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순복 기자] 한국강사신문 선정 디지털 스마트폰 교육 분야 2022 대한민국 명강사 조민정 강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2022 대한민국 명강사에 선정되심을 축하드립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국평생교육문화원 대표로 디지털, 스마트폰 분야와 환경 교육을 하는 조민정 강사입니다.

Q. 하고 계시는 일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스마트폰 활용의 기초부터 자격과정, SNS 마케팅, 유튜브 크리에이터 과정을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교육하고 있으며, 환경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조민정 강사]
[사진출처=조민정 강사]

Q. 강의를 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이며, 강의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어릴 적부터 선생님이 되고 싶은 꿈을 품고 열심히 살았지만, 여러 이유로 학교 교사 대신 다양한 분야에서 20년 넘게 강사로 활동했습니다. 오랜 기간 초등학생과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강의를 했을 때도 보람이 있었지만, 시니어 대상의 강의를 끝나고 나면 시니어 분들이 박수를 보내 주시는 것을 보면서 '정말 이분들에게 꼭 필요한 강의를 내가 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 때 보람이 있습니다.

특히, 제가 강의 후 몇 개월 되지 않았던 시니어 수강생분이 제 사진에 “조민정 선생님, 오래오래 우리를 가르쳐 주세요. 짜증 없이 응답해 주신 선생님 고맙습니다.”라고 적어서 카톡을 보내 주신 일은 오래도록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으로 자격과정을 하기 힘든 수강생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자격과정을 하면서 전국 각지에 계신 분들이 스마트폰 강사로 활동을 하시며 즐거워하시는 것을 볼 때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사진출처=조민정 강사]
[사진출처=조민정 강사]

Q. 강의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이 무엇인가요?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하나라도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자세히, 친절하게 그리고 천천히 교육해 드리는 것입니다. 사실, 젊고 기기에 익숙하신 분들은 유튜브 영상만 봐도 얼마든지 알 수 있는 어렵지 않은 내용이지만, 연세가 좀 있으신 분들이나 기기사용을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여러 번 똑같은 질문에도 세세히 알려 드리고 피드백을 해 드리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자격과정을 하는 강사로서 교육 받으시는 예비 강사들에게 매 순간 업데이트되는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조금 더 발 빠르게 익히고, 강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조민정 강사]
[사진출처=조민정 강사]

Q. 강의 분야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어요?

디지털 스마트폰 분야, SNS 마케팅, 유튜브 크리에이터 분야를 교육하며 강사 양성 교육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후 위기가 아닌, 기후 재앙이 곧 다가올 미래에 탄소중립의 중요성과 실생활에서 어떻게 기후 재앙에 대비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환경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Q. 저서는 어떻게 되시나요?

스마트폰에 대한 수많은 교재가 있지만, 실제로 가장 필요로 하시는 시니어 분들이 보시기에는 너무 어렵고 난해한 교재가 많습니다. 시니어 눈높이에 맞춰 직접 따라 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교재의 인쇄된 글씨가 작아 내용 파악이 힘드신 것을 보고, 제가 직접 손으로 작성하여 시니어들이 보기 편한 스마트폰 교재를 집필 중이며 곧 출간할 예정입니다.

[사진출처=조민정 강사]
[사진출처=조민정 강사]

Q. 명강사로서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을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스마트폰은 쓸데없이 비싸다고 생각하시는 시니어 분들에게 손 안의 컴퓨터, 손 안의 작은 DSLR 카메라, 손 안의 사무실의 기능을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강의할 것입니다. 그리고 SNS 마케팅과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비대면 시대에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교육할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후 재앙의 시대에 나의 일상이 바뀔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실천하도록 유도하는 환경 교육 강사가 될 것입니다.

Q. 특별히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코로나로 인해 일상이 힘드신 분들이 많으신데, 스마트폰을 지혜롭게 잘 활용함으로 인해 많은 분이 외롭지 않고, 불편하지 않은 세상에서 행복하실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는 강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