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pixabay]
[사진출처=pixabay]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하루를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오늘을 최고의 하루로 조각하는 법, 데일리 루틴! 당신은 내일을 살지만, 성공한 사람은 오늘을 산다.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의지와 싸우지 않고, 좋은 루틴을 습관으로 만드는 사람이다. 더 이상 의지만 탓하지 말고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보자!

새해, 새 학기, 입사 등 시작점에 섰을 때 새로운 마음으로 루틴을 바꿔보겠다고 시도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정작 루틴을 만들어 성공한 사람은 드물다. 왜 실천하기 어려운 것일까? 우선 기상 루틴, 저녁 루틴, 업무 루틴 등 특정 루틴에 치우치기 때문이다.

완벽한 하루를 위해서 한두 가지 루틴만 변화를 준다고 쉽게 바뀌지 않는다. 또 왜 일찍 일어나야 하고, 왜 업무 루틴을 만들어야 하고, 왜 저녁을 잘 활용해야 하는지 동기 부여가 안 되면 루틴을 실행에 옮기기 어렵다. 무엇보다 의지보다는 고민하지 않고 실행하게 하는 자동화된 루틴이 필요하다.

컨설턴트, 강사, CEO, 작가, 칼럼니스트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저자는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삶이 정지화면처럼 멈춰서는 체험을 했다. 루틴을 바로 세우는 건 생존을 위한 절체절명의 과제였다. 하지만 서가에 꽂힌 루틴 관련 책은 이론적이라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고, 유튜브나 도서 리뷰를 보고 고른 책은 아쉬울 때가 많았다. 또 성공한 사람의 스토리가 담긴 루틴은 자극은 되지만, 자신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졌고 구체적 방법이 아쉬웠다.

저자는 문득 생각했다. “오늘 하루만 최선을 다하면 되지 않을까?”라고. 그래서 ‘하루 루틴(Daily Routine)’에 집중하기로 했다. 오늘이 쌓이면 인생이 되기 때문이다. 루틴은 자신이 그리는 미래의 모습을 실현하기 위해 매일 반복적으로 훈련하는 의도된 행동이라고 저자는 정의한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루틴을 디자인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깨닫고, 하루 루틴 중 핵심 루틴부터 하나씩 바로 세워갔다.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잠드는 순간까지 아침 식단, 영양제, 낮잠, 산책, 핵심 업무 시간 등 자신만의 하루 루틴을 만들고 실천하면서 무너진 일상을 되찾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만들 수 있었다.

저자는 붕괴한 루틴을 재건하기 위한 자신만의 매뉴얼을 만들 듯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느낀 점을 이 책에 솔직하고 담백하게 담았다. 이 책을 쓰는 과정에서 지병처럼 갖고 있던 고혈압은 정상 수치로 회복됐고, 저녁이면 밀려오는 피곤함도 사라졌다.

또 원인을 알 수 없는 복부 통증, 고질적인 거북목과 허리 통증으로 인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그동안 불필요한 약속으로 바쁘고 일에 파묻혀 살던 삶에서 벗어나, 지금은 많은 시간을 가족과 자신을 위해 투자하며 매일 후회 없는 오늘을 살고 있다.

[사진출처=데이비드스톤]
[사진출처=데이비드스톤]

저자 허두영은 2016년 직장생활을 그만둔 후 책을 읽고 사유하며 생각을 글로 옮기는 일을 하고 있다. 덕분에 1년에 1권씩 책을 썼고, 해외 출간, TV와 라디오 출연 등 삶이 다채로워졌다. 새벽 기상, 아침 식단, 글쓰기, 낮잠, 산책 등 데일리 루틴을 실천하면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로 후회 없는 오늘을 살고 있다.

그간 엑스퍼트컨설팅, IGM세계경영연구원 등 인재개발(HRD) 전문 컨설팅 기관에서 컨설턴트와 교수로 일했다. 교육 체계 및 프로그램 개발, HRD 전략 수립, 조직문화 개선 등 100여 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리더십 교육프로그램으로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기도 했다. 지금은 데이비드스톤 대표이사, 요즘것들연구소 소장으로 일하고 있다.?

성균관대에서 행정학, 연세대에서 정치학(국제관계 및 안보)을 공부했고, 성균관대에서 행정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삼성전자, 현대차그룹, 포스코, 한국전력,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등 주요 조직에서 강의하며 컨설팅하는 것을 주업으로 하고 있다.

세대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KBS 스페셜 <어른들은 모르는 Z세대의 삶>, 국회방송 <TV 도서관에 가다>, KCTV 제주방송 <JDC 글로벌 아카데미>, 경인방송 <사람과 책>, 아리랑TV <아리랑 프라임>, CJ그룹 사내방송 <CJ인의 일하는 방식> 등에 출연했다.

저서로는 《요즘 것들》, 《첫 출근하는 딸에게》, 《세대 공존의 기술》, 《데일리 루틴(데이비드스톤, 2021.02.22.)》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