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28일 <영상앨범 산>에서는 ‘계절을 잇는 징검다리 - 문경 주흘산’ 편이 방송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경상북도의 북쪽 울타리이자 백두대간이 지나는 거리가 지도상으로만 110km에 이르는 경상북도 문경시. 수많은 명산들이 깊고 너른 산세를 이루고 있는데 그 굽이굽이 놓인 문경새재는 조선 시대 영남과 한양을 잇는 문물의 교류지이자 국방상의 요충지였다. 그 문경새재길을 내려다보며 우뚝 솟은 주흘산은 예부터 문경의 진산으로 꼽혀왔다. 만추가 속속들이 깃든 문경 주흘산으로 햇살처럼 싱그러운 바람을 일으키며 달리는 러너 안정은 씨가 향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단풍이 붉은 손바닥으로 탐방객들의 이마를 쓰다듬는 문경새재길. 제1관문인 주흘관에서 제3관문인 조령관까지 이어지는 6.5km의 길은 거리도 적당한데다 오르내림이 완만해 사부작사부작 걷기 좋다. 3개의 관문 중 옛 모습을 가장 잘 지니고 있는 제1관문을 지나 새재길을 걷다 보면 주흘산을 비롯해 영봉, 마패봉, 조령산 등 문경새재를 둘러싼 명산이 눈에 들어온다. 조선 시대에 왕명을 받은 신, 구 경상감사가 업무를 인수인계하던 교귀정에 서니 뭇사람들의 이야기가 가을 끝의 풍경을 타고 들려온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문경새재길에 자리한 동화원터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여섯 개의 암봉이 병풍처럼 늘어서 있는 부봉을 차례로 지나 주흘산으로 올라설 예정이다. 한 눈에도 수령이 많아 보이는 수목들이 자아내는 한 폭의 풍경을 보며 부봉으로 올라선다. 시루를 거꾸로 뒤집어 엎어놓은 듯한 거대한 통바위가 봉긋 솟아 있다 하여 이름 붙은 부봉. 부봉 6봉 정상에 서니, 조령산의 웅장한 산세와 끝없이 열린 하늘이 한눈에 들어와 가슴이 뻥 뚫리듯 시원하다. 북쪽으로 월악산의 영봉이 신비롭게 다가오고, 주흘산 영봉과 주봉이 아득하게 펼쳐진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부봉 6봉에서 부봉 1봉까지는 가파른 바윗길을 계속해서 오르내려야 하는 험난한 구간이다. 게다가 지천에 젖은 낙엽 더미가 깔려있어 조금만 방심해도 미끄러지기 쉬운 길. 조심스럽게 한 걸음 한 걸음 내딛으며 암봉을 넘다 보니 숨이 턱 끝까지 차오른다. 두 다리가 한계를 넘어설 때쯤 힘겨운 걸음을 응원이라도 하는 듯 첩첩이 너울지는 백두대간 능선이 수려한 절경을 선사한다. 1봉에 다다르니 북동쪽으로 포암산의 바위 벼랑이 펼쳐지고, 남쪽으로는 주흘산의 능선이 하늘을 떠받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주흘산 방향으로 접어드니 낙엽으로 뒤덮인 길 곳곳에 지난날 내린 눈이 녹지 않고 쌓여 있다. 마치 가을에서 겨울로 가는 관문을 지나는 듯하다. 백두대간을 조망하며 오르니 마침내 주흘산의 마지막 봉우리, 주봉에 다다른다. 주봉과 이웃하고 있는 관봉이 조망되고, 그 너머로는 속리산이 고개를 내밀고 있다. 발아래로는 문경새재와 문경 시내가 아득하게 내려다보인다. 세월과 계절을 잇는 길목에 솟은 문경 주흘산을 <영상앨범 산>과 함께 만나본다.

* 이동 코스 : 문경새재길 제1관문 – 교귀정 – 제3관문 / 총 6.5km, 약 2시간 소요
동화원터 – 부봉 6봉 – 부봉 1봉 – 영봉 – 주흘산(주봉) / 총 6.4km, 약 4시간 소요
* 출연자 : 안정은 / 러너

<러닝전도사 안정은 프로필/최근활동/도서>
런더풀RUNderful 대표이자, 런트립 기획자. 러닝 코치 및 멘탈 코치, 스포츠 모델 및 방송인, 해병대 리더십 센터 전문 강사, 홍보대사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2019년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한 인플루언서다.

5분 달리기로 인생을 바꾼 이야기를 담은 자기계발서 『나는 오늘 모리셔스의 바닷가를 달린다』로 본격적인 작가 활동을 시작했다. 저서로는 『나는 오늘 모리셔스의 바닷가를 달린다』, 『서울을 달리는 100가지 방법』, 『오늘도 좋아하는 일을 하는 중이야』, 『제주를 달리는 64가지 방법』이 있다.

마라토너로 풀코스 9회 완주, 250킬로미터 몽골 고비사막 마라톤 완주, 철인 3종 2회 완주했다. 청와대, 국무총리비서실, 육군사관학교, 경찰, 군부대, 기업 등에서 동기 부여 강연을 진행했으며, MBC <아무튼 출근>, KBS <영상앨범 산>, tvN <리틀빅 히어로>, SBS , MBC , JTBC <사건반장-함께 사는 세상> 등에 출연하였다.

한국생명의전화 「사람사랑 생명사랑 밤길걷기 캠페인」홍보대사, 굿네이버스 「2020 희망걷기대회」 홍보대사, 「여성마라톤 WITH 랜선스포츠」 홍보대사 ,「아름다운 제주 국제 마라톤」 홍보대사, 「경기국제 하프마라톤대회」 홍보대사, 「스포츠 관광도시 충북 ‘보은’」 홍보대사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영상앨범 산'은 전문 산악인이 아니어도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는 국내외의 명산을 찾아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느껴보고 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회차마다 보여주는 산행에 대한 정보와 출연진(최원정 아나운서-내레이션) 공식영상은 시청자들의 잔잔한 관심을 끌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