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자유여행, 체코 여행, 체스키크롬포프

[한국강사신문 유재천 칼럼니스트] 유럽 자유여행 여정, 프라하에서의 셋째 날, 나는 그 유명하다는 체스키크롬로프에 간다. 발음이 참 어렵다. 유레일 패스를 갖고 있기때문에 체스키크롬로프에 갈 수 있다. 좌석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빈자리에 앉고 승무원에게 패스만 보여주면 된다. 나는 프라하 한인민박 사장님께서 해주신 맛있는 한식 아침으로 든든하게 배를 채우고 숙소를 나섰다. 프라하 중앙역으로 향한다. 플랫폼 찾는 데 약간 애를 먹었지만 기차에 잘 올라탔다. 체스키크롬로프에 가기 위해서는 기차를 한 번 갈아타야 한다. 총 3시간 정도 소요된다. 소풍 가는 기분으로 기차에서 창밖을 바라본다. 아침에 숙소에서 싸주신 과일 몇 개를 입에 넣는다. 정말 소풍 가는 기분이 난다. 무거운 배낭을 잠시 내려놓고 가벼운 몸과 마음으로 근교 여행을 떠난다.

아침에는 날씨가 흐리더니 가는 길에 비가 내린다. 3시간 정도의 거리 차가 있어 그곳에 가면 날씨가 좋길 기대했는데 가는 길부터 비가 쏟아진다. 다시 마음을 바꿔 먹는다. 비가 오는 것도 괜찮다고 말이다. 비가 오면 오는 대로 감상하면 된다.

기차를 갈아타고 드디어 체스키크롬로프에 도착했다. 신기하게도 날씨가 맑아지고 있다. 기차에서 내려 동화의 마을 입구에 들어선다. 감사하게도 날씨가 갠다. 이제는 검은 구름이 아닌 흰 구름과 태양까지 보인다. 이게 웬 행운인가 싶다. 흐뭇한 마음으로 마을 안으로 들어선다. 마음이 흐뭇하면서도 가벼운 것이 나에게는 아무 여행 정보가 없다. 근교 여행이기 때문에 여행 책자 몇 장을 사진으로 찍었는데 알고 보니 다른 곳을 찍은 것이다. 체스키크롬로프에 올 때 기차를 갈아타는 그곳의 여행 책자를 찍어버렸다. 어쩐지 몇 장 안 되는 게 조금 이상했다. 그런들 어떠하리. 정보가 없어도 그냥 둘러보면 된다. 유럽 자유여행에서 나는 여행 정보를 너무 학습하지 않는다. 그 도시에 도착해서 그 도시를 느껴보고 이동하면서 필요할 때만 꺼내서 보는 편이다. 체스키크롬로프를 느껴 볼 마음으로, 다른 생각을 내려놓고 감상한다.

우선 사람들이 많이 오르는 높은 곳을 따라간다. 높은 곳에 오르면 이 아기자기한 마을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을 것 같았다. 오르막길 중간에 아름다운 마을이 눈에 들어온다. 내가 오른 곳은 체스키크롬로프성 쪽이었는데 이 성은 세계 300대 건축물에 들어 있다고 한다. 성에 오르는 관광객도 보이고 마을을 감상하는 사람들도 보인다. 오르막길 꼭대기에는 정원이 있었다. 깔끔하게 정돈된 정원을 한 바퀴 둘러본 후 나는 내려와서 마을로 향했다.

작은 상점들을 천천히 감상하며 마을을 둘러본다. 걷다 보니 어느새 마을의 중앙광장이다. 중세시대의 건물들로 둘러싸여 있다. 파스텔 톤으로 칠해진 모습이 마치 동화 속에 온 듯하다. 작은 공원에서 전망 좋은 곳을 감상한다. 멋진 배경의 사진도 찍고 천천히 체스키크롬로프를 감상했다. 작은 마을을 감싸며 흐르는 블바타강에는 래프팅을 하는 관광객도 보였다. 비가 내린 직후라서 흙탕물이었지만 래프팅을 즐기는 사람들이 꽤 많았다. 소풍 나온 기분으로 작은 마을을 둘러보며 마음이 더 여유로워졌다. 아담하게 자연과 어우러져 예쁘게 꾸며진 체스키크롬로프가 고맙다. 비 온 뒤 화창한 날씨를 선물해주고 아름다운 풍경도 선물해줘서 고맙다. 짧지만 유럽 자유여행에서 여유 있는 소풍과 산책을 즐겼다.

동화처럼 아기자기하고 다채로운 마을, 체스키크롬로프에 감사를 전하며 다시 프라하로 향한다. 기차역으로 가는 길에 동화의 나라를 다시 먼발치에서 바라본다. 기차 시간이 여유가 있어 다시 감상하기에 최적의 장소에 앉아 마을을 한참을 더 바라봤다.

기차 안의 풍경은 유럽 자유여행을 실감나게 한다. 미국인 단체 관광객들과 배낭여행객들로 붐빈다. 어떤 칸에서는 단체로 노래를 부르고 통로에는 배낭에 앉아 가는 여행객들이 많다. 창밖에는 넓은 들판이 따뜻한 햇볕에 일광욕을 하며 펼쳐진다. 시원한 바람과 함께 기차는 적당한 소음을 내며 힘차게 달린다. 기차가 연착돼서 그런지 왠지 더 빠르게 달리는 것 같다.

반려견과 함께 여행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다른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좋다. 반려견과 함께 금세 장난을 치며 재미있게 논다. 내가 탄 2등석의 칸에는 6명이 앉아 있다. 중년의 남성 두 명은 계속 창밖을 바라본다. 다른 20대로 보이는 여성 두 명은 책을 읽는다. 나도 괜히 책이 읽고 싶어진다. 유럽 자유여행 중 여행은 이렇게 다양한 풍경을 감상하며 마무리되고 있다. 작은 동화 마을에 가볍게 다녀온 기분이다. 조금 거리가 있다고 생각해서 살짝은 고민했던 당일치기 여행이었는데 다녀오길 잘했다. 체코 프라하에 다녀온 사람들이 하나같이 추천했던 곳이다. 여행 일정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음 편히 다녀왔다. 유럽 자유여행 참 좋다.

※ 참고자료 : 의미공학자 유재천 코치[前 포스코(POSCO) 엔지니어]의 『여행이 끝나도 삶은 계속된다(도서출판 행복에너지, 2018)』

 

유재천 칼럼니스트는 의미공학연구소 대표로서 조직과 개인의 행복한 성장을 돕는 코치로 활동 중이다. 재료공학을 전공한 후 포스코에서 엔지니어로 근무했으며 경영대학원에서 리더십과 코칭 MBA 석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스타강사 12인의 미래계획서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지식공감, 2018.10.9)』(공저)를 비롯해 『성장, 의미로 실현하라』, 『여행이 끝나도 삶은 계속된다』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