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으로 입증된 영양과 음식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소개한다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가정의학 전문의 김경철과 김해영의 근거 중심 영양학 『바이러스를 이기는 영양과 음식: 가정의학 전문의 김경철과 김해영의 근거 중심 영양학(사람의집, 2022.03.15.)』이 열린책들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코로나19 발생 초기에 집필한 『전문의가 처방하는 바이러스를 이기는 영양제』를 증보하여, 그사이에 나온 코로나19와 관련하여 검증된 영양제와 그 연구를 소개하고 독자들에게 더욱 안전한 면역 강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근거 중심의 영양 치료에 앞장서는 가정의학 전문의들이 전하는 영양과 인간 몸의 면역 시스템에 관한 친절한 안내서이기도 하다.

특히 항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영양소를 중심으로 최신의 코로나19와 관련한 다양한 항바이러스 임상 시험의 내용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영양소와 영양제의 섭취 방법 및 주의할 점을 독자들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실용적으로 제시한다.

이미 영양제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현재, 무분별하고 과도한 영양제 비즈니스 속에서 개인이 알아야 할 영양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더불어 각자에게 필요한 영양제와 음식을 스스로 챙길 수 있도록 인간의 면역 시스템과 항바이러스 작동 방식에 관한 전문적인 내용을 쉽게 풀어 알차게 구성했다.

이 책에서는 면역과 깊은 관계를 가지는 〈장내 미생물〉의 역할도 강조한다. 하나의 장기로 인식되고 또한 몸의 다양한 기관과 상호작용을 하는 장내 미생물의 작동 방식을 자세히 설명하고, 장내 세균의 균형을 잘 맞추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들과 식습관 및 생활 습관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코로나19의 개요와 현재 상황, 그리고 바이러스 감염을 피하거나 극복하기 위한 현실적인 조언과 지침들이 친절하게 안내되어 있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영양과 음식의 항바이러스 효과”

가정의학 전문의 김경철과 김해영은 주변에서 쉽게 구하여 매일 복용하는 일상적이고 개인적인 영양제 경험에도 최소한의 근거를 갖춰야 하며, 그것이 개인적인 경험을 넘어서 보편적인 지식으로 이어지되 다양한 상황에 따라서 달리 적용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흔히 몸에 좋다고 잘 알려진 영양소나 기능성 식품이 인플루엔자나 코로나19 같은 바이러스 질환도 예방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임상적 근거는 실은 여전히 부족하다. 이러한 현실에서 두 전문의의 현장에서의 경험이 좋은 토대가 된다.

두 저자는 다양한 연령대와 상황에 처한 사람들의 진료 경험을 통해 다양하게 이루어진 국내외의 임상 시험과 의학 논문에서 보편적으로 적용될 만한 주요 영양소 18가지를 선택했으며 이것이 어떻게 바이러스를 예방하고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그리고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를 서술했다.

임시적이고 과장된 정보보다는 과학적이고 안전한 정보를 근거로 바이러스 장기화의 시대에 개인이 스스로의 면역력을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책의 기획 의도이다.

김경철·김해영이 추천하는 18가지 영양소 중 5가지를 소개한다.  벌꿀에서 얻는 천연 항생제 프로폴리스,  대한민국 대표 건강 기능 식품 홍삼,  마늘에 풍부한 알리신,  양파에 풍부한 퀘르세틴,  카레에 풍부한 커큐민이다.

[사진출처=사람의집]
[사진출처=사람의집]

저자 김경철은 대중과 의사들에게 알기 쉽게 의학을 이야기하는 맞춤 영양 전도사이자 가정의학 전문의. 연세대학교 의과 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교에서 보건 대학원 석사와 노화 과학 박사를 마쳤으며, 보스턴 터프츠 대학교에서 영양 유전학 분야를 연수했다.

강서미즈메디병원, 차의과학대학교 차움의원을 거쳐 2022년 4월부터 대치동 강남메이저병원 내 웰케어 클리닉을 운영 중이며, 의사들에 대한 미래 의학 교육 플랫폼인 웰케어 클리닉 대표로도 활동하고 있다. 또한 대한 기능 의학회 연구 이사로서 근거 중심의 영양 치료 연구에 앞장서고 있다.

저서로는 『유전체, 다가온 미래 의학』, 『인류의 미래를 바꿀 유전자 이야기』, 『인생 오후의 처방전』 등이 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MBC 「기분 좋은 날」,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등의 방송에 패널로 출연해 영양과 유전체 지식을 알려 주며, 유튜브 채널 「DR. 김경철의 미래 의학」을 운영하며 일반인을 위해 알기 쉽게 의학을 전달하고 있다.

저자 김해영은 이 세상의 건강한 음식이나 다양한 영양제들을 모두 먹어 보고, 대중에 알리고 싶은 영양 지킴이이자 호기심 많은 가정의학 전문의. 한 아이의 엄마로서 올바른 먹거리와 메디 푸드, 영양, 라이프 스타일 개선을 통한 질병 예방에 많은 관심이 있다.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에서 활동했으며, 미래 의학이 나아갈 길에 관하여 더 알고 싶어 연세대학교 융합의학과 디지털헬스케어 대학원에서 공부 중이다. 현재는 닥터키친 & 프레시지, 맞춤형 건강 기능 식품 CJ웰케어 및 마이크로바이옴 전문 기업 이지놈 등에서 메디컬 어드바이저로 활동하면서 웰케어 클리닉에서 기능 의학과 헬시 에이징 진료를 하고 있다.

미국 기능 의학회(IFM)를 수료하고, 미국 〈다이어트 닥터DIET DOCTOR〉에 등록된 한국인 의사이기도 하다. MBC 스페셜 「지방의 누명」, MBC 「기분 좋은 날」, 채널A 「닥터 지바고」 등 다수의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일반인에게 맞춤 건강 관리법을 제시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