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백종원의 골목식당, 백종원 김치찌개·닭볶음탕·갈비찜·제육볶음·김치볶음밥·오징어볶음 등으로 가을철 입맛이 당길 수 있는 백종원표 레시피를 소개한다.

이번 백종원표 레시피는 백종원이 집필한 세 권의 저서 『백종원의 식당 조리비책』, 『백종원의 혼밥 메뉴』,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5』를 기초로 작성했다.

첫 번째 저서인 『백종원의 식당 조리비책 : 식당에서 바로 써 먹을 수 있는 대용량 레시피 대공개(한국외식정보, 2018)』는 그동안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식당조리의 비법을 낱낱이 대공개한다.

‘식당을 대표하는 메/인/메/뉴’는 ‘맛집으로 소문나려면 우선 메인 메뉴가 맛있어야 한다.’, ‘식사를 위한 찌개류부터 밥류, 그리고 술안주로 내도 좋은 제육볶음, 닭도리탕, 북어찜까지.’, ‘한두 가지 메뉴만 집중 공략해서 전문점으로 가도 손색없는 메뉴들이다.’, ‘대량으로 만드는 식당 메인 음식의 맛내기 비법을 공개한다.’ 등을 소개한다.

‘조물조물 손맛 밴 무/침/반/찬’은 ‘매콤하고 새콤하게 양념하는 무침 반찬은 입맛 돋우는 밑반찬으로 그만이다.’, ‘야채 무침은 고기와 함께 내도 좋고, 숙채나 해물, 장아찌, 젓갈 등은 백반을 더 맛깔지게 먹을 수 있는 반찬이다.’, ‘계절과 지역에 따라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우리 식당만의 별미 반찬을 내도 좋겠다.’, ‘무침 반찬은 하루치 정도만 만들어 당일에 내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등을 소개한다.

‘감칠맛 나는 볶/음/반/찬’은 ‘묵은 나물이나 건어물은 기름에 달달 볶아야 맛있다.’, ‘또 무나 애호박, 가지, 도라지 등의 나물도 볶으면 데쳐서 무치는 것보다 조리시간도 적게 걸리고 맛도 좋다.’, ‘야채는 센 불에 재빨리 볶아 씹는 질감을 살려주고, 건어물은 양념장에 짭짤하고 쫀득하게 조리듯이 볶아야 제맛을 살릴 수 있다.’ 등을 소개한다.

‘짭짤한 밥도둑 조/림/반/찬’은 ‘조림 반찬은 국물을 넉넉히 잡아 자글자글 간이 쏙~ 배게 조리는 게 포인트.’, ‘짭짤하게 간을 하고, 손님상에 낼 때는 국물을 넉넉히 얹어내야 조림이 더 먹음직스럽다.’, ‘생선, 감자, 쇠고기, 두부 등 그대로 먹기는 퍽퍽한 재료도 간장 양념에 폭폭 조리면 집에서만 먹을 수 있는 귀하고 고급스런 밑반찬이 된다.’ 등을 소개한다.

‘깊고 구수한 맛 국’은 ‘고기집이든 식당이든 곁들이 국은 필수.’, ‘가장 기본적인 콩나물국부터 된장국, 미역국, 무국까지.’, ‘저렴한 비용으로 깊은 맛을 내는 국끓이기 비법을 공개한다.’, ‘국에 들어가는 재료를 계절과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넣어 별미국을 끓여보자.’ 등을 소개한다.

두 번째 저서인 『백종원의 혼밥 메뉴 : 나를 위한 따뜻한 한 끼 밥상(서울문화사, 2018)』은 혼자 사는 사람들이 집에서 손쉽고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메뉴를 담았다.

혼밥족의 영원한 동반자인 라면을 활용한 메뉴 10여 가지부터 특별한 재료 없이 만들어도 입에 착착 붙는 국수와 우동류, 별다른 반찬이 필요 없는 덮밥과 볶음밥류까지 실속 있는 한 그릇 요리들을 소개한다. 또한, 라면만큼이나 혼밥족이 즐겨 찾는 간단 먹거리인 빵을 활용한 메뉴들도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다.

식빵을 이용한 우아한 브런치 메뉴부터 냉동실 속에 꽁꽁 얼려둔 남은 빵을 활용한 디저트, 식사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메뉴까지 알뜰하고 맛있는 빵 메뉴도 꾹꾹 눌러 담았다. 이뿐만이 아니다. 혼밥족이라고 꼭 밥을 혼자서만 먹는 건 아니다. 국민 음식 떡볶이부터 술이 술술 넘어가게 하는 안주류까지, 가족, 친구, 연인과 더불어 즐길 수 있는 2~3인용 메뉴도 소개한다. 백종원표 뚝딱 메뉴 몇 가지만 알아두면, 요리 초보 혼밥족도 어느새 고수의 기운을 풍길 수 있다.

