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지난 9월 3일, 67년의 역사를 가진 굴지의 가방 제조회사 ‘쓰리세븐상사’는 강남구 서초동에 위치한 본사 사옥 회의실에서 ‘네트론’ 우성민 대표를 온라인 판매전략 고문으로 위촉한바 있다. 국민가방이었던 ‘쓰리세븐가방’을 시작으로 국내에 ‘닥스 가방’을 선보여 빅히트를 기록했으며 자체 브랜드인 ‘허스키 뉴욕’을 런칭해 최고급 골프백과 서류가방, 캐리어라는 명성을 얻고 있는 ‘쓰리세븐상사’이기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우성민 대표와 단독 인터뷰를 진행했다.

Q. 여러 개의 회사를 경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회사는 크게 두 가지 사업형태로 회사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먼저 ‘네트론’은 다른 기업의 제품을 마케팅하고 판매를 대행해 드리고 있으며, ‘라오메뜨’는 자체 브랜드로서 화장품, 가구, 카페, 식품을 제조 및 유통하고 있습니다. 즉, 타사와 자사의 브랜드를 마케팅하고 판매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온라인 마케팅 분야의 스타강사로서의 명성도 갖고 계신데요. 강의를 하게 된 계기와 강의대상은 누구인가요?

전문적인 강사활동은 2014년에 ‘가비아(KOSDAQ) 퍼스트몰’에서 온라인마케팅과 판매분야의 대표강사로 위촉되어 매월 정기 강연을 하면서 부터입니다. 이후 2015년에 강원도의 농수산식품 마케팅과 판매를 하게 되었는데 몇 차례 성공사례로 선정되었고, 이로 인해 농림축산식품부 6차산업 전문위원으로 위촉되게 되었습니다. 이후 ‘농림축산식품부’ 및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인 ‘aT농식품유통교육원’,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전남생물산업진흥원’ 등에서 강연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5월에 출간한 저서인 ‘흑(黑)수저 경영학 『어떻게 부자가 될 것인가』’가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대학교와 대학원 창업과정과 기업인 및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경영 및 직장 내 성공방법에 관하여 강연을 하고 있습니다.

Q. 첫 번째 책이 베스트셀러로 선정되셨는데요. 어떤 책인지 한 말씀 해주시죠?

먼저 도서를 구매해 주신 독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의 첫 출간도서인 『어떻게 부자가 될 것인가』는 창업가 또는 창업을 꿈꾸는 분들을 위한 길잡이 같은 책으로 자본금 없이 사업을 시작한 대표가 창업이후 만나게 될 문제와 역경을 이겨내는 방법과 직원들 스스로 일하게 만드는 경영노하우를 담고 있습니다. 세 번의 사업실패와 7년의 직장생활을 거쳐 6년차를 맞고 있는 네 번째 사업은 카드론으로 받은 일천만원을 자본금으로 시작하여 사업 1년차부터 매년 이익을 기록하며 5년여 만에 매출액 120억 원을 돌파하고 3개 회사의 그룹으로 변화했습니다. 이런 저의 사업실패와 성공을 통해 깨닫고 얻은 경영노하우인 ‘흑(黑)수저 경영원칙’을 책에 담게 된 것입니다. 이 책이 사랑을 받는 이유는 제가 겪은 창업의 문제와 역경을 어떻게 이겨냈는지에 대해서 가감 없이 이야기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Q. 2주 만에 쓴 책으로 알고 있는데요. 책을 빨리 쓰는 비법이 있으신가요?

사업이 본업이다 보니 매일 글을 쓸 수는 없었고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시간을 내서 썼는데 글 쓴 날짜들을 따져보니 2주 정도 소요되었더군요. 평소 블로그나 SNS에 글쓰기를 좋아하는 편이기도 했지만 단기간에 책을 출간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제 책에는 가공된 내용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네 번의 창업경험을 통해 얻은 창업가가 겪게 될 문제와 역경에 대한 해결방법을 실제 사례로 썼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책을 쓸 수 있었습니다.

Q. 이번에 온라인판매 전략고문으로 위촉된 ‘쓰리세븐상사’는 어떤 회사인가요?

‘쓰리세븐상사’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였던 ‘쓰리세븐가방’을 시작으로 ‘닥스가방’을 선보였으며 국내 최고급 골프백으로 알려진 ‘허스키 뉴욕’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67년의 제조기술을 보유한 만큼 전세계 최고급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평생 무상A/S 제도로 유명한 미국의 ‘브릭스앤라일리’와 독일의 ‘타이탄’ 캐리어를 런칭 한바 있는 국내에서는 독보적인 가방제조 및 유통회사입니다.

Q. ‘쓰리세븐상사’의 온라인판매 전략고문으로 위촉되게 된 배경이 있나요?

7년 전쯤 ‘쓰리세븐상사’의 영업이사님과 우연히 만난 적이 있습니다. 이후 페이스북 친구로 지내며 가끔 안부를 묻는 사이로 지내왔습니다. 그 동안 저희회사가 온라인마케팅과 판매전략을 기반으로 급성장하는 모습을 보시고 올해 8월에 쓰리세븐상사 대표님과의 만남을 주선해 주셨습니다. 그 이후 몇 차례 쓰리세븐상사가 보유한 브랜드에 대한 온라인마케팅과 판매전략에 대해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누게 된 것이 ‘쓰리세븐상사’의 온라인 판매전략 고문으로 위촉되게 된 배경입니다.

Q. 남들과 다른 방식의 온라인 마케팅과 판매 전략을 구사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쓰리세븐상사’의 전략이 궁금합니다.

‘쓰리세븐상사’가 67년 된 가방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성장해 온 만큼 제품의 퀄리티에 대한 차별성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고 젊은 층들도 선호하는 브랜드로 탈바꿈 하도록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브랜드 영상과 모델촬영을 마쳤으며 공격적인 마케팅과 판매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시대에 부응하는 젊은 감성의 제품개발도 진행해 나아갈 것입니다.

Q. 최근 유명브랜드의 컨설팅 요청이 쇄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로 컨설팅을 요청하는지 궁금합니다.

침구, 화장품, 식품 등 매우 다양한 브랜드들의 컨설팅 요청을 받고 있습니다. 저희 보다 매출규모가 10배 이상 큰 업계 1, 2위 브랜드들이 컨설팅 요청을 받고 있으며 저도 매우 의아했습니다. 상담을 해보니 대부분 오프라인 매장에서 탈피해 온라인 매출을 극대화하고 싶거나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오프라인 매출을 끌어올리려는 요청이 가장 많습니다. 그 외에도 해외로 진출하기 위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싶어 하는 기업들도 있었습니다.

Q. 이제 막 창업한 회사이거나 자금이 여유롭지 않은 기업들도 컨설팅을 받을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하지만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것은 상당한 기간과 자금이 소요되기 때문에 자금 형편에 맞춘 단계별 컨설팅이 필요합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정부에서 지원하는 마케팅 자금을 활용하는 방법을 권장해 드리고 있습니다.

Q. 끝으로 한국강사신문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먼저 강사들을 위한 언론인 ‘한국강사신문’의 활발한 활동에 감사드립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강의 트렌드를 알려주는 길잡이 『2019 강사 트렌드 코리아』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강사들의 동반자가 되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