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기상청 동네예보(날씨누리)는 오늘 5일(일) 4시 20분 레이더영상에 따른 기상현황 및 전망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 중점 사항 >

(저기압 강수) 남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제주도와 충남권, 전라권, 경남권에 비가 내리고 있으며, 이 비는 오늘(5일) 아침(06~09시)에 충북과 경북권으로 확대되겠고, 밤(18~24시)에 대부분 그치겠다.

- 특히, 저기압 중심과 가까운 제주도에는 오늘 아침(09시)까지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내외의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전남권과 경남서부에도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동풍 강수)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북부에 내리는 비는, 오늘(5일) 낮(12~15시)에 그 밖의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경북북동산지로 확대되겠고, 경북동해안과 경북북동산지는 내일(6일) 밤(21~24시)에 그치겠으나, 강원영동은 모레(7일) 늦은 오후(15~18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한편, 경남권동부를 중심으로 내일 새벽(00~03시)부터 늦은 오후(15~18시) 사이 가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 특히, 내일부터 모레 새벽 사이 동풍이 강화되면서 시간당 1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기압골 강수)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늘(5일) 밤(21~24시)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부터 비가 시작되어, 내일(6일) 새벽(00~03시)에 그 밖의 수도권과 강원영서, 아침(06~09시)에 충청권과 전북내륙, 경상권으로 확대되겠고, 낮(12~15시)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충북과 경상권은 늦은 오후(15~18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 한편, 내일 대기 상층으로부터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대기가 불안정해져 돌풍과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강수 변동성) 오늘은 남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이동속도와 위치에 따라, 내일은 대기 상층의 찬 공기가 내려오는 지역과 강도에 따라 강수지역과 강수량이 수시로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기상예보를 참고해야 한다.

* (많은 강수로 인한 유의사항) 한편,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에는 많은 비가 예상됨에 따라 최근 대형 산불로 인해 지반이 약해진 지역에서는 산사태에 유의해야 한다.

- 또한, 동해안 지역에서도 많은 비로 인해 계곡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객들의 안전사고와 저지대와 지하도로 침수 등 비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예상 강수량(5~6일)

- (7일까지) 강원영동: 50~100mm

- 경북북부동해안, 경북북동산지, (5일) 제주도: 30~80mm(많은 곳 제주도산지 100mm 이상)

- 경북권(북부동해안, 북동산지 제외), 경남권, (5일) 전남권, (6일) 울릉도.독도: 10~40mm

- 경기북부, 강원영서북부, 충청권, 전북, 서해5도, (6일) 서울.인천.경기남부, 강원영서중.남부: 5~20mm

(해상) 풍랑특보가 발효된 제주도해상과 서해남부먼바다, 남해서부먼바다, 남해동부바깥먼바다에는 바람이 30~60km/h(9~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며, 그 밖의 남해상과 동해상에도 바람이 차차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어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특히, 내일(6일) 오후부터 모레(7일) 사이 동해상에는 물결이 5.0m 이상으로 더욱 높아지면서 풍랑경보로 강화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한다.

- 또한, 오늘은 서해남부해상과 남해서부해상, 제주도해상에, 내일은 서해중부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한편, 서해남부먼바다와 제주도해상은 내일 오전까지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다.

(너울 유의) 내일(6일)부터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이 강하게 유입되면서 매우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나 방파제,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다. 특히 해안가 저지대 침수 가능성이 있고, 인명사고도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강원영동, 충청권, 남부지방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경기남부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모레(7일)까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

(기온) 오늘(5일)부터 모레(7일)까지 아침기온은 평년(14~18도)과 비슷하겠고, 낮 기온은 평년(22~28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다.

- 특히,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당분간 동풍의 영향으로 낮 기온이 20도 내외로 낮겠으니, 저온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가 없도록 대비하고, 건강관리도 유의해야 한다.

- 오늘(5일) 낮최고기온은 19~26도가 되겠다.

- 내일(6일) 아침최저기온은 14~18도, 낮최고기온은 16~26도가 되겠다.

- 모레(7일) 아침최저기온은 12~17도, 낮최고기온은 16~25도가 되겠다.

< 유의 사항 >

(안개,가시거리) 당분간 강원산지에는 동풍에 의한 낮은 구름으로 인해 가시거리 200m 내외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터널 입.출구간 가시거리가 급격히 달라질 가능성이 높겠으니, 산간 도로나 터널 입.출구 등에서는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또한,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강풍) 강풍특보가 발효된 제주도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70km/h(20m/s) 내외(산지는 90km/h(25m/s) 이상)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전남남해안과 경상권해안, 강원영동에도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기압계 전망 >

- 오늘(5일)은 제주도 부근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 내일(6일)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 모레(7일)는 기압골의 영향에서 차차 벗어나면서 발해만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사진출처=기상청]
[사진출처=기상청]

< 기상특보 >

o 강풍주의보 : 제주도, 흑산도.홍도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바깥먼바다, 서해남부남쪽바깥먼바다, 서해남부남쪽안쪽먼바다, 서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 서해남부북쪽안쪽먼바다

o 호우주의보 : 제주도(추자도 제외)

[사진출처=기상청]
[사진출처=기상청]

< 예비 기상특보 >

(1) 강풍 예비특보

o 06월 05일 오전(09시~12시) : 전라남도(거문도.초도)

o 06월 05일 밤(18시~24시) : 울릉도.독도

(2) 풍랑 예비특보

o 06월 05일 오전(09시~12시) :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동부안쪽먼바다

o 06월 05일 오후(12시~18시) : 동해중부바깥먼바다, 동해중부안쪽먼바다

o 06월 05일 밤(18시~24시) : 남해동부앞바다(거제시동부앞바다, 부산앞바다), 동해중부앞바다,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 동해남부북쪽안쪽먼바다, 동해남부남쪽바깥먼바다, 동해남부남쪽안쪽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울산앞바다)

o 06월 06일 새벽(00시~06시) :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경북남부앞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