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1회 연합나비 독서모임 저자특강

[한국강사신문 이승진 기자] 연합나비 독서모임 저자특강의 미디어팀은 제111회 저자특강의 주인공 『독서 천재가 된 홍 팀장(다산북스, 2017. 5. 22.)』의 저자인 3P 바인더 강규형 대표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월급 120만 원에서 연봉 4억 원의 톱세일즈맨, 그리고 최고의 자기경영가가 된 CEO 독서 멘토다. 1주일에 30억을 버는 방법이 책에 있다는 말대로 삶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이 책을 펴냈다.

Q. 독서를 처음 접하거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분은 어떻게 독서를 시작해야 하나요?

A. 일단 독서는 습관이 되기 전까지 혼자하기 어렵다. 그래서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비라는 독서 모임을 10년 전 만들었는데 현재 전국에 500개가 생겼다. 특히 김형환 교수의 연합나비는 젊은 층 등 다양한 연령대가 모여 활동하는 나비로 독서 모임의 좋은 사례다. 함께 독서를 하면 여러 좋은 점이 있는데 자신이 못 보는 부분을 볼 수 있게 되는 점, 내가 말을 하고 참여하면 만족도가 높다는 점이다. 그리고 여러 사람이 모이면 시너지를 만들게 되며 교학상장, 즉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모임의 장이 된다.

Q. 본깨적을 독서법에 활용하는데 쓰고 나면 잘 안 보게 됩니다. 어떻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A. 우선 본깨적이란 책에서 ‘본 것, 깨달은 것, 적용할 것’을 정리하며 읽는 독서법의 한 형태다. 독서는 대게 본 것 또는 깨달은 것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적용이 없는 독서는 의미가 없다. 학생 때는 깨닫는 것에서 머물러도 괜찮지만, 성인이 된 이상 내 삶의 현장에 적용하지 않으면 독서를 하는 소용이 없다. 시간 낭비다. 적용의 경우 책에 네모 박스와 함께 메모를 하고, 3P 바인더 표시 방식과 동일하게 체크를 한다. 그럼 적용률이 높아진다.

<사진=강규형 페이스북>

Q. 연합나비 독서모임 저자특강에 오게 될 분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A. 사람이 성장할 때 압축해서 빨리 성장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좋은 책을 읽는 것과 좋은 멘토를 만나는 것이다. 특히 『독서 천재가 된 홍 팀장』에 공개된 씨앗 도서는 굉장히 심혈을 기울여 선택한 책들이다. 씨앗 도서는 수백 권에서 수천 권에서 한 권 나올까 말까 하는 책이다. 이런 책 50권으로 시작해 200권이 된다면 나 자신이 급격히 성장할 것이다. 종이 위에 인쇄된 씨앗 도서 목록이 있지만 어떤 것을 먼저 시작할지 막막한 분들에게 이번 저자특강에서 공개한다.

한편, ‘연합나비 독서모임 저자특강’은 매월 두 번째 주 토요일 오후 5시에 서울 강남구 대치동 디마크빌딩 9층 교육장에서 열린다. 저자 강연 및 질의응답, 저자 사인회, 간식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후 30분 동안 김형환 교수의 미니 특강이 이어진다. 성장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