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2016년 4월 13일 개봉된 박흥식 감독의 <해어화(解語花, LOVE, LIES)>는 출연진으로 한효주, 유연석, 천우희, 박성웅 주연, 장영남, 이한위, 류혜영, 장인섭, 김수안, 다케다 히로미츠 조연, 평점 정보로 관람객 평점 8.23, 네티즌 평점 8.09, 누적관객수 485,695명을 기록한 120분 분량의 드라마영화다.

네이버 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해어화>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1943년 비운의 시대, 미치도록 부르고 싶던 노래, 그 노래가 내 것이어야 했다마지막 남은 경성 제일의 기생 학교 ‘대성권번’. 빼어난 미모와 탁월한 창법으로 최고의 예인으로 불리는 소율(한효주)과 심금을 울리는 목소리를 가진 연희(천우희)는 선생 산월(장영남)의 총애와 동기들의 부러움을 받는 둘도 없는 친구.

당대 최고의 작곡가인 윤우(유연석)는 민중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조선의 마음’이라는 노래를 작곡하려 하고 윤우의 노래를 부르고 싶은 소율은 예인이 아닌 가수를 꿈꾸게 된다. 하지만 윤우는 우연히 듣게 된 연희의 목소리에 점차 빠져들고 소율과 연희는 노래 ‘조선의 마음’을 차지하기 위해 서로 엇갈린 선택을 하게 되는데. 그들의 결말은?

“마지막 기생의 숨겨진 이야기, 해어화(解語花)”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해어화>는 소율(한효주)과 연희(천우희)가 어린 시절부터 함께 춤과 노래를 배우며 동고동락하고 꿈을 키운 경성 제일의 기생학교 ‘대성권번’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드라마작품이다.

실제 1940년대 전후 ‘대정권번’과 ‘한성권번’, ‘한남권번’, ‘조선권번’이 조선을 대표하는 4대 권번으로서 그 이름을 떨쳤다. 기생을 양성하는 기관인 권번에서는 노래와 악기는 물론 궁중 무용과 민속 무용을 망라, 그 밖에도 서양 댄스와 서화 등을 통해 기생을 다방면에 뛰어난 예인으로 키웠다.

권번의 기생이 되기 위해서는 정해진 수업 과정을 거쳐 시험에 통과해야 했는데, 그 실력에 따라 일패(一牌)와 이패(二牌), 삼패(三牌)기생으로 나뉘었다. 그 중에서도 일패(一牌) 기생은 으뜸가는 노래와 춤 실력으로 최고의 예인으로 인정받았으며, 가무와 풍류는 물론이고 문학과 예술에도 뛰어난 재능을 보이며 예술사에 공헌했다. 이처럼 한국의 전통 예능을 공연하고 전승해왔다는 점에서 권번은 지금까지도 대중문화적인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1940년대 전후의 권번 기생들은 근대화의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다. 현재로 빗대어 말하자면 연예인과 같은 활동을 하는 기생들이 등장한 것. 원래는 전통 무용이나 음악, 노래만 담당하던 기생에서 차츰 음악기생, 무용기생, 극단 여배우, 대중가요 가수, 항일기생 등 사회 여러 분야에서 신(新)여성으로서 활약을 펼쳤다.

한효주와 천우희는 극중 경성 제일가는 ‘대성권번’의 일패(一牌) 기생으로서 누구보다 빼어난 미모와 뛰어난 노래, 춤 등의 실력으로 권번의 선생 산월(장영남)의 총애를 받고, 동기들의 부러움을 사는 예인으로 등장한다. 최고의 예인이 되기 위해 실력을 갈고 닦던 권번 기생으로서의 화려하고 우아한 자태부터, 가수가 되기 위한 이들의 피나는 노력까지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사하는 작품이다.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한효주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한효주는 1987년(나이 35세) 충북 청주에서 태어났고,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했으며, 탤런트 겸 영화배우로 활동 중이다. 수상경력으로 2016년 MBC 연기대상 미니시리즈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 2016년 MBC 연기대상 베스트커플상 외 다수가 있다. 방송으로 <해피니스>, <빌려드립니다 바퀴 달린 집>, <트레드스톤>, <W(더블유)>, <동이>, <쏘울 스페셜>, <찬란한 유산>, <일지매>, <하늘만큼 땅만큼>, <봄의 왈츠>, <논스톱5> 등이 있다.

영화로는 <해적: 도깨비 깃발>, <태양은 움직이지 않는다>, <인랑>, <골든슬럼버>, <해어화>, <뷰티 인사이드>, <쎄시봉>, <서툴지만, 사랑>, <감시자들>, <반창꼬>, <광해, 왕이 된 남자>, <오직 그대만>, <천국의 우편배달부>, <달려라 자전거>, <아주 특별한 손님> 등이 있다.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천우희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천우희는 1987년(나이 35세)에 태어났으며, 경기대학교 연기학과를 졸업한 탤런트 겸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15년 제51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여자 신인연기상, 2015년 제2회 들꽃영화상 여우주연상 등이 있다. 방송으로 <멜로가 체질>, <아르곤>, <출중한 여자>, <뱀파이어 아이돌> 등이 있다.

영화로는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비와 당신의 이야기>, <앵커>, <감쪽같은 그녀>, <버티고>, <마왕의 딸 이리샤>, <메기>, <우상>, <흥부>, <걸스온탑>, <어느날>, <곡성>, <해어화>, <뷰티 인사이드>, <손님>, <카트>, <타짜: 신의 손>, <한공주>, <우아한 거짓말>, <26년>, <사이에서>, <코리아>, <써니>, <이파네마 소년>, <마더>, <허브>, <신부 수업> 등이 있다. 방송으로 <멜로가 체질>, <아르곤>, <출중한 여자>, <뱀파이어 아이돌> 등이 있다.

오는 21일(화) 0시 10분 KBS1에서 2021년 추석특선영화로 <해어화>가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