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장지용 기자] 취업을 준비하려면 직무에 대한 이해와 실무 능력, 업무관련 자격증, 포트폴리오 등을 손꼽는다. 여기에 혼자서 준비하는 취업이 아닌 전문 컨설턴트와 함께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 코칭을 받아 취업까지 연계되며 교육훈련비 전액 국비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교육이 바로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이다. 

■ 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 능력 키우는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여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교육훈련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자에게 내외부 평가를 거쳐 일정 합격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산업현장의 '일'을 중심으로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를 도입하는 기관이 늘고 있는 추세다. 최근 4년 간 과정평가형 자격 과정의 수는 2017년 112개 과정에서 2020년 713개 과정으로 증가했으며 참여하는 학생의 수 역시 2017년 2,818명에서 2020년 11,797명으로 지속 증가하고 있다.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20년도 과정평가형 자격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 건축과 환경에 대한 기본 이해를 갖추고 실무에 필요한 스킬 공부해야
최근 집 안의 생활이 늘어나면서 실내 생활 공간의 안락하고 편안함을 추구하는 인테리어가 각광을 받고 있으며 실외의 경우 건물과 공원 등 자연 친화적인 환경이 함께 어우러져 더욱 새롭고 다양한 건축물이 늘고 있다. 때문에 강남 이젠아카데미평생교육원은 직무 경력이 높을수록 안정적인 수입과 사회활동을 할 수 있는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교육을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로 편성했다.

<과정평가형 실내건축산업기사(실내건축인테리어 오토캐드·3D맥스·스케치업)> 과정은 ▲오토캐드(Auto CAD)를 이용해 공간 내부, 인테리어, 건물 외관 등의 2D·3D 도면설계를 중심으로 기본기를 다진다. 또한 ▲3D맥스(3Ds-MAX), 스케치(스케치업, sketchu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차원 실내공간디자인 시각화를 완성한다.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해 실내 공간 배치, 구획, 벽과 바닥, 천장 등 컬러 선택 및 조화, 가구 선택과 소품 활용, 친환경을 포함하는 단지 조성 등 2D·3D 설계도면과 모델링을 배운다.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의 교육 핵심은 3D 모델링 작업을 통해 2D도면, 3D모델링 컴퓨터 설계 디자인을 넘어 조감도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 구축물에 대한 감각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교에서 실내디자인학과, 실내건축학과, 건축학과 대학졸업생(졸업예정자) 또는 비전공자여도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에서 이론과 실기를 배워 실내건축디자인 업계로 진출이 가능하다.

■ 실무 경험으로 창의적 포트폴리오 완성해 취업 발판 마련 
해당 교육과정을 통해 공간에 대한 미학, 건축 조형물 및 환경에 대한 이해, 라이프 스타일 동향 등을 파악하여 레스토랑, 주택, 호텔, 백화점, 병원, 상점 등 다양한 건물의 외관과 내부 환경을 용도와 기능에 맞게 설계하면서 디자인 하는 업무를 총괄할 수 있도록 직무역량을 키울 수 있다.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무엇보다 3D 모델링 포트폴리오에 중심을 두고 있다. 강사와 1:1 멘토 학습, 기수별 포트폴리오 제작과 발표회, 전시회와 공모전 출품 등 강남 이젠아카데미평생교육원 실내건축인테리어 분야의 현장 업무 능력과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모든 교육과정을 NCS기반(국가직무능력표준)으로 운영한다. 여기에 기수별 수강생 전원 취업을 목표로 강사와 수강생이 함께 모여 다양한 공간에 대한 해석과 3D 모델링 작업 실무를 통해 많은 현장 실무를 경험하는 것이 특색이다.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과정평가형 실내건축산업기사(실내건축인테리어 오토캐드·3D맥스·스케치업)> 교육 훈련에 참여한 수강생은 건축에 기본이 되는 CAD의 이론 및 실무에서의 설계 활용능력, 2D의 도면을 입체적으로 만드는 3D설계 및 3D MAX활용, 스케치업(SketchUp)을 활용한 모델링 능력, 새로운 설계 디자인에 대한 창의력과 상상력 등 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고루 갖출 수 있다.

■ 교육훈련비 전액 지원, 매월 훈련수당 등 국비지원 혜택 누린다
강남 이젠아카데미평생교육원은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외에도 다양한 국비지원 교육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교육훈련비 전액 100% 국비지원 무료교육, 국민취업지원제도(기존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교육훈련비 300만원, 구직참여수당 매월 50만원씩 6개월간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국민취업지원제도(기존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은 교육훈련비와 함께 각종 구직활동에 필요한 취업활동비 및 취업성공수당도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된다. 

또한 국민내일배움카드제(구직자, 근로자)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 교육이 가능하다. 재직자, 실업자의 경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지원, 국민내일배움카드 하나로 5년간 사용 등이 가능하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강남 이젠아카데미평생교육원 실내건축 관련 국비지원 무료교육 과정으로는 ▷실내건축 인테리어디자인설계(오토캐드(AutoCAD), 3D 맥스(3Ds-MAX), 스케치업(sketch up), 빔(BIM), 레빗(Revit), 라이노 3D(Rhino 3D)) 등이 있으며 해당 과정을 통해 ▷ATC(ATC오토캐드, ATC3D 맥스), 한국산업인력공단 <실내건축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건축산업기사> 등 관련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올해 16주년을 맞이한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2호선 강남역, 9호선 신논현역)은, 고용노동부지정 우수훈련기관(3년인증)으로서 직업능력의 달 『2019 직업능력유공 포상』 직업훈련기관대표 선정,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했으며 취업 및 직무에서의 높은 활용성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국비 교육과정 운영 외에도 서울 강남구, 서초구, 관악구, 구로구, 용산구 등을 비롯하여 경기도 과천, 판교, 용인, 남양주까지 대중교통으로 이동이 편리해 수강생의 만족을 더한다.

새로운 공간 창조는 무엇보다 자연과 환경의 조화가 아닐까 싶다. 자신이 설계한 조화로운 실내인테리어 공간에서 고객이 만족감을 느끼고 생활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실내건축인테리어 전문가로 성장하길 바란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