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비대면 활동이 많아지면서 고객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이 필요한 시점이다. 친절한 소통만으로 ‘고객 서비스’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까?

고객 불만, 고객 응대, 고객 상담 등 프로커뮤니케이션 장한별 대표는 “친절한 소통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았던 고객 서비스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장 대표의 네이버 엑스퍼트 강의를 통해 ‘고객 서비스’의 핵심을 알아보자.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프로커뮤니케이션 대표이자 프리랜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장한별입니다. 기업, 관공서, 학교, 소상공인, 개인을 대상으로 CS, 커뮤니케이션, 매너, 감정 관리 등 업무와 삶의 만족도를 높여줄 다양한 콘텐츠를 강의하고 있습니다. 『기적의 7초 고객 서비스』를 펴내기도 했고,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20』의 공동 저자로도 참여했습니다.

Q. 네이버 엑스퍼트 클래스 강사로서 진행하는 강의 분야는 무엇인가요?

제 주력 무기인 고객서비스와 관련한 콘텐츠를 공유해드릴 예정입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고객은 다양한 경험을 했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더욱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의 정형화되고 일반적인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의 시선에 맞춰 고객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죠.

이를 통해 좀 더 고객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고객 관련 강의뿐 아니라 살아가면서 겪는 다양한 소통의 문제나 관계의 문제에 대해서도 풀어갈 예정입니다.

[사진출처=네이버 엑스퍼트]
[사진출처=네이버 엑스퍼트]

Q. 이 클래스를 통해 교육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저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인간의 본질을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눈앞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만 급급하기 보다는 본질을 이해하고, 근본적인 문제에 접근 하다보면 보이지 않았던 문제의 실마리가 보이게 됩니다. 그 실마리를 풀어가다 보면 결국 고객만족의 본질을 깨닫게 되죠. 따라서 본 클래스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고객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소통의 문제를 본질적으로 접근해 효과적으로 해결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 이 클래스를 듣고 나면 교육생은 어떤 도움이 되나요?

그동안의 해결 방법이나 접근법에서 벗어나 새롭게 고객만족 또는 소통 방법을 찾게 될 것입니다. 정형화되고 일반적인 고객만족 관련 수단이 효과를 보지 못하셨다면 방법을 바꿔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본 클래스에서는 그동안의 정형화된 방법론을 넘어 좀 더 체계적이고, 본질적으로 접근해 새로운 방식의 고객만족을 이끌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단순히 친절한 소통법만으로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Q. 기타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같은 상황, 같은 내용을 가지고도 각자 다르게 해석하고 평가하죠. 그래서 우리는 고객뿐 아니라 내가 아닌 타인과는 온전히 마음이 통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방법은 있습니다.

고객, 직장 상사나 동료, 가족, 연인, 친구가 내 마음 같지 않다고 해서 실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변화의 의지만 있으면 방법 또한 반드시 있습니다. 본 클래스를 통해서 좀 더 나은 내일을 기대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