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학벌보다는 실력이 인정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직업계고 학생들의 입사 프로젝트 <스카우트>가 3번째 시즌인 <스카우트 3.0> 으로 돌아온다. 2011년 첫 방영 이후 매 시즌 큰 사랑을 받아온 <스카우트>는 이번 시즌에서 파격적인 변화를 시도하며 한층 업그레이드 된 재미와 볼거리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시즌 3에서는 장성규를 비롯해 개그우먼 이은지, 개그맨 이상준 그리고 SF9 재윤을 MC로 발탁, 직업계고 학생들의 성장 모습을 지켜볼 예정이다.

메인 MC로 발탁된 장성규는 “학벌이 아닌 실력으로 취업문을 두드리는 전국의 고교생들을 응원한다” 면서 “150여 개의 직업체험을 하며 많은 기업을 봤지만, 스카우트 3.0에서 섭외한 기업들의 복지는 최고 수준. 여기가 복지 맛집”이라며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SF9재윤 또한 녹화 후 “첫 예능 신고식을 치렀는데 MC들의 케미가 너무 좋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고. 특히 이은지와 이상준은 고교생들을 대변해 꿈의 기업을 샅샅이 점검하는 “스카우터”로 활약하며 취업시장의 변화를 보여주고, MZ세대가 가장 궁금해 하는 취업 정보를 알려주는 등 구직자들의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역할을 했다.

이은지는 “세상이 정말 많이 변했다. 기업이 더 이상 갑이 아니더라. 미리 알았다면 개그맨 시험이 아닌 취업을 선택 했을 것” 이라는 반응을 보이는가 하면, 이상준은 “MZ세대들의 얘기를 듣다보니 젊은 꼰대가 된 기분” 이라며 취업시장의 달라진 세태를 실감하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는 후문이다.

구성에서도 많은 변화를 꾀했다. <스카우트 3.0>은 기업이 구직자를 일방적으로 채용 하는 방식이 아닌, 기업과 학생이 서로를 선택해야 하는 이른바 “양방향 픽”을 선보였다. 이에 학생들을 향한 기업들의 구애가 이어지는 장면이 공개 돼 보는 이들에게 통쾌함을 선사하기도 했다.

또한 전국의 직업계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오디션 형식을 차용. 매 라운드 마다 기발한 아이디어로 미션을 해결해 나가는 고교생들의 재기 발랄한 문제 해결력은, MC군단들도 혀를 내두르게 할 정도였다고 한다.

<스카우트 3.0>의 첫 번째 꿈의 직업은 코로나19 팬데믹을 맞아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IT 개발자”다.

이에 고교생 인재를 찾아 나선 기업은, 바로 건설 분야 공학 소프트웨어 세계 1위 기업인 ‘마이다스 아이티’와 알약과 알집으로 유명한 국민 소프트웨어 기업 ‘이스트소프트’였다.

먼저 스카우터 이은지가 찾아간 ‘마이다스 아이티’는 복지 끝판왕의 면모를 보여줬다. 우수 사원에게 주어지는 외제차 이용권, 5성급 호텔을 방불케 하는 직원 식당, 미용실과 헬스장 운영, 사내 커피 단돈 천원 등 훈훈하면서도 섬세한 복지를 선보여 MC들의 환호성을 자아냈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스카우터 이상준이 찾아간 ‘이스트소프트’ 또한 파격적인 복지를 선보였다. 항공료와 숙소비를 전액 지원하는 제주 워크플레이스 제도와 병역특례, 학력 차별 없는 연봉 체계 그리고 우수 사원에게 주어지는 스톡옵션까지. 직원들과 성과 공유를 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는 회사의 노력이 소개되면서 스튜디오에서는 끝없는 감탄사가 이어졌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스카우트 3.0> 에서는 방송 최초로 “마이다스 아이티”와 “이스트소프트” 신입 개발자의 연봉을 밝혀 모두를 놀라게 했다. 특히, 직장인 경험이 있던 MC 장성규는 연봉을 듣고 두 회사의 취업을 적극 지지했을 정도였는데... 방송에서 깜짝 놀랄 신입 고교개발자의 연봉이 공개된다.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한편, 동영상 이력서와 AI 역량 검사, 코딩테스트 등 여러 관문을 통과한 8명의 고교개발자들은 꿈의 기업 입사를 향한 2차 미션에 참여했다. 많은 지원자를 뚫고 올라온 8명의 합격자인 만큼 엄청난 실력자들이 대거 등장했다고. 하지만 미션이 공개되자, 자신만만했던 학생들이 멘붕에 빠졌다는데...

IT 개발자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컴퓨터와 전혀 상관이 없는, 창의력 문제와 도미노 미션이 주어졌던 것! 학생들은 이 난관을 어떻게 극복할까?

[사진출처=KBS]
[사진출처=KBS]

IT 개발자를 꿈꾸는 직업계고 학생들의 좌충우돌 도전기, <스카우트 3.0>은 오는 5월 15일 일요일 낮 1시 20분 KBS1 채널에서 첫 방송 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