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기상청 동네예보(날씨누리)는 오늘 9일(화) 4시 30분 레이더영상에 따른 기상현황 및 전망을 발표했다.

< 중점 사항 >

(전국 모레까지 가끔 비)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모레(11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전라도와 제주도는 글피(12일)까지 이어지는 곳도 있겠다.

- 오늘(9일)은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라권(전남동부 제외), 경북(동해안 제외), 제주도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전남동부와 경남서부내륙에는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특히, 기온이 낮은 강원내륙.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는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고, 일부 중부지방에도 아침(9시)까지 비 또는 눈이 내리다가 낮부터 차차 비로 내리겠다. 한편, 남부내륙의 높은 산지에도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 내일(10일)과 모레(11일)는 경기권남부와 강원영서남부, 충청권, 남부지방(경상권해안 제외), 제주도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제주도산지, 충북북부에는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높은 산지에도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 특히, 강원산지에는 많은 눈이 쌓이면서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한다.

* 예상 강수량(9일)

-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전북, 울릉도.독도, 경북북부내륙: 5~20mm

- 전남권서부, 제주도: 5mm 내외

- 전남동부, 경남서부내륙: 0.1mm 미만 빗방울

* 예상 강수량(10일)

- 경기권남부, 강원영서남부, 충청권, 전북, 경북권내륙, 제주도, 서해5도, 울릉도.독도: 5~20mm

- 전남권, 경남서부내륙: 5mm 내외

* 예상 적설(9~10일)

- 강원산지: 3~10cm

- 강원내륙, 경북북동산지, 제주도산지: 1~5cm

- (10일)충북북부: 1cm 내외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전라권, 경북북부내륙, 제주도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기온이 낮은 일부 중부지방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한편, 경남서부내륙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한편, 밤사이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빙판길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모레(11일)까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

(당분간 기온 낮아 춥겠음) 찬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당분간 아침 기온은 대부분 지역에서 5도 이하(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는 0도 이하)로 낮아지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o 추위로 인한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는 가급적 야외활동 자제하는 등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람

o 선별진료소 종사자 등 야외 업무 종사자는 난방기 사용에 각별히 유의바람

o 바람이 강하게 불어 작은 불씨가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니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 오늘(9일) 낮최고기온은 8~14도가 되겠다.

- 내일(10일) 아침최저기온은 -1~9도, 낮최고기온은 5~14도가 되겠다.

- 모레(11일) 아침최저기온은 -3~10도, 낮최고기온은 6~15도가 되겠다.

(도로 결빙) 산지를 중심으로 밤사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도로나 터널 입.출구, 고갯길 등을 중심으로 빙판길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 또한, 내린 비 또는 눈이 얼어 등산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등산객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유의 사항 >

(강풍) 모레(11일)까지 서해안과 강원영동, 제주도에는 바람이 20~45km/h(6~13m/s),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 특히, 강원산지는 오늘(9일)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 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매우 높은 물결) 동해앞바다와 남해앞바다를 제외한 전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일부 해상에서는 글피(12일)까지 특보가 이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한다.

- 또한, 내일(10일)과 모레(11일)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 오늘(9일)부터 모레(11일)까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