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장희윤 기자] 코로나19 이후 가상 세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여기저기서 메타버스에 대한 이야기가 들려온다. 하지만 막상 제대로 메타버스를 배우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래서 직접 메타버스를 제대로 알려줄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한국 메타버스 강사협회를 만든 윤숙희 대표를 만나 보았다.  

Q1. 먼저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국 메타버스 강사협회에서 회장을 맡고 있는 윤숙희입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책과 사람, 자연을 좋아합니다. 대학교 겸임교수를 하며 어린이집 2개원을 운영하며 교사 및 원장교육을 담당하며 30여년을 교육계에 종사하였습니다.

도전의식과 배움으로 성장하는 사람을 좋아하여 늘 그들과 배움의 길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책을 통하여 내면 성장을 지속하는 사람, 나눔과 공유의 따뜻한 마음을 소유한 사람, 밝은 에너지로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과 언제나 함께하고 싶습니다.

Q2. 이번에 '한국 메타버스 강사협회'를 창단하셨는데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배우는 것을 좋아하다 보니 메타버스를 배우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큰 비전이 생겼습니다. 현실에서 목표가 명확지 않아 힘들어하는 사람들,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에게 메타버스는 '희망'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마스터 과정을 열어 1기와 2기를 배출하고 보니 이들의 꿈을 더 구체화하여 실현하게 해 드리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강사를 원하는 분, 프로젝트를 원하는 분, 가정에서 부업을 원하는 분, 자신의 재능과 개성을 살려 메타버스에서 새 꿈을 이루고 싶은 분에게 체험학습을 병행하며 실제로 이루어 갈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싶었습니다. 메타버스를 통하여 일자리 창출의 꿈을 이루어 갈 것입니다.

Q3. 아직 메타버스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더 많은데, 대표님이 생각하는 메타버스란 무엇인가요?

흔히 디지털 지구라고 표현하는 메타버스는 현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은 누구나 거부할 수 없는 현실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세상을 바꾸어 놓았던 첫 번째가 인터넷이고 두 번째가 스마트 폰이었다면 세 번째는 메타버스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인터넷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없게 되었죠.

또한, 텔레비전이 없어도 스마트 폰은 꼭 있어야 하는 시대이며, 이 현실을 늦게 받아들인 사람과 기업들은 후회했습니다. 발 빠르게 미래를 내다본 이들이 스마트 폰을 활용한 사업에 뛰어들었고 지금은 대성공을 거둔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인터넷 사업을 계속해서 확장하며 그들만의 지경을 넓혀간 구글과 아마존, 스마트 폰 시장에서 승부사를 던진 애플, 페이스북, 삼성 등은 그동안 글로벌 기업의 위치를 견고하게 지켜냈습니다.

저는 이 메타버스가 3번째의 확실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미래를 향한 방향에서 새로운 기회를 얻고 싶다면 메타버스에 탑승하세요. 저에게 메타버스는 비대면 시대에 떠오른 아침의 찬란한 태양과 같다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Q4. 회장님께서 운영하고 계시는 단톡방 윈윈시대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코로나19로 많은 분들이 직장에 출근하기 힘들어졌고, 온라인 상 줌에서 강의나 회의, 재택근무가 이루어졌습니다. 오픈 단톡방이 활성화되었으며, 교육에 관한 관심이 높은 저는 어떻게 하면 많은 분들이 편리하게 배움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강의하시는 분들이 마음껏 강의하실 수 있도록 강연자와 수강자를 연결하다 보니 윈윈시대 오픈 방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윈윈시대’라는 이름은 그런 저의 고민이 그대로 드러난 이름입니다. 교수자와 수강자가 윈윈하고, 기업가와 개인의 욕구가 만나 윈윈시대를 이루는 곳.

그런 마음이 온라인 상에서 활성화되니 뜻을 같이하는 많은 분들이 모여 현재는 1,400여 명 가까이 모여지고 있습니다. 뜻이 있으면 꿈이 이루어지는 곳, 마음과 마음이 모여 사람의 마음이 대면하는 곳, 그런 오픈 방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Q5. 앞으로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시는지요?

일자리 창출을 많이 하고 싶습니다. 꿈이 없던 분들에게 꿈을 안겨주어 살맛 나는 세상이 되도록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한국 메타버스 강사협회에서 교육을 마치신 분들은 책 쓰기나 강사 활동, 게더타운 맵 작업 등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연구하며 개인이나 팀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계획해 갈 것입니다. 한국 메타버스 강사협회에서 뜻을 같이하는 분들과 가치 있는 삶, 행복한 삶을 지향해 갈 것입니다.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한국 메타버스 강사협회에 들어 오셔서 메타버스에 대해 여러 정보를 탐색해 보시고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