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pixabay]
[사진출처=pixabay]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여러분의 업무 고민을 쉽게 해결해 주는 내 손 안의 업무 백과사전. 수년간 사이트나 카페에서 실무자들이 궁금해하지만, 책 속에서 명확히 가르쳐주지 않는 내용과 인터넷상에서 쉽게 찾기가 곤란한 실무내용을 창업에서 폐업까지 원천세,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법인세 및 세무조사와 증빙 관리로 나누어 주제별로 구성되어 있다.

FAQ를 통해 실무자가 가장 궁금해하는 사례를 책 속에서 해답을 구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또한 1권인 한 권으로 끝장내자 경리회계 인사노무 경영지원 실무 설명서에서 페이지 문제 때문에 다루지 못했던 다른 실무사례들로 구성되어 있다. 본서는 7개 주제로 나누어 실무자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자 내용을 구성했다.

제1장 창업과 폐업 세금의 모든 것

창업 시 사업을 하면서 내야 할 세금과 개인사업자와 법인이 폐업할 때 문제없는 세금의 정리절차를 알려준다.

제2장 증빙관리의 모든 것

증빙관리는 전문적인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지 않은 초보자도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경리라는 일을 처음 접하는 왕초보 경리실무자는 증빙 관리만 잘해도 상당수의 세금을 절세할 수 있다.

제3장 급여세금과 원천징수의 모든 것

상용근로자, 일용근로자,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급여의 원천징수 방법과 세금 신고 시 작성해야 하는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등 각종 서식의 작성 방법에 관해 설명하는 장이다. 또한 원천징수 전반의 실무적 처리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제4장 부가가치세의 모든 것

부가가치세의 기본원리를 이해한 후 다양한 실무사례를 통해 즉시 실무를 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할 수 있다.

제5장 소득세(개인사업자)의 모든 것

기장을 통한 신고 및 추계에 의한 종합소득세의 신고 방법에서부터 신고 시 인정받을 수 있는 경비에 대해서 가르쳐 줌으로써 사업주가 좀 더 적은 세금을 낼 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자 한다.

제6장 법인세 경비처리의 모든 것

실무에서 가장 많이 물어보는 내용을 중심으로 일반 책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법인의 법인세 관리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제7장 세무조사의 모든 것

회사에서 가장 두려워하는 세무조사, 세무조사를 받지 않기 위해 평소에 관리해야 할 사항에서부터 조사관이 가장 많이 보는 항목 그리고 세무조사에 대처하는 방법까지 세무조사 시 실무자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을 담은 장이다.

[사진출처=지식만들기]
[사진출처=지식만들기]

저자 손원준은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세무MBA) 졸업. 안세회계법인 전략적 파트너. (사)한국조세연구포럼 정회원. (주)안건조세(안세회계법인) 웹사이트 관리. 야후코리아, 다음커뮤니케이션 세무회계 정보제공.

안건회계법인 세무회계정보제공 및 웹사이트 관리. (주)조세신보(안진회계법인) 세무회계 프로그램 제공.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세무회계, 인사총무 정보제공. 산업단지공단 세무회계 정보제공. 조세일보 세무회계, 인사총무 프로그램 제공 외 다수.

저서로는 경리따라잡기(새로운제안), 회사에서 인정받는 경리업무엑셀(영진닷컴, 감수), 경리업무를 겸직하는 사장이 알아야 할 창업회계(교학사), 경리회계/인사총무 실무자를 위한 엑셀 자동화 서식(혜지원), 정말 쉬운 세금회계(혜지원),  근로기준법에서 인사 총무 급여까지(지식만들기), 경리야! 세금이랑 놀자(지식만들기), 경리야! 4대 보험이랑 놀자(지식만들기) 등이 있다.

최근 저서로는 《경리실무자 세무회계 세무조사 실무 설명서(지식만들기, 2022.02.10.)》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