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영화 <소리도 없이>는 2020년 10월 15일 한국에서 개봉된 홍의정 감독의 범죄영화다. 출연진으로 유아인, 유재명, 문승아(아역) 주연, 이가은, 조하석, 승형배, 임강성, 유성주, 김자영, 서동수, 홍석빈, 김한나 조연, 평점 정보로 관람객 평점 7.81, 네티즌 평점 5.80, 누적관객수 403,530명을 기록한 99분 분량의 작품이다. 관람등급은 15세 관람가다.

네이버 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소리도 없이>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악의 없이, 계획에 없던 유괴범이 되다! 범죄 조직의 하청을 받아 근면성실하고 전문적으로 시체 수습을 하며 살아가는 ‘태인’(유아인)과 ‘창복’(유재명). 어느 날 단골이었던 범죄 조직의 실장 ‘용석’(임강성)에게 부탁을 받고 유괴된 11살 아이 ‘초희’(문승아)를 억지로 떠맡게 된다. 그런데 다음 날 다시 아이를 돌려주려던 두 사람 앞에 '용석'이 시체로 나타나고, 두 사람은 예기치 못한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데.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소리도 없이>는 유괴된 아이를 의도치 않게 맡게 된 두 남자가 그 아이로 인해 예상치 못한 사건에 휘말리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유아인과 유재명은 ‘범죄 조직의 청소부’라는 독특한 캐릭터로 파격 변신과 함께 진한 케미를 선보인다.

먼저, 다양한 작품을 통해 장르불문 독보적인 캐릭터 계보를 써 내려가고 있는 유아인이 범죄 조직의 소리 없는 청소부 ‘태인’으로 자신의 필모그래피 사상 가장 강렬한 연기 변신을 선보인다. 어떤 연유에서 인지 말을 하지 않는 ‘태인’은 어쩌다 맡은 의뢰로 인해 계획에도 없던 범죄에 휘말리게 되면서 모든 것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인물이다. 유아인은 말없는 ‘태인’을 맡아 영화의 시작부터 결말까지 대사 한마디 없이 섬세한 눈빛과 세밀한 몸짓으로 모든 감정을 표현, 흡입력 있는 캐릭터를 완성했다.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이어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종횡무진 활약하며 매 작품 묵직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유재명은 범죄 조직의 신실한 청소부 ‘창복’ 역으로 극의 중심을 잡는다. 범죄를 돕는 일이 일상이 되어 버린 채 누구보다 신실하고 근면 성실하게 사건의 뒷처리를 하는 ‘창복’으로 분한 유재명은 허름한 옷차림, 친숙한 말투, 다리를 절어가면서 소심한 범죄 조직의 청소부를 제 옷을 입은 듯 놀라운 캐릭터 소화력으로 생생하게 표현했다.

영화 <소리도 없이>는 생계를 위해 부업으로 범죄 조직의 뒷처리를 하며 근면 성실하게 맡은 바 일에 최선을 다하는 ‘태인’과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의 역할을 정확히 알며 신앙심마저 신실한 ‘창복’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홍의정 감독은 “인간은 선과 악이 모호한 환경 속에서 각자의 생존을 위해 변화한다는 생각에서 이야기가 출발했다”고 전했다. <소리도 없이>의 ‘태인’과 ‘창복’은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객관적인 도덕적 기준보다 자신들이 처한 생존 조건에서 각자의 기준으로 성실한 일상을 살아내고 그 조건에서 변화를 선택한다. 이는 복잡한 현실 안에서 선악의 판단을 유보한 채, 성실하게 일상을 살아내는 무감각한 우리의 모습을 대변한다.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유아인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유아인은 1986년(나이 36세)에 태어났으며, 단국대학교 공연영화학과를 졸업했고, 탤런트 겸 영화배우로 활동 중이다. 수상경력으로 2021년 제57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남자 최우수연기상(소리도 없이), 2021년 제41회 청룡영화상 남우주연상(소리도 없이)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승부>, <소리도 없이>, <#살아있다>, <국가부도의 날>, <버닝>, <시카고 타자기>, <좋아해 줘>, <육룡이 나르샤>, <베테랑>, <사도>, <밀회>, <우아한 거짓말>, <패션왕>, <성균관 스캔들>, <완득이>, <하늘과 바다>, <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 <좋지 아니한가> 등이 있다.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사진출처=네이버 영화]

<유재명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유재명은 1973년(나이 49세) 태어났으며, 부산대학교 생명시스템학과를 졸업한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18년 제6회 아시아태평양 스타 어워즈 남자 연기상, 2017년 한국영화를 빛낸 스타상 한국단편영화를 빛낸 스타상 등이 있다. 방송으로 <홈타운>, <빈센조>, <이태원 클라쓰>, <자백>, <하늘에서 내리는 일억개의 별>, <탁구공>, <라이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슬기로운 감빵생활>, <비밀의 숲>, <힘쎈여자 도봉순>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소방관>, <비광>, <비밀의 정원>, <외계+인>, <소리도 없이>, <야구소녀>, <킹메이커>, <속물들>, <나를 찾아줘>, <윤희에게>, <비스트>, <악인전>, <돈>, <말모이>, <마약왕>, <영주>, <명당>, <봄이가도>, <죄 많은 소녀>, <골든슬럼버>, <반드시 잡는다>, <브이아이피>, <하루>, <언니가 죽었다> 외 다수가 있다.

오늘 16일(토) 21시부터 23시까지 OCN에서 영화 <소리도 없이>가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