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순복 기자] 소셜 콘텐츠 교육 기획 전문가 미디어 콘텐츠 브랜딩 그룹 iamscc 이지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당신의 숨겨진 소셜 콘텐츠를 발견하고 기획하여 성공의 마중물로 이끌어 드리는 체인지메이커 이지연입니다.

현재 미디어 콘텐츠 브랜딩 그룹 iamscc와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doingclass의 대표로 누군가의 경험 콘텐츠 속에서 새로움을 발견하고 기획하며 삶의 변화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사람과의 만남이 주는 좋은 에너지를 늘 귀를 기울이게 합니다. 사람들의 경험 속 이야기가 누군가에게 롤모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순간은 항상 기대됩니다. 그 순간 샘솟는 아이디어로 콘텐츠가 탄생 되는 순간을 상상하게 되는 기쁨을 선물 받게 됩니다.

사람과의 만남 속에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게 되는 일, 변화의 성장을 기획하며 꿈을 향해 함께 도전하는 일을 하며 소셜 콘텐츠 교육 기획 전문가로 일하는 요즘 너무 행복합니다.

Q. 하고 계시는 일에 대해 알려주세요.

미디어 콘텐츠 브랜딩 그룹 iamscc와 미디어 콘텐츠 온라인 플랫폼 doingclass, 그리고 iamscc 영상대학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iamscc는 교육 콘텐츠 기획사입니다. 기업과 대학교, 일반 교육 및 청소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와 기업 교육 컨설턴트 양성과 강사의 교육 기회를 연결하는 에이전시 활동도 합니다.

doingclass는 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으로 일반 성인 대상의 모든 교육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온라인 클래스, 미디어 클래스, 마스터 클래스, 두잉TV, 두잉클럽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는 가입 회원들과 직접 연결되어 경제적 가치 창출되는 온라인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마지막으로 iamscc 영상대학은 남양주 별내동에 있는 카페형 촬영 스튜디오입니다. 뭉게구름과 영상대학 태병원 피디와 공동 협업으로 운영하는 이곳은 북 콘서트, 라이브 커머스, 학원 콘텐츠 라이브 설명회, 교육 VOD 콘텐츠 촬영과 제 토크쇼인 “더라콘쇼”가 라이브 방송으로 송출되는 iamscc 방송국이기도 합니다.

Q. 미디어 콘텐츠 브랜딩 그룹 iamscc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어요?

iamscc는 '나는 소셜 콘텐츠 크리에이터이다.'로 SCC는 social contents creator의 뜻입니다. 사회적 콘텐츠는 온·오프라인과 시공간을 초월한 그 어떤 상황에서도 주캐든 부캐든 경제적 활동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발견 기획하고 마케팅하는 교육 기획 마케팅 회사입니다.

iamscc는 현재 기업의 직무와 조직문화 안전심리, 하브루타 기업경영 교육, 대학교 비교과 교육, 디지털 MBA 과정, 로컬 크리에이터와 청소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과정, 등 다양한 교육 비즈니스 과정을 기획 운영 제안합니다. 아울러 강사 양성 및 에이전시를 통한 교육 연결 비즈니스도 합니다.

Q.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doingclass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비즈니스를 위해 집중하고 발견해야 하는 키워드는 변화, 협업, 콘텐츠, 연결 그리고 미디어라고 생각합니다. 그중 가장 우선순위는 변화입니다. 변화가 없다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죠. 물론 변화는 누군가의 도움이 절대 필요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콘텐츠의 발견이고 함께 성장하고 나눌 협업이며 오랫동안 지속해서 연결할 수 있는 미디어 플랫폼이 있어야 한다 생각했습니다.

교육은 기획해야 하고 비즈니스는 실체가 있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실체가 곧 미디어로 기록되고 저장되어 시공간을 초월해 콘텐츠의 영향력 끼치게 되겠지요. 시대는 제게 강력한 커뮤니티, 팔로우의, 데이터베이스를 갖추라고 얘기하더군요. 말과 발로만 움직였던 과거 형태를 벗어나 기록과 데이터 그리고 콘텐츠의 실체를 갖춘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변화를 선택하게 했습니다. 사람들의 꿈을 실현하는 실행의 판인 doingclass는 온라인 미디어 콘텐츠 브랜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Q. '더라콘쇼'를 진행하시는데요. '더라콘 클럽'은 무엇인가요?

