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pixabay]
[사진출처=pixabay]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언제 어디서든 누구와도 통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대화할까?” 마음을 움직이는 말투, 목소리, 태도부터 상대를 사로잡는 이야깃거리와 유머까지! “또 만나고 싶어지는 사람은 따로 있다!”

더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고 싶은 것은 인간의 본능이나 다름없다. 인간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기에 수많은 관계 속에서 다른 이들로부터 자신의 존재가치를 인정 받고 싶어 한다. 특히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가 발달한 요즘에는 인기와 관심을 행복의 척도로 여기는 사람들도 많다. 그러나 정작 직접 사람을 대하는 것에 있어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누구와도 잘 소통하고 편하게 지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그러나 왜 어떤 사람들은 ‘벽과 이야기하는 것 같다’, ‘답답하다’ 등의 말을 들을까? 왜 자리가 불편해지거나 분위기가 딱딱해져버리는 것일까? 어째서 ‘사람은 착한데 마음이 영 가지 않아’라는 평가를 듣게 되는 걸까?

저자는 그 열쇠를 ‘공감’에서 찾았다. 첫만남이든 오래 본 사이든, 의견이 같든 다르든, 적이든 아군이든 결국 소통의 핵심은 공감이라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깨달은 공감과 소통에 대해 알기 쉽게 풀어 설명하고 있다. 소통과 대화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기본 중의 기본인 ‘공감’을 외면하고 있지 않았는지 점검하는 기회가 된다. 또한 공감대화법을 통해 원활한 인간관계를 쌓아나갈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도대체 왜 나는 인정받지 못하는 걸까?” 아무리 착한 사람이라도 소통이 안 되면 사람을 얻을 수 없다. 아무리 유능한 사람이라도 적이 많으면 성공할 수 없다.

흔히 미팅이나 계약처럼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경우, 상대를 적이나 경쟁상대로 보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공감은 거리가 먼 이야기 같기만 하다. 가족이나 친구 간에도 상대를 너무 잘 알고 있다는 착각 때문에 공감을 놓치기도 한다.

공감이 없는 소통에서는 쉽게 오해가 일어나고 알게 모르게 상처를 주고 받게 된다. 자신의 감정에만 집중하게 되어 상대를 외면하게 되어버리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서든 공감을 바탕으로 한 소통은 필수다. 상대에게 공감하고 또한 공감을 불러일으키면 서로의 약점을 들추거나 체면을 깎아내려 기분이 상하는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는다. 왜냐하면 상대의 상황과 마음을 이해한 상태에서 대화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서로 마음을 열고 솔직하게 소통함으로써 각자 원하는 것을 합리적으로 얻어갈 수 있고 관계 역시 더욱 돈독해지게 된다.

상처 없이 원하는 것을 더 많이 얻는 소통의 기술

1. 약점은 절대 농담으로라도 말하지 마라

2. 상대방의 체면을 살려주며 말하라

3. 상대의 진심을 알고 싶다면 경청하라

4.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해야 오해가 생기지 않는다

5. 감정만 상하는 쓸모없는 논쟁은 피하라

6.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먼저 주어라

7. 상대의 마음 상하지 않게 똑똑하게 거절하는 법

가정에서, 친구들 사이에서, 직장에서, 어디에서든 누군가와 소통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말이 통하지 않아 우울하거나 불행하다는 생각이 드는가? 그렇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호감 가는 사람이 되어보자. 혼자만 눈에 띄려고 애쓰기보다 다른 사람을 돌아보고, 조화를 추구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할 때 저절로 ‘좋은 사람,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 될 것이다.

[사진출처=굿위즈덤]
[사진출처=굿위즈덤]

저자 김영(본명 김영숙)은 1남 1녀의 엄마이며, 아내이고, 사랑하는 부모님의 둘째 딸이다. 어려서부터 책을 좋아하여 생일선물로 장난감이나 예쁜 옷 대신 책을 사달라고 했다. 어린 그의 눈을 반짝반짝 빛나게 하던 곳은 할아버지 집 막내 삼촌의 방이었다.

책꽂이엔 세계문학전집들이 빼곡하게 꽂혀 있었다. 괴테, 니체, 단테, 도스토옙스키, 샬럿 브론테, 셰익스피어, 에밀리 브론테, 헤밍웨이, 헤르만 헤세 등 이름도 낯선 사람들이 쓴 책을 호기심에 하나씩 꺼내 읽다가 책에 빠져들었다.

15년간 건설기술인으로 일했고 지금은 인생 2막을 준비하기 위해 꿈 찾기 멘토(대화법 코칭), 동기부여가, 진로상담사(강사)로서 온·오프라인으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또한, 책을 쓰는 작가로서 삶을 글로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틈틈이 공부하고 독서를 하며 자기계발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심리상담사 3급, 진로상담사 2급, 문해교육사, 한국어교원자격 2급, 한식조리사자격, 방과후수학지도사 2급 자격을 가지고 있다.

인간관계의 여러 문제를 겪으며 험난한 시간을 지나왔다. 문제 대부분이 마음을 헤아리지 않는 말 때문인 걸 발견하고 관련 분야의 공부를 했다. 첫 책의 주제는 ‘공감’이다. 작가가 겪었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마음으로 썼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 인간관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꿈 찾기 멘토와 동기부여가, 진로상담사로서 만날 수 있기를 고대한다. 저서로는 [상대의 마음을 얻는 공감 대화법(굿위즈덤, 2021.10.13.)]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