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기상청]
[사진 출처=기상청]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기상청 날씨누리(동네예보)는 지난 12일(금) 19시부터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이라고 밝혔다.

< 기상특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오늘의 날씨(3일 전망)]

< 중점 사항 >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기압골의 영향으로 경기동부와 강원영서중.남부는 구름많고 아침(09시)까지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수도권과 강원영서북부, 충청권북부에는 구름많고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14일 아침(09시)까지)

- 경기동부, 강원영서중.남부: 1mm 미만

- 수도권(경기동부 제외), 강원영서북부, 충청권북부: 0.1mm 미만 빗방울

- 한편, 아침(09시)까지 전라동부내륙과 경남서부내륙에는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그 밖의 내륙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안개) 오늘(14일) 밤(21시)부터 내일(15일) 아침(09시) 사이에도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교량과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한다.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된 동해안과 경북북동산지를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경각심을 가지고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오늘(14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북부는 오전까지 구름많겠다. 내일(15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구름많아지겠다. 모레(16일)는 전국이 구름많다가 아침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기온) 모레(16일)까지 아침 기온은 5도 내외, 낮 기온은 15도 내외가 되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5도로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오늘(14일) 낮최고기온은 15~19도가 되겠다.

- 내일(15일) 아침최저기온은 0~10도, 낮최고기온은 13~19도가 되겠다.

- 모레(16일) 아침최저기온은 1~9도, 낮최고기온은 12~19도가 되겠다.

<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 오늘(14일)은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수도권과 강원영서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다.

- 내일(15일)은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 모레(16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