공통 : 여성과 남성이 꼽은 명절 성차별 사례 Top5>

남녀 모두 명절 성차별 사례로 꼽은 것은 ‘명절에 여성만 하게 되는 상차림 등 가사분담’이었다. 전체 중 절반 이상인 53.3%를 차지했다. 이어 ▴성별 고정관념을 제시하는 ‘여자가~’, ‘남자가~’(9.7%) ▴결혼을 권유하거나 화제로 삼는 ‘결혼 간섭’(8.1%) ▴남성, 여성 따로 상을 차려 식사하는 ‘남녀 분리 식사’(5.4%) ▴여성이 배제되는 ‘제사문화’(4.6%) 등의 순이었다.

<여성 : “애미야~ 상차려라”, “여자는 살찌면 안되니까 조금 먹어라”등>

여성이 꼽은 1위는 ‘가사분담(57.1%)’이었다. 할머니부터 손녀까지 여성만 부엌에 가있는 명절에 분노했다. 2위가 ‘결혼 간섭(8.9%)’, 3위가 ‘여자가, 남자가(7.9%)’, 4위가 ‘남녀 분리 식사(6.5%)’, 5위는 ‘외모 평가(4.7%)’였다.

<남성 : “남자가 어딜 주방에”, “남자가 집은 있어야지”등>

남성이 꼽은 1위도 역시 ‘가사분담(43.5%)’이었다. 여성만 집안일을 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의견과 함께 남성도 함께 하고 싶은데 하지 못하는 분위기를 개선하고 싶어 했다. 2위는 ‘여자가, 남자가(14.4%)’, 3위는 ‘남성 부담(13.3%)’이었다. 남성에게만 지워지는 집, 연봉 등의 금전 부담과 특히 명절에 힘쓰는 일, 운전, 벌초 등을 모두 남자가 해야 한다는 것에도 불편함을 드러냈다. 4위는 ‘결혼간섭(6.1%)’, 5위는 ‘제사문화(4.7%)’로 여성과 남성 모두가 겪는 성차별 사례에 대한 개선을 요구했다.

강경희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는 “명절증후군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명절에 성차별적인 언어나 행동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이번 시민제안 결과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차별경험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상처가 되는 언어와 행동 대신 성평등한 언어와 행동으로 명절 선물을 하자는 취지에서 시민과 함께 ‘성평등 생활사전’을 만들었다. 많은 분들이 활용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