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순복 기자] 한국강사신문 선정 코칭·멘토링 교육 분야 2022 대한민국 명강사 김선아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2022 대한민국 명강사에 선정되심을 축하드립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소셜미디어스피치협회 대표로 스피치와 보이스 트레이닝,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 등의 교육을 진행하는 김선아라고 합니다. 강사로 활동한 지는 8년 차에 접어들었네요. 쇼호스트, MC, 리포터 등의 다양한 방송활동 경험을 기반으로 저만의 특색 있는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김선아 강사]
[사진출처=김선아 강사]

Q. 하고 계시는 일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발성·발음·어조 등의 훈련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하는 발표 스피치나 면접 스피치, 방송 경험을 살린 방송패턴 스피치 등의 세밀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최근에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에 대한 수요가 많다 보니, 다양한 관공서에서 마을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 강의도 맡고 있습니다. 방송인 출신이 알려주는 매력적으로 들리는 유튜버 화법과 멘트 구성법, 방송 프로그램들에서 차용한 기획·연출·촬영·편집까지 함께 교육하고 있는데요.

그저 가르치는 강의에서 끝난다기보다는, 다양한 사람들의 특성에 맞게끔 1:1 코칭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다른 사람인데, 같은 교육을 받는다는 건 조금 이상하지 않나요? (웃음) 이런 생각에서 1:1 코칭에 조금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김선아 강사]
[사진출처=김선아 강사]

Q. 강의를 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이며, 강의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열심히 학습하던 학습자들이 “어, 뭔지 알겠어요. 이게 되네요?”라며 스스로 변화를 인지하는 순간인 것 같아요. 그 순간이 오면 정말 굉장히 기쁩니다. 1:1 보이스 트레이닝의 경우엔 학습자가 본인의 나쁜 습관을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습관이 굳어져서 인식 자체가 정말 어렵거든요. 학습자가 강의 들으면서 연습하고, 그러다가 인식하고, 그러면 저도 신나서 더 다음 단계의 코칭을 하며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드릴 수가 있어요.

그리고 제 강의를 들으시고, “정말 좋았다.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 정말 열정적인 강의였다.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서 좋다.” 이런 피드백을 주실 때도 보람 있고요. 제 강의를 듣고 유튜브 계정을 만들었다는 소식을 보내주실 때나, 무척 소극적이던 학습자가 어느 순간 즐겁게 수업에 참여하며 자신감 보이는 순간도 빠질 수 없겠네요.

강의는 방송활동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접하게 됐습니다. 여러 방면에서 방송활동을 하면서 대부분의 방송화법을 익혔고,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제가 학습자였을 때의 기억이 나더라고요. 어느 순간부터는 ‘그래서 그건 알겠고, 이제 제가 어떻게 해서 고치면 되는 거죠?’라는 생각이 드는 거예요. 피드백을 줄 수 있는 강사는 너무 많으나, 직접적인 코칭을 통해 변화를 끌어낼 수 있는 강사는 거의 없었어요. 그래서 그런 강사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며 시작하게 됐습니다.

[사진출처=김선아 강사]
[사진출처=김선아 강사]

Q. 강의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이 무엇인가요?

저는 강의에서 학습자들을 만나면 “즐겁고, 재미있게! 못해도 괜찮다! 우리의 모든 시간은 연습 시간이다!”라는 멘트를 반드시 합니다. 그리고 저 혼자만의 강의가 아닌 학습자들이 한 번이라도 더 이야기하며 본인을 표현할 수 있는 강의를 지향해요. 유튜브 과정엔 아무래도 워낙에 끼가 있는 분들이 오시기 때문에 제 강의 스타일을 쉽게 따라오시며 즐거워하시지만, 스피치는 꼭 그렇지는 않거든요.

자신감이 없어서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가 어려워서 오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분들의 두려움을 최대한 없애 드리고 ‘별것 아니네? 나도 할 수 있겠는데?’라는 자신감의 씨앗을 심어 드리고 싶어요. 그래서 누구나 저와의 수업을 통해 ‘즐겁고 재미있었다. 많은 것을 얻었다.’고 느낄 수 있는 교육을 목표로 합니다.

[사진출처=김선아 강사]
[사진출처=김선아 강사]

Q. 강의 분야에 대해 말씀해주시겠어요?

말씀드린 성인·어린이 스피치, 보이스 트레이닝, 1:1 퍼스널 보이스 코칭 등이 있고 요즘 많이들 관심 가져주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 화법', '유튜브 영상 제작·편집', '마을크리에이터 양성 아카데미 분야' 등입니다.

이외에도 교수법이나 취업·재취업·면접 코칭 및 진로 탐색 강의, 어린이 동화구연 스피치, 다문화 가정·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화법 강의까지… 이렇게 말하고 보니 정말 다양한데요. 대상이 누구든 ‘나를 보다 효과적으로 잘 표현하는 방법을 교육한다.’는 점에 기반을 둔다고 보면 좋겠습니다.

[사진출처=김선아 강사]
[사진출처=김선아 강사]

Q. 저서는 어떻게 되시나요?

현재 매주 비대면으로 발표 스피치 과정과 유튜브 크리에이터 과정을 강의하는데요. 비대면의 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민하다가 학습자에게 매주 과제를 드리고 그 과제 영상을 받으면 첨삭해 1:1 피드백과 코칭을 함께 드리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매주 비대면 강의한 지가 어느덧 1년이 넘었고 피드백과 코칭의 데이터도 어마어마하게 쌓이게 됐어요. 이 데이터를 CASE 별로 정리해 문서로 만들어 두었는데 이 데이터를 잘 정리해 저서로 출간하면 정말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Q. 명강사로서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을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2021년 많은 곳에서 찾아주시고 또 예쁘게 봐주셔서 무척 바쁘게 강의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022년에는 이렇게 명강사라는 큰 상을 받고 새해를 시작할 수 있게 됐어요. 그와 함께 서울대학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지도자과정’에 입학하게 됐습니다. 더 많은 사람에게 변화를 통한 즐거움을 알게 해주고 싶어요. 그래서 더 다양한 대상을 교육할 수 있게끔 저의 풀을 확장하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려고 합니다. 또한, 언젠가는 교육원을 설립해 제가 교육하는 분야들을 대중화시키고 싶다는 야망도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출처=김선아 강사]
[사진출처=김선아 강사]

Q. 특별히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무엇이든 경험하면 자산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좋아서 시작한 일이 전부 다 직업이 된 경우거든요. 지금까지 해온 모든 일이 하나도 빼놓지 않고 어느 순간에든 도움이 됐어요. 사람들을 만나고 말하는 것이 좋아서 방송을 시작했고, 덕분에 스피치 강사가 됐어요. 방송 활동에 도움이 될까 싶어 동화구연 지도자과정을 배웠고 또한, 그로 인해 동화구연 강사로도 활동했죠. 현재는 동화구연 캐릭터 표현을 스피치와 유튜브 과정에 접목해 교육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시작하면서 개인 회사를 설립해 기획·촬영·편집 등의 업무를 병행하고 있었는데 이 노하우들을 유튜브 크리에이터 과정에서 교육하고 있어요. 내가 좋아서 했던 일들 하나하나가 오늘의 나를 만들 수 있다는 것 정말 재밌지 않나요? 더 많은 분이 무엇이든지 일단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 첫발을 내디딜 때 제가 옆에서 함께하며 도움 드릴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할 것 같아요. 모두 즐기고 경험하고 그로 인해 정진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