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와 독서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부자의 독서법은 무엇이 다를까?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인생을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위대하게 바꿔줄 전략적 책읽기. 부와 독서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부자들은 하나같이 책읽기를 강조한다. 워런 버핏은 “최고의 투자는 자기 자신에게 하는 투자이고, 자신에게 하는 투자 중 최고는 책읽기”라고 했다.

빌 게이츠는 초능력이 하나 주어진다면 “책을 아주 빨리 읽는 능력을 갖고 싶다”고 말했을 정도다. 책읽기와 부는 도대체 어떤 관계에 있는 것일까? 그야말로 시간이 돈인 부자들이 그 많은 일정을 소화하는 와중에도 손에서 책을 내려놓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독서는 ‘부자머리’를 깨워준다. 부자머리는 하는 일마다 돈이 되는, 그래서 읽는 책마다 돈으로 바꿔주는 부자들만의 특별한 능력이다.

“부자의 독서법은 무엇이 다른가”

책만 많이 읽는다고 모두가 부와 성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책의 내용을 일과 삶에 활용하여 그 값어치를 증명해내는 것이 바로 부자의 길로 가는 전략적 책읽기다. 책을 제대로 읽으면 사물들 사이의 유사성을 찾는 것에 능숙해지고, 그러면 이전보다 훨씬 원활하게 일을 진행할 수 있다.

이 책은 당신도 부자들처럼 읽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스토리보드이다. ‘책읽기’라는 무기를 자유자재로 사용하여 당신이 원하는 부와 성공에 이르는 길로 나아가도록 설계되어 있다. 저자의 목소리를 따라 자본주의 역사 200년 동안 부를 만들고 지키고 키운 비밀을 탐색하고, 문해력을 키워 아웃풋을 내는 독서로 이행하며, 공부머리 일머리 부자머리를 키우고, 부자되는 책읽기 1년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도록 이끈다.

저자 송숙희의 《부자의 독서법: 부와 성공을 이루기 위한 책읽기 기술(토트, 2022.05.25.)》 책 속으로 들어가 보자!

IPO패턴. 문해력은 정보를 취하고 가공하여 의미 있는 것을 만들어내는 프로세스이자 시스템입니다. 컴퓨터가 정보를 처리하듯 문해력은 반드시 인풋에서 아웃풋까지 세 단계로 작동합니다.

이 과정을 이해하면 책을 많이 읽는데도 아무런 변화가 없는 원인이 파악됩니다. 부자들은 과제나 문제에 직면하면 관련한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여 이해하고 이를 처리하여 과제를 수행하고 문제를 해결합니다. 인풋-프로세싱-아웃풋, IPO 패턴으로 해결합니다. --- p.115

잘 버는 사람은 잘 배우는 사람이고 잘 배우려면 책을 잘 읽어야 합니다. 문제는 그저 읽는 것으로는 배움의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머릿속에 내용물이 인풋되어 자기화, 내면화가 일어나고 마지막으로 그것을 토대로 자기만의 아웃풋을 할 때 온전한 배움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러니 부자들처럼 책을 읽고 배우고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아웃풋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 p.154

113매직. ‘한 권 책을 일주일 내 세 가지 방식으로 아웃풋하면 부자들처럼 책 읽기를 돈으로 바꾸는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여기서 세 가지 방식의 아웃풋이란 읽은 것을 쓰고 말하고 행하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아웃풋은 일정 시간 내에 실행해야 합니다. 그것은 읽는 과정에서 경험한 것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인데 그 제한 시간이 일주일입니다. --- p.157

[사진출처=토트]
[사진출처=토트]

저자 송숙희는 한국 대표 책쓰기 코치이며 재테크 고수들의 ‘책사(冊士)’. 대학 졸업 후 줄곧 방송, 잡지, 출판 등 레거시 미디어에 몸담고 일해 왔으며 20년 전부터는 여성포탈사이트, 소셜미디어 등 웹 기반의 뉴미디어 플랫폼에 투신하며 자신의 경험과 지식 콘텐츠를 책과 강연, 워크숍, 코칭 등 다양한 경로로 나누고 있다.

책쓰기를 코칭하는 과정에서 책쓰기를 가로막는 결정적 원인이 ‘책읽기 능력 부재’에 있음을 발견한 그는 쓰기에 앞서 읽기 능력을 개발하고 문해력을 높일 수 있도록 이끌며 텍스트에 대한 인풋과 아웃풋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이 책은 네이버 대표카페 ‘월급쟁이 부자들’에 ‘월급쟁이 부자되는 책읽기’ 칼럼을 연재한 것을 계기로 기획된 것이다. 나를 부자로 만들어주는 진짜 책읽기란 무엇인지, 어떻게 해나가야 하는지 개인교습을 받듯 머릿속에 콕콕 박히게 이끌어준다.

『부자의 독서법』 외 『무자본으로 부의 추월차선 콘텐츠 만들기』,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끌리는 문장 혹하는 단어』, 『돈이 되는 글쓰기의 모든 것』 등 많은 저서가 오랜 시간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