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환 대표의 ‘1인기업 CEO’를 위한 Q&A

[한국강사신문 김형환 칼럼니스트] Q. “왜 저는 생각은 많은데 실행력이 부족할까요?”

비즈니스 상담에서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그 분의 이야기를 들으며 찬찬히 살펴보지만 그 분은 이미 열정도 넘치고 의욕도 있습니다. 사업에 있어 두려움을 가지시는 분도 결코 아닙니다. 이미 꽉 차있는 자신감도 보입니다. 그런 분이 왜 마음만 굴뚝이고 실행력이 부족할까요?

사실 우리 주변에 보면 이런 분이 적잖이 많습니다. 계획도 철저히 세웁니다. 준비도 철저히 합니다. 그의 말에서 흘러나온 결심의 선언도 남다릅니다. 하지만 막상 실행을 해야 할 시점이 닥치면 무엇에 홀렸는지 기회를 회피하거나 실행의 기회를 놓치기 일쑤입니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요?

A. 토끼와 거북이

[사진출처=Pixabay]
[사진출처=Pixabay]

동화 속에 나오는 이 둘의 경주 이야기는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주고 있을까요? 성실하고 꾸준한 거북이의 승리? 그래서 우리도 그렇게 살라는 것일까요? 아니면 경주에 임했다면 토끼처럼 잠을 자다 기회를 놓치지 말라는 것일까요? 하나씩 살펴봅시다.

토끼는 왜 잠을 잤을까요? 경기 중에 낮잠을 선택한 여유는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요? 토끼에게 이 경주의 본질은 거북이를 이기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거북이가 많이 느려 올 생각을 안 하네요. 자신의 경쟁대상이 없으면 경주의 본질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토끼는 혼자 뛴다는 것을 생각해 본적이 없어요. 거북이를 이기는 토끼만이 존재한 셈이죠.

잠자는 토끼 옆을 천천히 지나가던 거북이는 부주의 하게 바닥의 깡통을 건드렸고 그 소리에 토끼는 놀라 잠을 깼습니다. 거북이를 보던 토끼는 바로 일어나 한 달음에 달려가버렸고 망연자실한 거북이는 자책과 후회를 거듭하며 그 자리에서 모든 것을 포기했을까요? 오던 속도대로 계속 갔을까요?

이 이야기의 핵심은 누구를 이기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무엇을 보고 달려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거북이만을 이기려는 토끼와 자신의 목표만을 보고 묵묵히 전진하는 거북이의 차이에서 우리는 어떤 느낌을 받으십니까?

부질없는 자존심을 버려라

모든 준비와 계획을 세워놓고 막상 실행을 하려다 보니 옆에 이미 누군가 앞서가고 있네요. “왜 이제 나는 여기에…” “지금 가도 그를 이길 수 없어” “그 보다 더 잘해야 하는데…” “이 생애는 길이 없어…” “결국 나는 늘 이자리에..” 사실 너무 잘하고 싶은 마음이 앞섰지만 모두 상대적 자존심에서 비롯되고 있습니다. 그 보다 더 잘해야 하는.. 거북이만을 이기고 싶어 하는 토끼의 그릇된 경쟁심이 자신의 자존심을 높이고 동시에 자존감을 낮추고 있습니다.

자존감은 “물”입니다. 형태는 바뀌지만 본질이 바뀌지 않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내가 가진 본질만 잘 지킨다면 남에게 보이는 편견과 결과는 부수적인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존심은 “얼음”입니다. 형태가 중요하죠. 어떻게 남에게 보이는 가가 자신의 본질보다 더 중요합니다. 실행의 본질은 남에게 보이기도, 남을 이기는 것도 아닙니다.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작고 위대한 성취= 존재가치

저는 그 분께 묻습니다. “왜 이 일을 하십니까?” 이 일을 하게 된 동기는 자기 안에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소명, 욕망, 성장, 가치 등 어떤 것도 좋습니다. 안에서 찾아야 합니다. 그 동기가 본질이 되어야 합니다. 정말 잘하고 싶은 마음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누구에게 받고자 하는 인정이나 누구를 이겨야 하는 승부욕으로 자신의 마음이 흔들려서는 안 됩니다.

세상에 의미 없는 실행은 없습니다. 100% 성공을 보장하는 실행도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 여기, 오늘! 소소하고 미천해 보이는 작은 실행에 위대한 가치를 실어야 합니다. 결과는 누구보다 더 잘하는 것에 있지 않고 그 실행 속에 존재하는 과정에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원하는 결과가 막상 나오지 않을지라도 피드백을 통한 실행은 더 큰 성장을 준비해줄 것입니다.

칼럼니스트 프로필

김형환 칼럼니스트는 1인기업 국민멘토이자 스타트경영캠퍼스 대표, ‘1인기업CEO 경영과정’ 교수다. 팟빵 <10분경영 클래스> 진행자, 유튜브 <경영인사이드> 진행자, 1인기업, 스타트업, 크리에이터 전문코치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죽어도 사장님이 되어라』 『삶을 바꾸는 10분자기경영』 『1인기업과 미래트렌드』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