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SBS]
[사진 출처=SBS]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청춘의 덫>은 1999년 1월 27일부터 4월 15일까지 SBS에서 방영된 24부작 드라마다. 남자에게 버림받은 후 복수를 꿈꾸는 한 여인의 절규를 다룬 작품이다.

제작진으로 정세호 감독 연출, 김수현 작가 극본, 등장인물(출연진)은 서윤희(심은하), 강동우(이종원), 노영국(전광렬), 노영주(유호정), 강혜림(하승리), 윤희 할머니(여운계), 윤희 이모(정재순), 지숙(노현희), 김나운(안수연), 강동숙(허영란), 강동철(김석훈), 동우 아버지(오승명), 동우 어머니(김복희), 노태섭(김무생), 한여사(김용림), 이여사(정영숙), 노영은(안연홍) 등이다.

드라마 <청춘의 덫>은 1979년 방영된 MBC 드라마를 20년 후에 리메이크한 SBS의 24부작 수목 드라마다. 동우와 영주의 결혼이 깨지는 건 똑같지만, 원작에서 천애고아였던 윤희는 리메이크판에서는 외가 쪽 식구들과 함께 산다는 설정으로 바뀌었으며 윤희와 영국은 결혼해 행복해진다는 해피엔딩 결말 등 영화보다는 괜찮은 쪽으로 바뀌었다.

[사진 출처=SBS]
[사진 출처=SBS]

이종원은 젊은이의 양지에 이어서 여기서도 나쁜 남자 역을 맡으며 배신의 아이콘자리를 확고히 했고, 전광렬은 이 작품을 계기로 점점 인지도를 넓혀가기 시작한다.

참고로 당시에 이종원이 맡았던 역할은 원래 전광렬이 맡았던 배신당한 윤희를 보살펴주는 역할, 하지만 이종원이 결혼 준비로 바빴던 터라 거절하게 되었는데 어찌어찌 하여 다시 청춘의 덫에 출연하게 된다. 하지만 원래 배정되어있던 역은 이미 전광렬에게 어쩔 수 없이 배신남 역할을 맡게 된다.

[사진 출처=SBS]
[사진 출처=SBS]

심은하가 이 작품으로 1999년 SBS 연기대상을 탔다. 또한 이 작품이 심은하의 드라마 은퇴작이며 동시에 심은하와 이종원의 딸로 출연했던 하승리의 데뷔작이다.

드라마와 동명의 주제가 역시 당시 꽤 인기가 있었다. 이 주제가를 부른 가수는 훗날 댄스 가요 '엉덩이'를 부른 1대 바나나걸 안수지. 2016년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에서 밝힌 바로는 드라마 OST를 부를 당시 소속사 몰래 아르바이트 형식으로 부른 것이라 가명인 '지수'로 취입했다고 한다. 2018년 2월 본명인 안수지로 정식 음원이 출시되었다.

SBS가 소개하는 드라마 <청춘의 덫>의 등장인물을 알아보자.

[사진 출처=SBS]
[사진 출처=SBS]

△ 서윤희(심은하)

지고지순한 청순형 여자. 동우가 배신하지만 끝까지 그를 사랑한다. 딸 혜림이 죽자, 자신들을 버린 동우에게 복수할 결심을 한다. 동우에게 복수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신에게 접근하는 영국을 받아들인다. 결국 영국을 사랑하게 된다.

[사진 출처=SBS]
[사진 출처=SBS]

△ 강동우(이종원)

야망 가득한 남자. 사랑과 야망 사이에서 갈등하는 평범한 남자, 결국 자신의 야망을 위해 자신의 딸과 윤희를 버리고 영주를 선택한다.

[사진 출처=SBS]
[사진 출처=SBS]

△ 노영국(전광렬)

재벌 2세. 재벌답지 않은 털털한 성격이다. 겉으로는 한량 같지만 실속파 인간미가 넘치고, 윤희의 아픈 과거를 보듬어준다.

[사진 출처=SBS]
[사진 출처=SBS]

△ 노영주(유호정)

사랑 앞에선 적극적인 여자. 합리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지녔다. 동우가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 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동우가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자신을 이용했다는 사실을 알고 배신감을 느낀다.

[사진 출처=SBS]
[사진 출처=SBS]

<심은하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심은하는 1972년(나이 50세) 태어났으며, 1993년 MBC 22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한 탤런트 겸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01년 제38회 대종상영화제 네티즌이 뽑은 인기상, 2000년 제23회 황금촬영상 시상식 최우수 인기여우상 외 다수가 있다.

방송으로 <청춘의 덫>, <백야 3.98>, <아름다운 그녀>, <사랑한다면>, <1.5>, <전쟁과 사랑>, <숙희>, <여울목>, <납량특집 드라마 M>, <마지막 승부>, <한지붕 세가족> 등이 있다. 영화로는 <인터뷰>, <텔 미 썸딩>, <이재수의 난>, <미술관 옆 동물원>, <8월의 크리스마스>, <본 투 킬>, <아찌 아빠>, <고독한 실력자>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