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pixabay]
[사진출처=pixabay]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직장은 현금흐름을 만들어내는 황금알! 직장인들이여, 업무에 충실하면서 세상 흐름도 보고 맘 편하게 투자하라! 기업분석 30년, 최고의 투자 전문가 포카라가 알려주는 월급쟁이를 위한 실전 투자서!

현재 직장인인데 자주 자리를 비우면서 주가를 확인하는가? 그렇다면 아마도 직장생활이 불행해질 가능성이 높다. 투자한 주식이 출렁이는데 평온한 마음으로 일을 할 수 있다고? 불가능하다! 단타로 돈 벌기도 쉽지 않지만, 일단은 제대로 된 직장생활이 먼저다. 주업과 부업을 혼동하지 마라.

이 책은 매일 3만 명이 찾는 주식투자 블로그 ‘포카라의 실전투자’를 운영하는 저자가 쓴 월급쟁이 투자자를 위한 최적의 안내서다. 매일의 주가에 일희일비하지 않을 수 있는 투자 노하우를 담고 있다. 직장인은 10개 정도의 우량주 종목을 포트폴리오에 넣고 편안한 매매를 추구해야 한다. 몇 종목을 계좌에 넣고 세월아 네월아 하라는 소리가 아니다.

피 같은 돈이 들어가 있는데 공부 안 할 것인가? 다만 재무제표 체크를 통해 일단 우량주를 모으고, 볼린저 밴드와 같은 기술적 분석을 통해 적정한 매매 시점에 사고팔며, 적립식 투자를 지향하는 등 월급쟁이를 위한 나름의 방법론을 터득해야 한다는 말이다. 여의도에서 30년 이상 기업분석을 하며 최고의 전문가로 손꼽히는 포카라가 알려주는 방법론을 통해 이제 제대로 된 투자를 시작해보자.

재무제표에서 반드시 봐야 할 것은 딱 3가지, 매매 시점은 볼린저 밴드를 통해서!

투자의 성공은 ‘어떤 좋은 기업’의 주식을 ‘어떤 전략’으로 ‘언제 얼마큼’ 사느냐에 의해 결정된다. 저자는 월급쟁이 투자자를 위한 성공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재무제표 분석(기본적 분석)을 통해 좋은 기업을 찾아내고, 볼린저 밴드(기술적 분석)을 통해 그 기업이 좋은 가격에 왔을 때 매매하자.”

어떤 기업이 좋은 기업인지, 과연 얼마가 좋은 가격인지는 기업분석을 통해서만 알 수 있다. 재무제표에서는 단 세 가지 지표만 알고 넘어가면 된다. 바로 재무상태표의 자기자본이익률(ROE), 손익계산서의 영업이익률, 현금흐름표의 잉여현금흐름이 그것이다.

이 책은 각각의 지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숫자들을 어떻게 해석해 기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좋은 기업을 가려내는 데 활용해야 하는지 등을 삼성전자를 비롯해 여러 실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매우 세세하게 설명한다.

재무제표를 통해 좋은 기업을 고르는 데 눈을 떴다면 다음으로는 매매 시점, 즉 언제 사고팔지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 이는 기술적 분석을 통해 가능한데, 특히 볼린저 밴드는 매우 직관적이어서 초보자들도 활용하기 어렵지 않다. 더존비즈온, 네오팜, 파마리서치, 클래시스 등의 실제 사례를 통해 각각의 볼린저 밴드 위치를 파악하고 하단에서 매수하고 상단에서 매도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저자는 직장인들에게 가장 좋은 투자법은 ‘적립식 투자’라고 강조하며, 실제적으로 어떻게 적립식 투자를 하고 또 청산할 것인지를 상세하게 설명한다.

포카라가 미리 재무제표로 뽑아본 한국의 유망기업 22곳까지, 마음 편안한 투자, 어렵지 않다!

이 책의 부록에는 저자가 미리 재무제표로 뽑아본 한국의 유망기업 22곳이 담겨 있다. 책에서 언급한 재무제표의 3가지 지표인 자기자본이익률, 영업이익률, 잉여현금흐름을 통해 기업들을 선별해냈다. 투자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일단 부록을 보면서 자신이 투자하고 싶은 기업을 고르고 공부하라.

아직도 지인이 추천했다는 이유로 묻지마 투자를 하거나 ‘카더라’ 정보에 휩쓸려 즉흥적으로 투자하고 있는가? 직장인인데도 단타로 매매하며 가슴 졸이고 있는가? 10개 정도의 우량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볼린저 밴드를 통해 적절하게 중기투자와 장기투자를 혼합한다면 당신의 투자는 더 이상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직장생활과 주식투자,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다 잡아보자!

[사진출처=길벗]
[사진출처=길벗]

저자 이강연(포카라)은 서울대학교 졸업 후 쌍용투자증권(현 신한금융투자)에 입사해 국제부·법인영업부를 거쳐 경제연구소에서 기업분석 업무를 담당했고, 서울증권(현 유진투자증권)에서 기업분석 팀장을 역임했다.

30년 가까이 현업에서 기업분석에 매진하면서 주식투자에 있어 재무제표 읽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은 그는 블로그를 통해 개인투자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하기 시작했다. ‘카더라’ 소식통에 쉽게 흔들리는 주식투자자들에게 그의 투자 정보는 유용한 길라잡이가 됐고, 주식투자자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면서 그가 운영하는 네이버 파워블로그 ‘포카라의 실전투자’는 증권부문 파워블로그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금도 하루에 수만 명의 투자자가 방문하며 주식투자를 위한 정보를 얻고 있다. 기본적인 재무제표 분석 후 좀 더 깊이 있는 지식과 정보를 요구하는 투자자들을 위해 ‘실전투자클럽’이라는 네이버 카페도 운영하고 있다.

주식 팟캐스트 ‘공든 주식이 무너지랴’를 통해 투자자들과 만나기도 했으며 날마다 깊이 있는 기업분석 정보를 꾸준히 블로그와 카페를 통해 공유하고 있다. 저서로는 《재무제표로 좋은 주식 고르는 법》, 《대한민국 주식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월급쟁이 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실전 투자법(길벗, 2021.11.19.)》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