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오늘 15일(목) 2019학년도 수능일을 맞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수능 입실시간과 시험장 반입금지물품(핸드폰 등), 수능 시간표 등 수능 준비물을 안내했다.

수능 당일 준비물은 수험표와 신분증이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이나 본인임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수험표 분실 시에는 수능 입실시간 전까지 수험표를 재교부 받아 시험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수험생 수능 입실시간은 08시10분이다. 08시10분까지 시험장에 들어가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등을 지급받고 수험생 유의사항을 전달받은 후 1교시를 미선택한 수험생은 시험 감독관 안내에 따라 대기 장소로 이동하면 된다.

모든 수험생은 모든 물품에 대한 관리 절차 및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과 휴대 가능물품, 수능 시간표는 다음과 같다.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

휴대폰, 스마트기기(스마트워치 등), 디지털 카메라, 전자사전, MP3 플레이어, 카메라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통신‧결제기능(블루투스 등)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ED 등)가 있는 시계, 전자담배, 통신(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 등 모든 전자기기다.

휴대폰 등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을 불가피하게 시험장에 반입한 경우, 1교시 시작 전에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제출해야 하며(미제출시 부정행위 간주) 응시하는 모든 영역/과목의 시험 종료 후 되돌려 받는다.

<휴대 가능물품>

신분증, 수험표, 흑색 연필, 지우개, 샤프심(0.5mm, 흑색), 흰색 수정테이프,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통신‧결제기능(블루투스 등) 및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모두 없는 시침, 분침(초침)이 있는 아날로그 시계 등이다. 흑색 연필,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외의 필기구는 개인 휴대가 불가능하다. 휴대 가능물품 외 모든 물품은 매 교시 시작 전에 가방에 넣어 시험실 앞에 제출한다.

<수능 시간표>

1교시 국어 시험, 3교시 영어 시험은 시험 시작 전에 별도의 시간을 두어 수험생 본인 확인 및 휴대 가능 시계 여부를 확인하며, 수험생은 이에 따라야 한다. 수험생은 반드시 응시원서 작성 시 본인이 선택한 영역 및 과목의 문제만 풀어야 하며, 임의로 시험 시간 중 선택 과목을 변경하여 응시할 수 없다. 3교시의 듣기평가는 학교방송시설을 이용하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제작·배부하는 CD로 시행한다.

2교시는 수학 시험이며, 가형, 나형 중 택 1 하면 되고, 단답형 30%가 포함된다. 4교시는 한국사 영역 시험 이후, 사회/과학/직업 탐구 영역 시험이 진행된다. 한국사 영역 시험시간은 30분이며, 한국사 영역 종료 후 10분의 문제지 회수 및 탐구 영역 미선택자 대기실 이동 시간을 둔다. 사회/과학/직업 탐구 영역의 시험시간은 과목당 30분이며, 과목별로 시험 종료 후 2분의 문제지 회수 시간을 둔다. 사회/과학/직업 탐구 영역의 지원자는 본인이 선택한 과목을 순서대로 기재·응시하여야 한다. 답안지의 답란을 잘못 표기한 경우 수정할 수 있다.

특정 영역을 미선택한 수험생은 시험 감독관의 안내에 따라 대기 장소로 이동하여 대기한다. 수험생이 선택한 영역의 시험이 모두 끝나는 대로 귀가(시험장 밖으로 나가도록 조치)한다. 대기 장소에서는 다음 시험 준비를 할 수 있으나 잡담 등 분위기를 저해하는 언행은 삼간다. 5교시는 제2외국어/한문 시험이며, 듣기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기타 구체적인 사항은 각 시·도교육감이 정하는 바에 의하며, 기타 시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각 시·도교육청, 시험지구 교육(지원)청 또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