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주의 로망에 사로잡힌 당신을 위한 대한민국 속 유럽 여행지 23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세계일주의 로망에 사로잡힌 당신을 위한 대한민국 속 유럽 여행지를 국내 가을 여행지로 추천한다. 대한민국 곳곳에 숨은 이색적 풍경을 따라 10월에 1박2일로 떠나는 유럽 같이 아름다운 국내 여행지.”

누구나 해외여행을 꿈꾼다. 하지만 해외여행은 금액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시간적으로도 여유를 내기가 참 어렵다. 그래서 직장인들에게 해외여행은 하늘의 별따기처럼 어려운 일이다. 이 책은 유럽 못지않게 아름다운 국내 여행지를 소개해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는 여행자들에게 충분히 유럽의 감성을 전해 준다. 무엇보다 동양적인 아름다움에 서양적인 감성을 함께 버무려져 새로운 국내 여행지를 알고 싶어 하는 독자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고 그들의 마음을 자극할 수 있는 여행에세이가 될 것이다.

“유럽을 사랑한 작가의 눈으로 본 그림 같은 우리나라”

이 책 백상현의 『유럽 같은 국내 여행지 : 우리나라에 숨은 이색적 풍경(넥서스BOOKS)』에서는 유럽의 풍경과 닮은 우리나라의 여행지를 소개한다. 똑같은 사물도 누가 보느냐에 따라 느낌이 전혀 다르듯이 오랜 기간 유럽여행을 다녀온 필자의 눈을 통해 바라본 우리나라의 풍경은 유럽 못지않은 아름다움을 보여 준다. 벨기에의 브뤼게 풍차를 닮은 인천 소래습지 생태공원의 풍차, 스위스의 피르스트 바흐알프 호수를 떠올리게 하는 영동의 월류봉과 백화산, 프랑스의 몽생미셸과 닮은 서산 간월도, 이탈리아 시칠리아의 골든 마돈나 등대와 꼭 닮은 통영 소매물도의 등대섬, 프랑스 안시 호수를 닮은 창녕 우포늪, 벨기에 안트페르벤 골목길과 닮은 북촌과 계동길 일대, 모로코 탕헤르의 소박한 골목길이 떠오르는 홍제도 개미마을까지. 닮은 듯하면서도 색다른 아름다움으로 눈을 사로잡는 국내 여행지를 담았다.

백상현의 『유럽 같은 국내 여행지』 속으로 들어가 보자.

“간월암은 마치 프랑스 북부 노르망디에 있는 몽생미셸 수도원처럼 썰물 때는 육지였다가 밀물 때는 섬이 되는 곳이다. 몽생미셸 수도원은 노르망디의 벌판을 달리다 보면 멀리서도 그 웅장함이 느껴지는 거대한 건축물이다. 프랑스의 작가 빅토로 위고가 ‘사막에는 피라미드가 있고 바다에는 몽생미셸이 있다.’라고 말했을 정도이다. 그러나 규모가 거대한 몽생미셸과 달리 간월암은 마치 은둔한 학처럼 서산 앞바다에 그 모습을 감추고 있다.”(No3. ‘간월도, 마음의 달이 차오르는 섬으로 가다’ 중에서)

“어느새 동쪽 하늘이 밝아지더니 붉은빛이 산등성이 위로 번져 나갔다. 그 빛이 하늘을 서서히 물들이고 파란빛을 걷어 낼 무렵 늪지의 나무와 풀은 비로소 초록의 빛깔을 찾았다. 우포늪이 매력적인 건 바로 그런 자연의 색채 변화 때문이기도 하다. 이런 우포늪의 변화는 이른 아침 안시 운하에서 바라본 색채를 떠올리게 했다. 맑은 햇살이 비치던 안시는 마치 색채의 마술사가 마술을 부린 듯 환상적이었다. 색채의 변화와 조합이 만들어 내는 아름다움에 감탄사가 흘러나오던 안시의 그 시간이 우포늪의 일출과 함께 데자뷰처럼 눈앞에 다시 나타났다.”(No10. ‘창녕 우포늪, 그 원시의 시간 속으로 가다’ 중에서)

백상현의 『유럽 같은 국내 여행지』는 세계일주의 로망에 사로잡힌 당신을 위한 대한민국 속 유럽 여행지를 국내 가을 여행지로 추천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곳곳에 숨은 이색적 풍경을 따라 10월에 1박2일로 떠나는 유럽 같이 아름다운 국내 여행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백상현은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고, 소도시 여행자이자 여행사진작가, 전 SSAC여행연구소 소장으로 활동 중이다. 회사에 근무하던 중 떠난 첫 유럽 배낭여행이 계기가 되어 과감히 사표를 던지고 여행자의 길을 선택했다.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은 소도시의 숨은 이야기와 골목길에서 만나는 따뜻한 사람들과의 인연을 특히 좋아한다. 한겨레신문에 [유럽 소도시 여행] 칼럼을 기획, 연재했다.

EBS [세계테마기행], 토스카나 순례길을 다룬 다큐멘터리 [I WALK TOSCANA]에 출연했고 스카이트래블 [손미나의 여행의 기술 시즌2], 평화방송 라디오 [신부님 신부님 우리 신부님]의 여행 코너에 고정 게스트로 참여했다. 현재 여행 관련 책 집필과 강의, 다양한 매체 기고에 힘쓰고 있다. 현대백화점 문화센터, 신세계백화점, AK플라자 아카데미에서 여행과 사진 강사로 활동 중이다. WCC사진공모전(2012)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이탈리아 소도시 여행』, 『길을 잃어도 당신이었다』, 『저스트고 스위스』, 『동유럽 소도시 여행』, 『누구나 꿈꾸는 유럽 여행지 100』, 『유럽에 취하고 사진에 미치다』 외 다수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