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꿈을 찾고, 설계할 수 있는 『생각을 성과로 바꾸는 마법의 꿈지도(체인지업, 2022.04.20.』의 저자 김은정 강사를 만났다. 김 강사는 오아시스 학교의 대표이자 국내 1호 비주얼라이징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김 강사는 대학과 기관에서 비주얼 씽킹, 비주얼 드리밍, 퍼스널 브랜딩 강의를 하고 있다. 

강의와 책을 통해 사람들이 꿈을 이루고, 실현된 꿈들이 모여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김 강사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생의 꿈을 그리고, 실현해 나아가는 국내 1호 비주얼라이징 강사 김은정입니다. 클래스101(‘바이올렛’으로 활동), 대학과 기관에서 비주얼 씽킹, 비주얼 드리밍, 퍼스널 브랜딩 강의를 하고 있으며, 꿈꾸는 사람들의 성장을 돕는 오아시스 학교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생각을 성과로 바꾸는 마법의 꿈지도』를 출간해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꿈을 품고 이루면서 자신만의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Q. 『생각을 성과로 바꾸는 마법의 꿈지도』 집필 계기는 무엇인가요?

성장을 꿈꾸고 있었지만, 구체적인 방법은 잘 몰랐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와 똑같이 살다간 인생에 아무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겠다는 자각이 들자, 더 이상 고민만 하던 삶은 그만두고 성과를 만드는 삶으로 나아가고 싶다는 절박함이 커졌습니다.

10년 전 영국 유학시절에 배웠던 비주얼 씽킹 스킬이 코어 콘텐츠의 역할을 했고, 그 이후엔 꾸준히 연구 개발하며 비주얼 드리밍과 퍼스널 브랜딩으로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이처럼 변화를 만들기로 결심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었던 저만의 노하우를 공유해야겠다는 생각에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Q. 『생각을 성과로 바꾸는 마법의 꿈지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책에는 ‘어떻게 원하는 미래를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한 방향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현실의 각박함에도 불구하고 꿈을 잃지 않아야 하는 이유, 꿈을 구체화해서 비주얼라이징(시각화) 하는 방법, 꿈을 실현하기 위한 액션 플랜, 자기 일의 프로가 되기 위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이 담겨 있습니다.

그동안은 ‘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 라는 말로 저의 메시지를 함축했는데, 이제는 꿈을 품고 이룰 수 있는 과정을 보다 충실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사진출처=김은정 강사]
[사진출처=김은정 강사]

Q. 강의를 하게 된 계기와 하시는 강의 분야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TED 추천 강연 중 “당신의 미래를 그리세요(Draw your future)”라는 영상을 보게 되었어요. 처음엔 말도 안되는 내용이라고 생각하고 가볍게 넘겼지만, 몇 년 후 정작 인생에 고달픈 순간이 찾아오자 그 강연을 다시 찾게 되었고, 속는 셈 치고 그림을 한 번 그려볼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후 TED 강연자 패티 도브로울스키(Patti Dobrowolski)의 홈페이지를 검색해서 비주얼라이징 전문가 양성과정에 참여하여 이수했고, 지금은 전세계에 30여명 뿐인 Draw your future 글로벌 앰배서더가 되어 미래 시각화의 가치를 전하고 있습니다.

시작할 때는 엉성하게 그려본 그림이 전부였지만, 제 마음엔 차츰 명확한 이미지가 새겨지기 시작했어요. 그때가 바로 갖고 싶은 자아상을 품기 시작한 순간이었죠. 그러자 제가 하는 일에도 성과가 나기 시작했고, 이 좋은 것을 다른 사람들과도 나누고 싶다는 생각에 ‘당신의 꿈을 그려드립니다.’ 라는 재능기부 활동을 시작했어요.

그러자 자연스럽게 꿈지도(꿈을 시각화한 지도)를 직접 그려볼 수 있는 강의를 개설해달라는 요청을 받기 시작했고, 좋은 후기가 또 다른 기회로 연결되어 비주얼 씽킹, 비주얼 드리밍(꿈 시각화), 퍼스널 브랜딩 강의로 연결되었습니다. 그렇게 점차 강연 대상이 확대되어 대학교, 온라인 플랫폼으로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출처=김은정 강사]
[사진출처=김은정 강사]

Q. 삶에 지쳐 꿈을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지금 힘든 일을 겪고 있거나, 꿈을 생각하기조차 어려운 환경에 놓인 분도 있을 거예요. 옆에 있다면 아무 말 없이 우선 꼭 안아주고 싶습니다. 충분히 자신을 다독거리는 시간을 가지세요. 지금 이 순간 꿈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오늘 지금 여기에서 잘 사는 것이 우선이지요.

다만 꿈을 마음에 품고 산다는 것은 인생에 큰 방향이 존재하고, 그곳으로 가기 위한 모든 여정을 기쁘게 받아들이며 꾸준히 나아가겠다는 결심이자 희망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매일 내딛는 자신의 한 걸음이 뿌듯하고 감사하며 사랑스러울 수 있다면, 인생이 얼마나 다채로울까요?

충분히 휴식하시고, 도움이 필요하면 적극적으로 요청하기도 하면서, 이 소중한 삶을 충만한 꿈과 풍요로운 마음으로 채워나갈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부디 자신이 가진 회복력과 생명력을 발견하길 바랍니다. 저도 제가 한 말을 잊지 않으며 살겠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지난 1000일간 매일 글을 쓰며 제 시야를 맑게 하고, 마음을 굳건히 하는데 최선을 다해 살아왔습니다. 저를 극복하고 싶어서 노력해왔는데, 이제는 제가 알게 된 것을 잘 나누는 일에도 관심을 쏟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1000일은 어떻게 하면 제 말과 글에 좋은 무게가 실릴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실행해보려고 합니다. 한국강사신문과의 인터뷰가 그 신호탄이 될 것 같습니다. 꿈을 가진 사람은 아름답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진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좋은 시대를 만들어 맑은 세상을 다음 세대에게 물려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강의와 책을 통해 사람들이 꿈을 이루고, 실현된 꿈들이 모여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국강사신문 구독자분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오아시스 학교에서도 만나요.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