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2020년 11월 25일 한국에서 개봉된 이환경 감독의 <이웃사촌>은 출연진으로 정우, 오달수, 김희원, 김병철, 이유비, 조현철 주연, 지승현, 김선경, 염혜란, 정희태, 김세동, 정현준, 김동규, 김기천, 황병국, 한승주 조연, 평점 정보로 관람객 평점 8.32, 네티즌 평점 6.01, 누적관객수 431,559명을 기록한 130분 분량의 코미디영화다.

네이버 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이웃사촌>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적인가, 이웃인가? 낮에는 친근한 이웃집 vs 밤에는 수상한 도청팀”

백수가장 좌천위기 도청팀장 대권(정우)은 팀원들과 함께 해외에서 입국하자마자 자택 격리된 정치인 가족을 24시간 감시하라는 미션을 받는다. 이웃집으로 위장 이사온 도청팀원들은 라디오 사연 신청부터 한밤중에 나는 부스럭 소리까지 수상한 가족들의 모든 소리와 행동을 감시하면서 새로운 비밀들을 하나씩 발견하게 되는데. 담벼락 사이 수상한 이웃사촌들. 웃고 울리는 비밀 소통작전이 펼쳐진다!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이웃사촌>은 좌천 위기의 도청팀이 자택 격리된 정치인 가족의 옆집으로 위장 이사를 오게 되어 낮이고 밤이고 감시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이웃사촌>은 <7번방의 선물>로 대한민국 1,280만 관객을 웃고 울렸던 이환경 감독이 선보이는 7년 만의 신작이다. 아빠 ‘용구’와 딸 ‘예승’의 가족애를 담았던 휴먼 코미디 <7번방의 선물> 이후 “조금 더 확장된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 보여지는 휴먼 코미디를 다루고 싶었다”고 밝힌 이환경 감독은 1980년대의 시대상이 휴먼, 감동, 코미디 장르에 잘 녹아들 것 같았다고 <이웃사촌>의 기획 의도를 전했다.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더불어 <이웃사촌>은 가족, 공간, 우정과 사랑이라는 공통적인 키워드를 통해 <7번방의 선물>에서 느낄 수 있었던 따뜻한 감동을 업그레이드했다. 두 영화 모두 단란한 가족, 특히 아버지의 이야기를 주요하게 다루고 있다. 이환경 감독이 “가족은 어릴 적 나를 보호해준 울타리였다. 이제는 내가 가족을 보호해야 할 울타리가 되었고, 살면서 가족들에게 많은 것을 받아온 만큼 내 영화를 통해 하지 못했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밝힌 바, 그의 두 작품은 가족들에게 받은 고마운 마음을 전하기 위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이웃사촌>은 80년대를 그린 이야기지만, 2020년의 현재를 살아가는 이들도 공감할 만한 첫 번째 포인트는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이웃집 자택격리다. 영화 속 예상치 못한 이유로 갑작스레 자택격리를 당하는 ‘의식’ 가족과, 그들을 감시하기 위해 집 안에 발이 묶이게 된 도청팀의 이야기는 올해 초 시작된 코로나19로 자가격리 및 사회적 거리두기를 경험하게 된 대한민국 관객들의 상황과 맞물려 깊은 공감을 자아낸다.

비록 집 안에 머무르게 된 이유와 시대는 다르지만 집 밖에서의 일상을 되찾고 싶은 마음만큼은 같기에, <이웃사촌>의 자택격리 스토리가 오늘날의 관객들에게 더 익숙하게 다가온다.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정우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정우는 1981년(나이 41세) 부산에서 태어났고, 영화배우 겸 탤런트로 활동 중이다. 수상경력으로 2014년 제3회 대전드라마페스티벌 중편드라마 부문 남자 우수연기상, 2014년 대한민국 퍼스트 브랜드 대상 특별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이웃사촌>, <뜨거운 피>, <더러운 돈에 손대지 마라>, <흥부: 글로 세상을 바꾼 자>, <재심>, <제5열>, <히말라야>, <쎄시봉>, <붉은 가족>, <인류멸망보고서>, <바람>, <스페어>, <숙명>, <짝패>, <사생결단>, <그때 그사람들>, <돌려차기>, <그 놈은 멋있었다>, <불어라 봄바람> 등이 있다. 방송으로 <이 구역의 미친X>, <꽃보다 청춘 ICELAND>, <응답하라 1994>, <최고다 이순신>, <민들레 가족>, <녹색마차>, <신데렐라맨>, <못된 사랑> 등이 있다.

오는 21일(화) 18시 tvN에서 2021년 추석특선영화 <이웃사촌>이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