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SBS]
[사진출처=SBS]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명랑소녀 성공기>는 2002년 3월 13일부터 5월 2일까지 SBS에서 방영된 16부작 수목드라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밝고 맑게 살아가는 한 소녀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제작 정보로 장기홍 감독 연출, 이희명 작가 극본, 등장인물(출연진)로 차양순(장나라), 한기태(장혁), 윤나희(한다감), 오준태(류수영), 송석구(윤태영), 송보배(추자현), 조영찬(정민), 양순 아빠(조형기), 양순 엄마(박순천), 양순 할머니(김영옥), 주수봉(권해효), 오명근(나한일), 문정임(이혜숙), 진주(오승은) 등이다.

<명랑소녀 성공기>는 온갖 고통과 좌절, 혼돈 속에서도 밝고 맑게 자라는 한 소녀의 모습을 그리는 드라마다. 소녀는 사기 범죄자 부모를 둔 탓에 시골에서 할머니 손에 키워져 내세울 것 하나 없지만, 모든 어려움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기죽지 않고 당차게 살아간다.

<명랑소녀 성공기>에서는 모든 역경을 혼자의 힘으로 헤쳐 나가는 한 소녀의 모습을 통해 새로운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사진출처=SBS]
[사진출처=SBS]

드라마 <명랑소녀 성공기>는 신인 멀티엔터테이너 장나라를 ‘트리플 S(SSS)급 초일류 스타’로 끌어 올려준 전설의 작품이다. 당시 이 드라마를 시청한 사람은 누구나 장나라가 짜증난 듯 얼굴을 찡그리며 “~했잖아유”라면서 장혁과 티격태격하는 모습을 기억해낼 정도로, 차양순 역과 배우 장나라의 케미가 잘 맞았다.

장나라는 이 드라마를 통해서 생애 첫 정극 주연을 맡으면서 구수한 충청도 사투리 연기를 잘 소화했고, 이후 CF를 무려 18개나 따내고 가수 활동, 배우 활동 모두 대성공했다. 단연 ‘2002년은 월드컵과 장나라의 해’라고 불릴 정도로 만드는데 이 드라마가 큰 공헌을 했다.

드라마 <명랑소녀 성공기>는 최고시청률 38.6%(TNS 제공)를 기록했으며, 줄거리와 결말, 촬영지와 세트, 방송 보러가기, 방송시간, OST 관련앨범 등까지도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던 인기작품이다. 오늘 24일(월)부터 EDGE TV에서 드라마 <명랑소녀 성공기>가 재방송된다.

SBS가 소개하는 드라마 <명랑소녀 성공기>의 등장인물을 알아보자.

[사진출처=SBS]
[사진출처=SBS]

△ 차양순(장나라)

굳세고 씩씩하고 시원시원한 성격의 명랑 열아홉소녀. 내세울 것 하나 없지만, 기죽지 않고 당차고 자신만만하다. 범죄자인 부모를 대신해 곧장 서울로 상경, 가정부 생활을 시작한다. 화장품 회사 사장의 집에서 가정부 생활을 시작한 그녀는 그곳에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는데.

[사진출처=SBS]
[사진출처=SBS]

△ 한기태(장혁)

화장품 회사의 기획실장. 독불장군, 안하무인, 유아독존. 고집이 대단히 세고, 자기주장이 엄청나게 강하다. 성격이 불같이 급하고, 극단적이며, 엄청난 자존심에 걸맞게 최고의 엘리트 코스를 밟았다. 화장품 회사의 공동창업주 외아들이지만,14세에 부모를 잃었다. 공동창업주인 윤사장(나희의 아버지)의 보호와 관심아래 물질적으로 부족함 없이 성인이 된다.

[사진출처=SBS]
[사진출처=SBS]

△ 윤나희(한다감(한은정))

화장품 회사 문정임 여사장의 외동딸. 화장품 회사 2세파의 일원으로 회사를 휘젓고 다닌다. 이기적이고 신경질적인 성격이며, 허영심이 하늘을 찌르고 자만심이 땅을 덮는다. 대단한 질투심의 소유자.

[사진출처=SBS]
[사진출처=SBS]

△ 오준태(류수영)

기태의 작은 집 사촌동생. 화장품 회사의 2세파 일원, 냉정하고 날카로운 성격이다. 준태는 나희를 사랑한다. 하지만, 나희는 기태를 좋아할 뿐 아니라 그와는 정혼한 관계에 있다. 회사일의 주도권, 사랑하는 나희에 대한 기태의 기득권 때문에 준태는 기태에게 심한 열등감과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암중모색한다.

[사진출처=SBS]
[사진출처=SBS]

<장나라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장나라는 1981년(나이 42세) 태어난 영화배우 겸 가수다.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을 졸업했다. 2001년 1집 앨범 ‘눈물에 얼굴을 묻는다’로 데뷔했다.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홍보대사, 제33회 서울연극제 홍보대사, 한국음식관광축제 홍보대사, 제11회 서울국제공연예술제 홍보대사 등을 역임했다.

출연한 영화로는 <폴라로이드> <플라잉 위드 유> <하늘과 바다> <오! 해피데이> <어머! 물고기가 됐어요>가 있다. 작품활동으로는 <대박부동산> <오 마이 베이비> <VIP> <황후의 품격> <고백부부> <한번 더 해피엔딩> <너를 기억해> <판다극장> <미스터 백> 외 다수가 있다.

수상내역으로 2019년 SBS 연기대상 프로듀서상(VIP), 2018년 SBS 연기대상 수목드라마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 2018년 제23회 춘사영화제 공로상, 2017년 KBS 연기대상 미니시리즈부문 여자 우수상, 2017 KBS 연기대상 베스트 커플상 등을 수상했다.

[사진출처=SBS]
[사진출처=SBS]

<장혁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장혁은 1976년(나이 47세) 부산광역시에서 태어났으며, 1997년 SBS드라마 <모델>로 데뷔한 탤런트 겸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2017년 MBC 연기대상 주말극부문 남자 최우수연기상, 2015년 KBS 연기대상 중편드라마부문 남자 우수 연기상 외 다수가 있다.

방송으로 <본 대로 말하라>, <나의 나라>, <도시경찰>, <배드파파>, <기름진 멜로>, <돈꽃>, <보이스>, <뷰티풀 마인드>, <장사의 신>, <빛나거나 미치거나>, <운명처럼 널 사랑해>, <아이리스2>, <뿌리깊은 나무>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강릉>, <검객>, <보통사람>, <보이스>, <진실금지구역>, <뷰티풀 마인드>, <순수의 시대>, <가시>, <감기>, <댄스 오브 드래곤>, <의뢰인>, <펜트하우스 코끼리>, <토끼와 리저드>, <오감도>, <S다이어리>, <추노>,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영어 완전 정복>, <정글 쥬스>, <화산고> 외 다수가 있다.

오늘 24일(월) 13시 30분부터 15시 30분까지 EDGE TV에서 드라마 <명랑소녀 성공기> 1~2회가 연속 재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