더라콘쇼는 더줌(The zoom) 라이브(Live) 콘텐츠(Contents) 강연 토크쇼(Show)의 약자이기도 하지만, 사실 사람들이 포기하고 싶고 위로받고 싶을 때 그리고 다시 동기부여 받고 일어설 때 쓰는 말이기도 합니다.

'힘들더라, 안되더라, 포기하고 싶더라, 혹은 죽고 싶더라 그런데 어느 순간 롤모델을 만나고 나도 할 수 있더라, 다시 살고 싶더라, 다시 시작할 수 있더라, 나도 누군가의 롤모델 콘텐츠가 되더라.'

이런 의미로 수요일 저녁 8시 iamscc 영상대학에서 실시간 줌 라이브로 방송 송출되며 참여하신 분들의 다양한 댓글로 쇼를 진행한 캐미와 묘미가 있습니다. 더라콘쇼는 doingclass 플랫폼 두잉TV 섹션에서 회원가입 하면 다시 보기 가능합니다.

더라콘 클럽은 doingclass 플랫폼 멤버십으로 운영되는 다양한 비즈니스 커뮤니티입니다.

더라콘북(독서 모임), 더라콘책(책 탄생), 더라콘강(강의), 더라콘업(비즈니스컨설팅) 등 누구나 개설 참여 가능하며 doingclass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2021년 6개월 동안 진행되는 함께 성장 독서 모임인 “함성책”은 동시에 1기부터 4기까지 운영되어 현재 5기가 뉴 함성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9월 12일에는 미디어 브랜딩 전문가 정진일 대표님과 미디어 브랜딩 스토리 텔러 최원대 작가 그리고 제가 진행하는 “미디어 성과독서”가 준비 중입니다.

더라콘책을 통해 10명의 예비 작가가 탄생되어 현재 출판사 계약되어 출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더라콘 클럽의 멤버가 되시면 책을 통해 만나고 발견 기획 성장하는 더라콘북, 더라콘책을 지나 더라콘쇼를 통해 브랜딩 마케팅하는 콘텐츠 탄생 로드맵을 갖게 됩니다.

이렇게 책, 칼럼, 영상, 강의, 온라인 과정 등 모든 콘텐츠를 iamscc가 기획 제작하고 doingclass 플랫폼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Q.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이 있었다면? 그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보기보다 많은 시련과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별하게 이겨내려 애썼던 극복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그냥 시간만 가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선택할 수 있는 가족, 좋은 친구, 좋은 멘토와 멘티들이 늘 곁에서 손잡아 준 시간의 덕택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아주 감동적인 분들 만나게 되어 그분이 바라보는 사람을 대하는 사랑에 관점과 직접 표현하는 진실의 태도를 통해 힘든 시간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같은 시기 같은 아픔을 겪어서 더 그럴 수도 있겠지만 지금도 이렇게 기회를 열어 주시고 계신 김순복 교수님께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결국, 저는 좋은 사람의 만남을 통해 받는 사랑으로 이겨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누구나 자신의 소중한 경험은 콘텐츠입니다. 콘텐츠를 발견한 뒤 시대와 상황, 그리고 자신의 목적을 향해 제대로 연구하고 기획하여 탄생한 콘텐츠는 누군가의 롤모텔 콘텐츠가 됩니다. MZ 세대부터 실버 세대까지 공감 공유 감동 감사를 실천하며 진정한 SCC를 꿈꾸는 크리에이터들의 경제적 활동무대를 아름답게 연출하고 싶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의 제대로 된 엉킴의 기술은 필수겠지요. 대한민국에서 가장 건강한 협업을 잘하고 사람을 높여주는 사랑하는 비즈니스를 하고 싶습니다.

Q 특별히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누군가의 빛이 찬란하게 발하면 그 빛 곁에 있는 사람이 보인다지요? 빛나는 사람으로 만들어드리기 위해 캄캄한 밤하늘이 되어 드릴 겁니다. 미디어 콘텐츠 브랜딩 그룹 iamscc와 함께 당신의 콘텐츠가 빛을 발하도록 건강하고 다양한 “휴먼 스위치온”으로 늘 함께하겠습니다.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