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HRD교육센터>

[한국강사신문 서필환 칼럼니스트] 일본의 부호이자 ‘긴자마루칸’의 창업자인 사이토히토리는 ‘매력있는 사람이 성공한다’고 했다. 즉 사람이 따라야 돈도 따르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사람이 따른다는 것은 뭔가 끄는 힘, 즉 매력이 있다는 말이다. 직장에서도 성공한 사람들은 남에게서 호감을 이끌어내고 인정을 받는 데 타고난 능력을 갖고 있다. 이들의 몸짓과 행동 하나하나는 마치 자석처럼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힘, 그들만이 갖는 강렬한 매력과 품위가 있다. 그런 사람들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뿜어내고, 늘 생기가 넘치고 자신감 있는 목소리로 주위 사람을 압도한다.

매력적인 직장인의 첫 번째 키워드 필통(Feel通)하라!

한마디로 말하면, 필(Feel)이 통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근무부서의 상사를 멘토로 삼아라. 직장생활에서 가장 필이 잘 통하는 사람이 상사일 경우 당연히 유리한 점이 많다.

둘째, 직장생활 속에서 닮고 싶거나 존경하는 사람의 홍보대사가 되라. 간부회의에서 타 부서인 마케팅팀장을 자주 칭찬해 주는 판매부서 L팀장이 있다. 자기 부서원도 아니고, 학연, 지연도 아닌데도 L팀장은 마케팅 팀장을 자주 칭찬했다. 그래서 그 이유를 알아보았더니 거기에는 고마운 마음이 담겨있었다.

마케팅팀장은 신상품을 기획할 때는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와 제안으로 신상품을 히트시키는 대단한 사람인데, 기획 단계에서 매번 L팀장을 찾아와서 자문을 구하고 성공을 했을 때 임원진 앞에서 이번 기획은 판매부서 L팀장이 낸 아이디어라며 공을 자기에게 돌려준다고 했다. 그래서 L팀장은 마케팅팀장을 자신 모르게 홍보를 해주고 칭찬하는 홍보대사가 되었다고 한다. 직장생활 속에서 본보기가 되는 사람, 닮고 싶은 사람, 존경하는 사람의 홍보대사가 되자. 그 사람이 잘되면 나에게도 유리해진다.

셋째, 신뢰할 수 있는 인맥을 찾아라. 인맥관리는 바람직한 성품, 성격, 인격에 큰 영향을 받는다. 신뢰할 수 있는 인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담당업무, 전공분야 이외 다양한 사람들과 잡통(Job通)하라!

임원으로 승진하는 사람들을 보면 여러 부서에서 다양한 업무를 해 본 사람들이 많았다. 끼리끼리 문화에서 다양한 분야 사람들과 교류하라. 생소한 분야의 단체, 모임에 가입하고, 업무와 관련된 세미나, 교육, 미팅, 포럼 등 다양한 인맥구축 무대를 잘 활용하라. 또한 이업종, 다른 분야에 있는 분들이 서로 일정 분량의 글을 써서 모아 공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상생을 위해 능력과 실력을 소통하는 말통(言通)하라!

“당신은 왜 득점타를 칠 생각을 하지 않고 볼넷으로 걸어 나가기를 좋아합니까?” 이는 양준혁 선수에게 기자들이 한 말인데, 그때마다 양준혁의 답변은 한결같았다.

“안타 하나와 볼넷 하나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안타와 볼넷을 얻는 것. 양 선수가 18년 동안 줄곧 가졌던 목표였다. 홈런을 치겠다고 달려들지 않고 안타와 볼넷을 얻는 것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얘기다. 그는 안타를 치고 싶은 본능을 억누르면 볼넷을 많이 얻을 수 있고, 팀을 위해 희생한다는 각고가 있다면 다음 타자에게 기회를 이어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니까 볼넷 1,380개는 감독, 코치, 동료선수를 위한 희생의 산물인 셈이다. 결과적으로 양 선수는 동료들의 마음을 얻는데 볼넷을 최고의 수단으로 활용한 것이다.

말통(言通)을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죽여주는 칭찬지수로 상대의 공존지수를 높여라.

둘째, 주변을 밝히는 등불처럼 희망 언어를 사용하여 엔돌핀 메카가 되어라.

셋째, Speaker가 되기보다 Listener가 되어라.

지식·정보화 시대인 21세기에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인맥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과거엔 ‘인맥’이라 하면 연줄, 청탁 등의 성공을 위한 처세술로 부정적인 의미가 강했지만, 요즘은 상호 협조, 후원, 정보 제공 등 긍정적인 의미가 강세다. 어찌 보면 오늘날의 인맥은 풍성한 삶을 누리는 데 반드시 필요한 통양과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앞서 이야기한 3통[필통(Feel通), 잡통(Job通), 말통(言通)]을 통해 인맥관리를 시작해보길 권한다.

※ 출처 : 한국HRD교육센터 전문가 칼럼

 

<사진=서필환 페이스북>

서필환 성공사관학교장은 전국 87개 대학원 최고 경영자과정에서 명품CEO동동동 리더십, 표현리더십 한눈에 반할 명품 여성리더 동동동! 신인사원 대상으로 내일을 향한 도전, 직장 성공학, 동기부여, 중간관리자 대상으로 명품 리더십, 명품인재 핵심인재실천전략, 명강사 억대연봉 코칭과정, 한눈에 반할 명품 어르신 행복학, 명품지도자 엔돌핀 리더십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33인의 명강사 스타강사>, <인맥의 달인을 넘어 인맥의 신이 되라>, <당신 멋져 원더풀>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