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MBC]
[사진출처=MBC]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사랑한다면>은 1996년 12월 7일부터 1997년 4월 20일까지 MBC에서 방영된 42부작 주말드라마다. 이 드라마는 생활방식이 판이한 남녀가 사랑하고 결혼하고 갈등하면서 살아가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드라마 <사랑한다면>은 이관희 감독 연출, 최성실 작가 극본, 출연진으로 심은하, 박신양, 김미숙, 독고영재, 이형철, 김세아 등이다.

전통적 가치관을 가진 독실한 불교 가정에서 자란 남자와 기독교 집안의 여자가 집안의 반대를 무릅쓰고 서로 사랑하고 결혼하면서 겪는 이야기를 담았다. 드라마 <사랑한다면>은 줄거리와 결말, 인물관계도, 출연진 정보, 방송시간 등까지도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던 작품이다. 오늘 20일(토) 21시 19분부터 하이라이트 TV를 통해 드라마 <사랑한다면>이 재방송된다.

[사진출처=MBC]
[사진출처=MBC]

이 드라마는 <가슴을 열어라>의 조기 종영으로 급하게 후속작으로 결정되면서 첫 방영일이 1996년 11월 30일이었으나, 방송 준비를 이유로 창사특집 <토요일! 토요일은 즐거워>와 창사 특선영화 <사랑하기 좋은 날>이 각각 편성됐다. 첫 방영일이 1주 늦은 1996년 12월 7일로 바뀌면서 7일은 1, 2회를, 8일은 4, 5회를 방영하였다.

또한 당초 제목은 ‘기독교와 불교’라는 두 집안의 극단적인 대비를 암시하는 <집사와 보살>이었으나 반대 의견으로 방영 직전 <사랑한다면>으로 결정됐다고 전한다. 한편, 1997년 2월부터 조기종영설이 돌았으며 결국 애초 기획된 50부작에서 42회 만에 조기 종영되었다.

종교적 갈등을 다룬 소재 파괴로 화제가 되었으나, 종교적 갈등을 극단적으로 묘사하여 비판을 받기도 했다. 동시간대 KBS 2TV <첫사랑>의 폭발적인 인기 때문에 10%대의 저조한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최진영, 이경심, 허준호 등의 연기자를 투입했지만 전보다 극이 산만해졌다는 지적이 있었다.

[사진출처=MBC]
[사진출처=MBC]

드라마 <사랑한다면>의 등장인물은 다음과 같다.

△ 심은하 : 김영희 역

영문과를 나와 비디오용 영화 번역일을 한다. 독실한 기독교 집안의 효녀로 조용하고 수줍은 성격. 동휘와 시련 끝에 결혼하지만, 집안의 문화 차이 때문에 파란 많은 결혼 생활을 한다. 동휘와 잠시 결별했다가 결혼식을 다시 올린다.

△ 박신양 : 문동휘 역

자상하고 유연한 듯하면서도 위기의 상황에서는 뜻밖의 추진력을 보이는 남자. 깍듯이 제사를 모시는 전통적인 가풍을 지닌 유교 집안의 삼대독자로 경영대학원 석사 과정을 밟다가 영희를 만난다.

△ 한진희 : 김성찬 역

영희의 아버지. 법률사무소를 운영하는 독실한 기독교 신자이며 결벽증이 있다. 아내의 과거에 치를 떨고 폐인이 되지만 부부의 정을 느끼며 화해한다.

△ 김미숙 : 유정애 역

영희의 어머니. 동휘와 영희를 반대하였으나 그들의 사랑에 감동하고 지원해준다. 결혼 전 낳은 아들 혁준을 거부하고 외면한다.

△ 김세아 : 김성희 역

영희의 동생. 정애의 과거를 알게 되고 충격을 받아 원망한다.

△ 김용림 : 이순임 역

동휘의 할머니. 젊은 시절의 어려움을 부처님에 의지해 헤쳐나왔다. 동휘 부부 갈등에 마음 아파한다.

△ 김을동 : 이순명 역

순임의 동생. 언니 순임이 불교신자인 것을 못마땅해한다. 점집을 자주 다니며 궁합의 결과를 가지고 전전긍긍한다.

△ 정재순 : 고민아 역

혁준을 보살피는 선생으로 정애를 찾아와 혁준의 소식을 알린다.

△ 허준호 : 강호 역

혁준의 선배. 짝사랑하던 소라로 착각하고 영희를 성폭행한다. 영희에게 돌로 맞아 혼수상태에 빠지지만 회복하고 혁준과 요양차 기도원에 들어간다.

△ 최진영 : 이혁준 역

정애가 결혼 전 낳은 사생아로 교통사고를 내고 구치소에 수감된다. 정애에게 이유 모를 끌림을 느끼고 친엄마라는 사실을 알자 분노한다. 엄마와 화해하고 기도원에 들어간다.

[사진출처=MBC]
[사진출처=MBC]

<심은하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심은하는 1972년(나이 50세) 태어났으며, 1993년 MBC 22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한 탤런트 겸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01년 제38회 대종상영화제 네티즌이 뽑은 인기상, 2000년 제23회 황금촬영상 시상식 최우수 인기여우상 외 다수가 있다.

방송으로 <청춘의 덫>, <백야 3.98>, <아름다운 그녀>, <사랑한다면>, <1.5>, <전쟁과 사랑>, <숙희>, <여울목>, <납량특집 드라마 M>, <마지막 승부>, <한지붕 세가족> 등이 있다. 영화로는 <인터뷰>, <텔 미 썸딩>, <이재수의 난>, <미술관 옆 동물원>, <8월의 크리스마스>, <본 투 킬>, <아찌 아빠>, <고독한 실력자> 등이 있다.

<박신양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박신양은 1968년(나이 54세)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를 졸업했고, 1996년 영화 <유리>로 데뷔한 탤런트 겸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16년 KBS 연기대상 남자 최우수상, 2008년 제44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남자최우수연기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사흘(가제)>, <박수건달>, <미쓰GO>, <우린 액션배우다>, <눈부신 날에>, <범죄의 재구성>, <4인용 식탁>, <달마야 놀자>, <인디안 썸머>, <킬리만자로>, <화이트 발렌타인>, <약속>, <편지>, <쁘아종>, <모텔 선인장> 등이 있다.

방송으로 <동네변호사 조들호2: 죄와 벌>, <배우학교>, <싸인>, <바람의 화원>, <쩐의 전쟁: 보너스 라운드>, <쩐의 전쟁>, <파리의 연인>, <내 마음을 뺏어봐>, <사랑한다면>, <사과꽃 향기>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