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구나 손쉽게 온라인 수업 운영하기」주제 … 실시간 온라인 세미나 개최
- 실시간 온라인 수업 운영 플랫폼 활용 전략 중심 초·중·고 교사 대상 프로그램 진행

출처: 한양사이버대학교 학습데이터센터 이현민 박사가 교내 1인 스튜디오에서 1부 강의(‘국내외 온라인 교육 트렌드와 상호작용 도구 소개‘)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 한양사이버대학교 학습데이터센터 이현민 박사가 교내 1인 스튜디오에서 1부 강의(‘국내외 온라인 교육 트렌드와 상호작용 도구 소개‘)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강사신문 이태훈 기자] 국내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은 학생이(1만 7,885명)다니고 있는 한양사이버대학교(총장 김우승) 사이버교수학습개발원에서는 31일(화) 오후 4시부터 학교법인 한양학원(이사장 김종량) 산하 각급 초·중·고등학교 재직 교사 및 한양사이버대 교원을 대상으로 「누구나 손쉽게 온라인 수업 운영하기 : zoom을 활용한 상호작용 촉진 전략」이라는 주제로 연수를 진행했다.

■ 실습 중심 비대면 연수를 통한 온라인 수업 운영 방법 연수 진행

이날 연수는 지난 2월에 있었던 ‘코로나 온라인 교육 2년차, 어떻게 가르치고 배울까?’의 주제에 연장선상으로, 2년 째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 학생들에 대한 일방적 지식전달에 국한된 온라인 교육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생 간 양방향으로 의사전달이 가능한 교육방법 제안을 통해, 2학기 개학과 더불어 진행되고 있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것으로 주최 측은 기대했다.

학교법인 한양학원 산하 한양초등학교, 한양중학교, 한양사대부속중학교, 한양사대부속고등학교, 한양공업고등학교 재직 교사 및 한양사이버대 교원 등 약 60명이 참여했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교육 트렌드와 상호작용 도구 소개, ▲zoom 상호작용 관련 기능들을 중심으로 배워보는 온라인 실시간 수업 운영 방안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의견을 나눴다. 이번 연수는 최근 한양사이버대에서 새롭게 구축한 화상회의실과 강의실,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출처: 한양사이버대 사이버교수학습개발원 주최 교원 연수 안내문
출처: 한양사이버대 사이버교수학습개발원 주최 교원 연수 안내문

■ 해외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HyFlex’ 교수법 소개

한양학원 김종량 이사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첫 번째 강의에서는 한양사이버대학교 학습데이터센터 이현민 박사가 ‘국내외 온라인 교육 트렌드와 상호작용 도구 소개’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최근 미국과 호주 등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Hybrid’와 ‘Flexible’의 합성어인 ‘HyFlex’를 통해 온오프라인 학습자를 동시에 고려하는 교수법을 제안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자가격리, 등교 거부, 가정학습에 따른 학습결손의 대안으로써 ‘HyFlex’ 교수법의 정의와 실천 방안을 안내했다.

■ 참여를 이끌어내는 온라인 수업 스킬 실습

두 번째 강의에서는 AG브릿지 유장휴 대표가 ‘참여를 이끌어내는 온라인 강의스킬 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 강의에서 유 대표는 참여 교사들의 실습을 포함한 ‘쌍방향 강의를 위해 꼭 알아야 할 온라인수업 핵심기능 소개’, ‘적극적 참여자로 바꾸는 상호작용의 법칙’, ‘온라인 수업에 도움 되는 디지털 학습 도구’에 대해서 이야기 했다.

프로그램을 주최한 한양사이버대 사이버교수학습개발원 강수민 연구원은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온라인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시점에서 한양사이버대를 포함한 각급 학교 교원들간 공론의 장이 마련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며 “앞으로 디지털 시대의 열린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한양사이버대가 온라인 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교육 관계자들에게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