백종원의 신간 『백종원의 혼밥 메뉴 : 나를 위한 따뜻한 한 끼 밥상』은 화제의 베스트셀러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시리즈에 이어 혼밥족에게는 필수인 한국식매운소스, 동남아식매운소스, 볶음고추장소스 등 혼밥족을 위한 만능양념 3가지 100% 활용법을 소개한다.

신간 『백종원의 혼밥 메뉴 : 나를 위한 따뜻한 한 끼 밥상』은 ‘라면의 신세계! 혼밥족의 영원한 동반자, 라면 활용 메뉴 11가지’, ‘식빵의 변신은 무죄! 혼자서도 즐기는 다양한 빵 메뉴’, ‘한 끼 식사로, 간식으로 뚝딱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초간단 레시피’, ‘연인, 가족, 친구와 더불어 즐기는 메뉴’ 등도 알려준다.

세 번째 저서인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5 :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메뉴 3탄(서울문화사, 2017)』은 백종원표 만능된장, 만능오일, 만능고기소스 완전정복 등 tvN ‘집밥 백선생’에서 소개한 중식, 양식 집밥 레시피를 공개한다.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5』는 화제의 베스트셀러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시리즈 3탄이다. 20분 육개장, 닭볶음탕, 동태찌개, 콩나물해장국 등 한식, 파스타, 카수엘라, 수제피클, 길거리토스트 등 양식, 짜장면, 짬뽕, 중국식볶음밥 등 중식 레시피가 수록됐다. 만능된장, 만능오일, 만능고기소스 등 만능양념과 멸치가루 100% 활용법을 자세히 소개한다.

‘만능된장’은 된장 베이스의 만능양념으로 어떤 채소와도 궁합이 좋을 뿐만 아니라 강된장 같은 된장 요리까지 쉽게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오이무침, 달래무침, 가지무침 등 5~10분 만에 간단하지만 맛있는 즉석 반찬이 뚝딱 완성되는 메뉴들을 수록했다. ‘만능오일’은 올리브유를 베이스로 한 만능양념으로 쉽게 시도하기 어려워하는 파스타 메뉴에 유용하게 쓰인다. 만능오일만 있다면 조개, 햄, 토마토, 양송이, 어묵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모든 파스타 메뉴가 가능하고, 카수엘라와 같은 근사한 스페인식 메뉴도 만들 수 있다.

‘만능고기소스’는 고기를 미리 재우는 과정 없이 양념과 함께 바로 끓이기만 하면 맛있는 고기 메뉴를 탄생시킨다. 책에서 알려준 재료량과 비율만으로 맛있는 고기 메뉴를 만들 수 있다. 백종원표 만능양념들은 기본양념의 맛있는 비율을 찾아서 미리 배합한 만능양념이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두면 언제든지 손쉽게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맛이 없거나 실패할 확률이 적어 요리 초보자라도 자신감을 가지고 다양한 메뉴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tvN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SBS ‘백종원의 푸드트럭’ 등으로 유명한 백종원은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했고, 현재 더본코리아, 더본차이나, 더본아메리카 대표이사로 활동 중이다. 백종원은 백종원 김치찌개·닭볶음탕·갈비찜·제육볶음·김치볶음밥·오징어볶음 등으로도 유명하다. 백종원의 배우자는 OtvN ‘은밀한 브런치’, KBS2 ‘아이가 다섯’ 등으로 유명한 탤런트이자 영화배우 소유진이다. 소유진은 소유진 인스타그램, 소유진 쿠션 등으로도 유명하다.

1993년 서울 강남 논현동에서 원조쌈밥집을 오픈하여 외식업에 첫발을 들여놓았다. 이후 국내 및 해외에서 본가, 새마을식당, 홍콩반점 0410, 빽다방을 비롯하여 30여 개 외식브랜드, 1,200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중국, 미국, 일본, 호주, 폴란드,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및 베트남에 진출하여 한식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데도 힘쓰고 있다. 음식 문화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고 있는 요리하는 CEO 백종원 대표는 오늘도 사람들이 좀 더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7년 SBS연예대상 공로상이 있다.

백종원은 혼자 사는 사람이 부쩍 늘어난 요즘, 요리 초보자들에게 백종원 된장라면, 백종원 볶음탕, 백종원 대패삼겹살두루치기, 백종원 제육볶음, 백종원 감자짜글이, 백종원 비빔국수 양념장, 백종원 김치볶음밥, 백종원 김치찌개 등 언제나 쉽고 간단하게 요리하는 재미를 알려주는 레시피 모음으로 대중의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 저서로는 『백종원의 혼밥 메뉴』,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2』,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4』,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무조건 성공하는 작은식당』, 『초짜도 대박나는 전문식당』, 『백종원의 식당 조리비책』, 『백종원의 肉(육)』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