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네이버영화]
[사진출처=네이버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My Fair Lady)>는 1964년 미국에서 제작된 조지 큐커 감독의 로맨틱코미디작품이다. 출연진으로 오드리 헵번, 렉스 해리슨 주연, 스탠리 할로웨이, 윌프레드 하이드-화이트, 글래디스 쿠퍼 조연, 170분 분량의 영화다.

네이버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의 줄거리를 알아보자.

언어학자인 헨리 히긴스 교수(Professor Henry Higgins: 렉스 해리슨 분)가 그의 절친한 친구인 피커링 대령(Colonel Hugh Pickering: 윌프리드 하이드-화이트 분)과 묘한 내기를 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즉 길거리에서 방황하는 하층 계급의 여인을 한 명 데려와 정해진 기간 안에 그녀를 교육시켜 우아하고 세련된 귀부인으로 만들어 놓겠다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이 내기의 실험 대상으로 선택된 여인이 바로 빈민가 출신으로 꽃을 파는 부랑녀 일라이자 토리틀(Eliza Doolittle: 오드리 헵번 분)이다. 그녀는 히긴스 교수로부터 끊임없는 개인 교습을 받게 되는데, 그녀 자신은 이 교육을 하나의 고문으로 받아들인다.

마침내 히긴스 교수가 요구하는 중심 문장 "스페인에서 비는 평야에만 내린다(The Rain-In Spain-Stays-Mainly In The Plain)"를 유창하게 구사하게 된다. 이제 그녀에게서는 더이상 투박한 런던 말씨와 촌스런 액센트를 들을 수 없게 되고, 결국 히긴스 교수의 이상적인 여인상으로 변한 엘리자가 그와 사랑하는 사이가 된다.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사진출처=네이버영화]

EBS 영화가 소개하는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의 주제와 감상포인트를 알아보자.

자신이 조각한 아름다운 여인상에 생명이 깃들기를 기원했던 피그말리온, 히긴스 교수의 조각상은 바로 일라이자라는 하층민 여성이었다. 히긴스는 끌과 망치 대신 자신의 전문지식과 훈련을 통해 일라이자를 조각한다. 마침내 히긴스의 이상형으로 다시 태어난 일라이자는 과연 그의 여인이 될 수 있을까? 영화는 빈부의 사회적 모순을 바닥에 깔고 학습과 훈련을 통한 한 여성의 극단적 변신이라는 흥미로운 주제를 밀도 있게 파고든다.

전성기의 슈퍼스타 오드리 헵번과 렉스 해리슨을 전면에 내세운 는 조지 버나드 쇼의 원작 희곡 <피그말리온(PYGMALION, 1912년)>을 각색하여 1956년 당시 브로드웨이의 모든 기록을 갈아치우며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뮤지컬 작품을 1964년 조지 쿠커 감독이 다시 스크린으로 옮긴 것이다. 제작자 잭 워너는 550만 달러라는 당시로서는 천문학적 금액으로 판권을 사들였고, 작품 역시 이에 부응하여 잊지 못할 배우들의 연기, 화려한 의상과 배경, 시대를 초월한 명곡으로 할리우드 뮤지컬의 모범답안을 제시했다. 아카데미 12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그 중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을 포함 총 8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등의 곡은 40년이 흐른 지금도 영화 팬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조지 큐커 감독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1899년 미국 뉴욕 출생. 할리우드 황금시대를 풍미했던 감독으로 <가스등>의 잉그리드 버그만, <귀여운 빌리>의 주디 홀리데이, <필라델피아 스토리>의 제임스 스튜어트 등 많은 배우에게 오스카상의 영예를 안겼다. 그레타 가르보의 <춘희>, 캐서린 헵번과 스펜서 트레이시의 <아담의 갈빗대>, 주디 갈랜드의 <스타 탄생>도 빼놓을 수 없는 조지 쿠커의 고전 명작이다. 1983년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사진출처=네이버영화]

<오드리 헵번 프로필/ 필모그래피/ 작품활동>

주연을 맡은 오드리 헵번(Audrey Hepburn)은 1929년 벨기에에서 태어나 1993년(나이 65세) 사망했으며, 1948년 영화 <Nederlands in lessen>으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수상경력으로 1993년 제65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진 허숄트 박애상, 1990년 제47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세실 B. 데밀 상 외 다수가 있다.

영화로는 <샤레이드>, <티파니에서 아침을>, <사브리나>, <로마의 휴일>, <뉴욕의 연인들>, <혈선>, <로빈과 마리안>, <어두워질 때까지>, <언제나 둘이서>, <백만달러의 사랑>, <파계>, <뜨거운 포옹>, <마이 페어 레이디>, <아이들의 시간>, <언포기븐>, <녹생의 정원>, <전쟁과 평화>, <화니 페이스>, <하오의 연정>, <라벤더 힐 몹>, <더치 인 세븐 레슨> 등이 있다.

오늘 21일(토) 22시 50분 EBS1 세계의 명화에서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가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