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2015년 8월 13일 개봉된 박흥식 감독의 <협녀, 칼의 기억>은 출연진으로 이병헌, 전도연, 김고은 주연, 준호, 이경영, 김태우, 김수안, 김영민, 성유빈, 박지훈, 이도경, 김인수, 민복기, 신창수, 구잘 투르수노바 조연, 배수빈, 문성근 특별출연, 평점 정보로 관람객 평점 6.01, 네티즌 평점 5.36, 누적관객수 431,310명을 기록한 121분 분량의 액션영화다.

네이버 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협녀, 칼의 기억>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칼이 지배하던 시대, 고려 말 왕을 꿈꿨던 한 남자의 배신 그리고 18년 후 그를 겨눈 두 개의 칼. 고려를 탐한 검, 유백(이병헌). 대의를 지키는 검, 월소(전도연). 복수를 꿈꾸는 검, 홍이(김고은). 뜻이 달랐던 세 개의 칼이 부딪친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를 본 한 관람객은 다음과 같은 리뷰를 남겼다.

이 영화의 배경이자, 고려 역사 500년 중 무신들이 정권을 차지했던 100여년의 무인정권시대는 사실 우리나라의 암흑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권을 차지하기 위한 여러 무신들의 싸움들 때문에 짧은 시간동안 수차례 정권이 교체되기도 하고, 몽골이 우리나라에 쳐들어왔을 때 당시 지도층들은 강화도로 도망가기 급급했던 시대였습니다.

시대적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한 여러 시도들이 있었으나, 사사로운 욕심 때문에 대의를 이뤄내지 못한 영화 속 상황은,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을 비추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어쩌면 <협녀, 칼의 기억>은 이 시대의 진정한 협녀(俠女)를 기다리는 감독의 바람이 잔뜩 담긴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100억이라는 어마어마한 제작비로 그려낸 벽란도와 무령궁 세트의 이미지는 황홀하기 그지없었으며, 갈대밭, 대나무 숲, 메밀꽃밭에서 펼쳐지는 장면들 또한 우리나라 영화에서 보기 힘든 아름다운 명장면들을 만들어냈습니다.

특히 눈 내리는 무령궁에서 벌어지는 유백과 홍이의 액션씬은 <협녀, 칼의 기억>의 최고 명장면인데, 빛과 그림자 사이를 오가며 벌어지는 칼싸움은 무협 영화로서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장면일 겁니다. 이 영화의 시작부터 결말까지 아쉬운 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묻히기엔 아쉬운 작품임은 틀림없습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이병헌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이병헌은 1970년(나이 52세) 태어났으며, 1991년 KBS 14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20년 제40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남우주연상(남산의 부장들), 2020년 제14회 아시아필름어워즈 남우주연상(남산의 부장들) 외 다수가 있다. 방송으로 <미스터 션샤인>, <아이리스>, <올인>, <아름다운 날들>, <먼길>, <해피투게더>, <바람의 아들>, <사랑의 향기>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승부>, <콘크리트 유토피아>, <비상선언>, <남산의 부장들>, <백두산>, <그것만이 내 세상>, <남한산성>, <싱글라이더>, <마스터>, <매그니피센트>, <밀정>, <미스컨덕트>, <내부자들>, <협려, 칼의 기억>, <지.아이.조 2>, <지아이조: 전쟁의 서막>, <광해, 왕이 된 남자>, <아이리스>, <악마를 보았다>,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그해 여름>, <달콤한 인생>, <쓰리, 몬스터>, <누구나 비밀은 있다>, <중독>, <번지 점프를 하다>, <공동경비구역>, <해피 투게더>, <내 마음의 풍금> 외 다수가 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전도연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전도연은 1973년(나이 49세) 태어났으며, 서울예술대학 방송연예과를 졸업했고, 1990년 CF '존슨 앤 존슨'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20년 제56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생일), 2019년 제28회 부일영화상 여우주연상 외 다수가 있다. 방송으로 <인간실격>, <굿와이프>, <프라하의 연인>, <별을 쏘다>, <달팽이>, <별은 내 가슴에>, <간이역>, <사랑할 때까지>, <젊은이의 양지>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인질>, <비상선언>,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백두산>, <생일>, <보금자리>, <남과 여>, <협려, 칼의 기억>, <무뢰한>, <집으로 가는 길>, <하녀>, <멋진 하루>, <밀양>, <너는 내 운명>, <인어 공주>, <해피 엔드>, <내 마음의 풍금>, <약속>, <접속> 등이 있다.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사진 출처=네이버 영화]

<김고은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김고은은 1991년(나이 31세) 태어났으며, 2012년 영화 <은교>로 데뷔한 탤런트 겸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16년 제52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여자 신인연기상, 2016년 스타일아이콘어워즈 어썸 라이징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언택트>, <영웅>, <유열의 음악앨범>, <뺑반>, <변산>, <계춘할망>, <성난 변호사>, <협녀, 칼의 기억>, <차이나타운>, <몬스터>, <영아>, <은교> 등이 있다. 방송으로 <유미의 세포들>, <바라던 바다>, <더킹: 영원의 군주>, <너의 노래는>, <도깨비>, <치즈인더트랩> 등이 있다.

오는 24일(일) 22시 30분부터 EBS1 한국영화특선에서 영화 <협녀, 칼의 기억>가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